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꼭 입문을 받아야 하는가? > 입문과 수행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입문과 수행

왜 꼭 입문을 받아야 하는가?

본문


많은 사람들이 내게 깊은 신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나를 숭배합니다. 그들은 나의 가르침을 알고 내가 말하는 것을 이해하고 믿습니다. 그들은 내 사진을 집에 갖다놓고 숭배하거나, 아니면 내 책 서너 권을 들고 가 이틀 밤새에 전부 읽고는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뒤 아주 거만해져 스스로 내 제자가 되었다고 여깁니다. 하지만 제자가 되는 것이 그렇게 간단할 수 있을까요?

사람들이 입문하라고 권하면 그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왜 꼭 입문을 해야 합니까? 내가 당신들보다 더 신실해요! 당신들보다 스승님에 대한 신심이 더 크다고요!" 그들은 그걸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결코 같지 않습니다. 그들은 마치 결혼을 해 본 적이 없는 어린아이 같습니다. 이론적으로는 잘 알지만 실제 경험은 전혀 없는 것이죠. 젊은 청년의 경우에도 아직 미혼이라면 어린아이보다는 나을지 몰라도 결혼이 어떤 것인지, 결혼의 기쁨과 어려움이 어떤 것인지 이해하진 못합니다.

이와 비슷합니다. 우리는 경전에서 석가모니 부처와 예수의 제자들이 어떻게 빛을 보고 음악을 듣고 부처나 신을 보았으며, 어떻게 세 번째 천국과 네 번째 천국, 다른 여러 비범한 천계를 체험했는지를 읽습니다. 우리는 팔지보살, 아라한, 수다원 등에 대해 많은 말을 듣습니다.

하지만 수다원이 무엇인지, 수다원이나 아라한의 과위를 얻으면 사람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합니다. 그는 내면으로 무엇을 얻었는가? 그는 어떻게 생각하고 무엇을 보는가? 그는 범부와는 달리 아라한으로서 존경받을 만한 힘과 지혜를 지니고 있는가? 이런 것들은 알지 못하죠.

이 세상에 비슷하게 닮은 두 사람이 있는데, 한 사람은 의학을 배우고 다른 한 사람은 목수일을 배웠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러면 그들은 확실히 다릅니다. 목수는 의사가 아주 훌륭한 전문직업인으로서 매우 지적이고 사람들을 구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을 압니다. 그렇지만 의사가 어떻게 그 일을 하는지는 알지 못합니다.

목수는 의사의 내면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의사가 어떻게 사람들을 구하고, 어떻게 얼굴만 보고 아픈 곳을 알 수 있으며 맥만 짚어보고 심각한 병이 있는 것을 아는지 알지 못합니다. 목수는 그런 능력이 없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가 왜 의사를 의사라 부르겠습니까? 그는 목수와는 완전히 다른 지식을 쌓고 다른 기술을 터득한 것입니다.

예리하게 날이 선 도구를 사용한다고 나무를 자르는 것과 배를 가르는 것이 같다고 말할 순 없습니다. 이 둘은 전혀 같지 않습니다! 한쪽은 나무를 다루고 다른 한쪽은 인간을 다루지요. 나무는 복잡할 것이 없지만 인간의 육체는 안에 많은 내장이 있으니 조심스럽게 다루어져야 합니다. 수술은 단지 칼로 자르는 단순한 작업이 아닙니다!

이와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경전을 읽고 해석하고 암송합니다. 그들은 언제, 누구에 의해 이 경전이 씌어졌으며 거기에 무슨 내용이 담겨 있는지는 식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신성한 체험이 없어서 그것의 참뜻을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아라한이나 팔지보살, 십지보살, 부처, 혹은 심지어 가장 기초적인 수다원이나 사다함, 연각불의 체험을 가져 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관음법문을 수행해야 하는 것이죠. 그렇지 않다면 무엇 때문에 번거롭게 수행을 하겠습니까?

사람들은 모든 이에게 불성이 있다는 말을 듣고 좋아합니다. 그들은 그걸로 족하다고 생각하지만, 그건 그렇지가 않습니다! 우리는 불성이 뭔지 모릅니다. 그래서 불성이 무엇이고 아라한의 과위가 어떤 것인지 알기 위해 관음법문을 수행해야 합니다. 팔지보살 등급을 성취하면 어떻게 느끼고 어떠한 권능과 힘을 얻으며 어느 정도까지 중생을 구할 수 있는지 알기 위해 관음법문을 수행해야 합니다.

그건 의사의 경우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더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은 사람을 구할 수 있고, 수련을 더 쌓을수록 경험이 더욱 풍부해집니다. 그래서 어떤 의사들은 환자를 진맥하지 않고도 어디가 아픈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그저 얼굴만 보고도 무슨 병인지 알지요.

