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을 천국으로 부모
연장자들의 지혜

십대들은 다 자라고 나면 부모의 권위나 지혜에 의문을 품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에게 말하건대, 부모들이 항상 틀린 것만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너무 어린 나이에 자녀들을 가집니다. 또 한 사람의 미숙한 인간을 이끌기에는 아직 지혜가 부족하기도 하고요. 그렇지만 우리의 사회 제도는 그렇게 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대부분은 성장했을 때 자기 부모한테 실망합니다. 부모들이 자식들에게 권위를 내세워 이래라 저래라 하기 때문이지요. 게다가 그들의 주장이 늘 옳은 것만도 아니어서 때로는 그들의 의견에 의문을 제기하게 됩니다. 사실이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겐 권위가 있으니 함부로 대들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속으로 좌절감을 느낍니다. 우리는 모두 태어날 때부터 지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젊은 사람이 나이 든 사람보다 더 지혜로울 수도 있습니다. 늦게 태어났다고 꼭 지혜가 적으라는 법은 없습니다. 반드시 그런 건 아니지요. 여러분도 알다시피,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지혜를 가지고 있으니까요!

세속적인 경험에 따르면, 부모들은 좀더 나이가 들어서야 비로소 자녀를 어떻게 길러야 하는지 이해합니다. 그렇지만 이 사회에서는 나이가 아무리 어려도 자녀를 낳으면 무조건 부모가 자식을 길러야 합니다. 심지어는 나이가 젊어서 기운이 넘칠 때 일찍 아이를 낳아 기르라고 권하기도 합니다.

나이가 어린 사람들은 기운은 세도 아직은 충분히 지혜롭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아이들을 길러야 합니다. 연장자들의 지혜가 좀더 믿을 만합니다.

하지만 이 사회에선 나이가 들면 양로원으로 보내집니다. 사회와는 작별을 고하는 거죠! 그렇게 노인들은 양로원에 보내 놓고 아직 어린 사람들이 아이를 기르느라고 고생을 합니다. 부모나 자식이나 어려서 경험이 없기는 마찬가지죠.

그래서 이들 젊은 부모들은 종종 화가 납니다. 스스로 좌절감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필요로 하는 해결책을 다 얻지 못합니다. 젊은 부모들은 돈을 벌어 생활 기반을 잡아야 하는 동시에 자식들도 길러야 하므로 매우 바쁩니다. 그래서 부모나 아이들이나 그다지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부모들은 돈을 벌고 아이들 키우는 데 바빠 좀더 배울 시간적 여유를 갖지 못합니다.

반면에 나이가 들어 지혜와 연륜이 쌓이고 정신적으로 안정되고 아량이 있는 노인들은 이 사회에서 축출되어 자신들의 지혜를 썩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 사람들은 아직 배워야 할 게 너무너무 많습니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