영성으로 청소년을 인도하라 > 가정을 천국으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정을 천국으로

영성으로 청소년을 인도하라

본문


우리가 조금 성장하여 십대가 되면 온갖 종류의 압박감을 받습니다. 학업, 교우들과의 경쟁, 이성 친구, 동성 친구, 그리고 가족들에게서도 압박감을 받습니다. 때로는 부모님이나 형제자매들에게 문제가 있을 때 그 압박감을 함께 나누기도 합니다.

부모님이 우리에게 말하지 않아도, 혹은 조금만 내비쳐도 우리는 가정의 경제 사정이나 부모님의 관계 등을 짐작할 수 있지요. 모든 것들이 우리 영혼에 부담을 주고, 때로는 아이들을 숨막히게 하기도 합니다.

그 때문에 아이들은 각성제나 마약을 하고 자살하기도 하며, 그저 압박감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출하거나 온갖 나쁜 친구들을 사귀기도 합니다. 그들은 그러한 것들이 자신들이 잃어버렸거나 찾을 수 없는 행복을 보상해 줄 수 있다고 생각하지요.

때로는 아이들이 받는 압박감이 어른들보다 더 심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어른들은 어느 정도 단련되어 있고 그러한 문제들을 다룰 만큼 강인하지만, 아이들은 비교적 예민하고, 순진하며, 아무런 힘도 없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어떻게 해야 할지도 모르고 어떻게 표현할지도 몰라 두려워하고 소심하고 폐쇄적으로 됩니다. 그렇기에 나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소설 속에 묘사된 것처럼 그렇게 아름답지만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아이들이 실수를 저질렀을 때, 전적으로 그들의 잘못인 것만은 아닙니다. 당시의 상황과 사회적 압력, 주위환경과 가정환경 때문이기도 합니다. 많은 복합적인 원인들이 있지요. 그래서 훌륭한 부모, 훌륭한 가정을 갖고 집에서 행복을 누리며 사랑받는 아이들은 운이 좋은 것입니다.

나는 어렸을 때 별로 그렇지 못했습니다. 또 부모와 함께 진리를 수행하는 아이들이라면 훨씬 좋겠지요. 의지할 수 있는 내면의 위안처가 있고 그로부터 성장하는 데 필요한 힘과 지혜를 얻어 이 세상의 풍파를 헤쳐 나갈 수 있으니까요.

때로 우리는 부모님과 가족에게서 충분한 만족감이나 삶을 헤쳐 나갈 충분한 내면의 힘을 얻지 못하기도 합니다. 부모님에게 말 못 할 고민들도 있고 또한 부모에겐 그들 나름의 문제와 압박감이 있으니까요. 그들이 아이들을 더 많이 사랑해 주고 아이들의 부담을 더 많이 나누려 해도, 인간의 힘만으로는 완벽히 해낼 수 없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나는 모든 아이들이 관음법문을 배우고 채식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문제가 있을 때는 나와 이야기하면 됩니다. 나쁜 친구들을 찾아가 말하는 것보단 훨씬 나을 겁니다! 나는 그들에게 아버지나 어머니, 친구, 연인, 선생님 등 무엇이든 되어 줄 수 있으며, 그럼 그들은 청소년기를 잘 넘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다 성장하고 나면 그들 혼자 해낼 수 있겠지요.



추천216
Copyright © www.godsdirectcontact.or.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