깨달은 스승은 우리를 위해 인과망(因果網)을 다룬다

수행도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수행자들이 우리의 운명을 확인하지 않고도 우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조상의 내력을 보여주거나 이전에 우리가 어떤 수행을 했고, 어떤 선행이나 악행을 저질렀는지에 대해 일일이 열거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한마디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들은 우리를 흘낏만 봐도 우리의 모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상에 내려온 그때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우리에 관한 모든 것, 세세생생 우리가 행한 모든 행위를 알며, 우리가 이전에 짐승이었는지 왕이나 인간, 관리, 남성, 여성이었는지를 모조리 압니다. 그래야만 우리를 대신해 복잡한 인과망을 다룰 수 있습니다. 운수를 점칠 수 있는 사람들은 대단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고작 과거 몇 백년간 일어났던 일들을 말해줄 수 있을 뿐이고, 길어봤자 몇 천년입니다. 그건 아무 것도 아니죠. 우리의 전생 인과를 낱낱이 읽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입문식 때 난 여러분에게 신통력을 사용하지 말라고 충고합니다. 신통력은 너무나 보잘 것 없고 유한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전생을 읽을 수 있는 사람들도 잘해야 수백 년, 수천 년 동안의 인과만을 거슬러 올라갈 뿐입니다. 그들은 원자가 중생으로 변형된 태초의 시기까지 거슬러 올라가진 못하며, 그 사람이 수십 억 년 동안 환생을 거듭하며 살아온 수많은 생을 다 읽어내진 못합니다. 오로지 부처나 깨달은 스승만이 그런 개인적 기록을 읽을 수 있습니다. 오직 그런 스승만이 그런 권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수)

인과가 기록된 자료는 평범한 사람이나 일반적인 점쟁이들, 혹은 전생을 읽을 수 있는 사람들의 능력이 미칠 수 없는 어떤 특수한 장소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신분증이 없어 그곳을 통과하지 못합니다! 그보다 차원이 높은 깨달은 스승들에게만 입장이 허가됩니다. 그들은 이곳과 관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점쟁이들은 이러한 자료 안에 무엇이 기록되어 있는지 알 수 없으며, 설사 알았다 해도 그들은 아무 일도 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점쟁이들은 우리의 현재 인과를 약간 바꿔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아, 왕 부인, 부정적인 에너지가 당신에게 드리워져 있군요! 당신 집의 풍수가 잘못되었으니 빨리 이사를 가야겠군요! 그러면 모든 것이 좋아질 겁니다. 그리고 장차 복을 얻으려면 얼마의 돈을 시주해야 합니다."라고 말해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지난 생에 초래한 인과로 힘든 상황에 처하고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렇게 말해줄 수 있습니다. 그 인과를 볼 수 있어 전생에서 이어진 인과의 매듭을 풀게 도와줄 수 있는 겁니다. 하지만 때로는 우리의 인과가 아주 오래 전에, 수천 년 전에 비롯되었으나 그 인과의 열매가 아직 무르익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점쟁이는 그것을 볼 수 있더라도 바람직하지 않은 과보를 받지 않도록 우리를 지켜줄 수 없습니다. 그들은 아무 일도 할 수 없습니다.

오직 깨달은 스승만이 완전한 기록이 정리되어 보관된 장소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오래된 인과를 깨끗이 지우는 것이 스승의 일입니다. 스승이 그것을 지워주지 않으면 수행을 해도 해탈할 수 없습니다. 인과를 다 지우는데 수십 억겁이 걸릴 테니까요! 그래도 완전히 지울 수 없을지 모릅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가 다시 환생할 때마다 새로운 업장을 짓고 다시 그것에 묶이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수집한 업장을 완전히 지우기도 전에 우리는 더 많은 쓰레기들을 긁어모을 겁니다. 어떤 초자연적인 능력이나 전생을 볼 줄 아는 능력을 가진 사람, 미래를 점칠 수 있는 사람들도 이런 장소에는 들어갈 수 없습니다. 그들에겐 힘이 없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고객들이 오랜 인과를 처리하게 도와줄 방도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깨달은 스승은 전능한 힘을 지녔기 때문에 한 순간에 우리 전생의 모든 인과를 지울 수 있습니다. 스승의 힘은 불가사의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런 스승을 만나지 못한다면 아무리 많은 공덕을 쌓더라도 충분치 못합니다. 우리의 업장이 너무나 무겁고 나쁜 과보가 셀 수 없이 많기 때문이죠!

그래서 정말로 열심히 부처를 숭배한다 해도 그것으론 부족합니다. 모든 경전을 다 공부할 수도 있지만, 그것으로 우리의 지혜를 열진 못합니다. 우리가 전생의 업장에서 비롯된 어두운 먹구름에 가로막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아무리 경전을 읊어도 눈 먼 상태를 면치 못하죠! 경전에 명백하게 쓰여 있어도 쓰레기와 업장으로 앞이 가린 우리는 그 참뜻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입문한 사람과 입문하지 않은 사람의 차이

많은 사람들이 단지 스승을 믿는 것만으로 충분하다고 여기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내가 여러분을 안팎으로 깨끗이 청소하도록 허락해주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집이니 여러분의 허락 없이는 내 맘대로 청소할 수 없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자신의 쓰레기에 집착하여 그것을 꼭 붙들고 있겠다면 그 누구도 그것을 여러분에게서 가져갈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내게 신심을 갖고 내 책을 읽거나 내 사진을 숭배하는 일도 어느 정도는 유용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그들을 외적으로 정화시켜 줍니다. 하지만 내적으로는 아닙니다. 신심을 갖고 내 책을 읽는 비입문자들은 단지 외적으로만 정화되는 반면, 입문한 사람들은 내가 내면에서부터 정화시킬 수 있습니다. 자기 혼자서는 수많은 생을 통해 쌓은 인과를 다루지 못합니다. 너무나 많은 쓰레기들이 너무나 오랫동안 방치되어 있었습니다.

생을 거듭하면서 우리는 달갑지 않은 오물들을 너무 많이 가져다 쌓았습니다. 그래서 집안에 있는 더러움을 완전히 씻어내려면 쓰레기를 잘 다루는 경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합니다. 어떤 집은 너무 오래되고 낡아서 천장을 완전히 새로 하고 벽을 다시 칠하고 카펫을 걷어내어 세탁하는 일 등이 필요합니다. 살만한 집을 만들려면 구석구석 청소하고 마루를 새로 깔고 벽을 새로 칠해야 하는 것이죠.

이처럼 우리 내면의 집, 이 마음도 잔뜩 더렵혀져 있습니다. 마루바닥은 이미 썩었고, 우리의 도덕관념과 고귀한 이상은 세속적인 관념과 습관적인 탐욕, 분노, 어리석음의 뒤편에 방치된 채 퇴색되어 왔습니다. 우리 혼자 힘으로는 이 모든 것들을 수리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입문한 사람의 경우에는 스승이 그의 내면으로 들어가 그 모든 것을 말끔히 치웁니다.

많은 사람들이 내 사진을 집에 갖다놓고 숭배하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숭배습관은 뿌리가 깊습니다. 그들은 지신들을 숭배하고 나무의 정령 따위도 숭배합니다. 그러다 내가 힘이 있다는 말을 들으면 내 사진을 집에 가져가 역시 숭배합니다. 그것도 유용하긴 하지만 단지 외적으로만 그렇습니다.

내가 방금 아주 정확한 비유를 들었지요. 그러므로 우리가 진정 생사해탈을 갈망한다면, 그리고 정말로 자신의 더러운 부분을 깨끗이 지우고자 한다면 오직 단 하나의 길, 입문하는 길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이점에 대해 오해하지 마십시오. 나는 입문에 대해 잘못된 관념을 가진 사람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내게 신심이 없어서가 아니라 잘못 이해하고 있어서 그런 것이죠. 정말 딱한 일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확실히 이해할 수 있게 내가 오늘 특별히 이점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박수) 여러분에게 입문하라고 강요하거나 유혹하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단지 잘못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입문하는 것과 입문하지 않는 것의 중대한 차이를 확실히 이해하길 바랄 뿐입니다!

신심이 그다지 강하진 않더라도 입문한다면 나를 믿으면서도 입문하지 않는 것보단 훨씬 낫습니다. 후자는 어떤 사람을 무척 사랑하지만 그와 결혼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그게 무슨 소용입니까? 그것은 그 정도로 그 사람을 사랑하진 않지만 그 사람과 매일 같이 생활하며 결혼생활을 몸소 체험하고 두 사람의 세계를 함께 향유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아주 엄청난 차이가 있지요! 그렇지 않나요?

여러분이 어떤 여인을 사랑한다면 매일 그녀의 집 문밖에 서서 그녀를 사랑하겠습니까, 그녀와 결혼하겠습니까? (그녀와 결혼하겠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러니 단지 그 여인을 사랑하기만 하면서 자신이 그녀의 약혼자보다 그녀를 더욱 사랑하니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내게 말하지 마십시오. 서로 멀리 헤어져 있다면 그녀를 사랑하는 것이 무슨 소용입니까? 진정으로 그녀를 원한다면 그녀와 결혼해야 합니다. 이처럼 생사에서 벗어나 해탈하려면, 스승의 진정한 도움을 받으려면, 최고의 이로움과 축복을 얻으려면, 입문을 받아야 합니다!

칭하이 무상사/ 1989. 4. 11. 포모사 핑뚱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