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모르실거야
진정으로 에고란 없다

칭하이 무상사/ 1994. 9. 6. 하와이 단체명상(원문 영어)

단체명상 때 어느 동수가 이런 질문을 했다.
“스승님, 내면의 신과 우리의 절친한 관계에 있어 우리의 에고가 개입한다는 사실에 대해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에고를 어떻게 제거할까요?”


에고는 환경의 영향에서 비롯된다

진정으로 에고란 없습니다. 단지 환경의 영향일 뿐입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 무언가를 잘못했을 때는 벌을 받고, 잘했을 때는 칭찬을 받지요. 때로 뒤늦게 칭찬을 받기도 하고요. 그후 칭찬을 받고 캔디나 다른 뭔가를 받기 때문에 어떻게든 돋보여야 한다고 배웁니다. 그후 우리는 자라서 학교에 갑니다. 그리고 우리는 훌륭한 사람 또는 사회적으로 일을 잘 해나가는 방법과 우월해지는 방법을 아는 사람들에 대해서 배웁니다. 우리는 다시 똑같은 것을 배웁니다. 최고가 되는 법, 말을 매끄럽게 하는 법,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법 등. 심지어 어떤 때는 이런 것들이 그리 정직하게 행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칭찬을 받기 위해서지요.

그리하여 습관이 몸에 배는 것입니다.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위해 우리가 원하는 방법으로 일을 해나가는 것이지요. 그것이 소위 에고입니다. 애당초 에고란 없습니다. 그후 우리는 성공과 실패에 아주 익숙해지고 우리 자신을 자랑스러워합니다. 우리는 생각하지요. ‘아! 나는 이것을 해냈어. 저것을 해냈어. 나는 그를 아웃시켰어. 그들을 속였지. 기타 등등.’ 그러고 나서 우리는 점점 더 거만해집니다. 그것이 소위 에고입니다.


습관은 두뇌에 의해 축적된 정보이다

실제로 그것은 모두 습관입니다. 우리는 에고를 가지고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내가 개인에게 있어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 것입니다. 같은 수준의 지능을 가진 두 사람이 다른 환경 속에서 자랐다면 똑같은 상황에 직면했을 때 다르게 반응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축적한 습관이나 어린 시절 또는 일생 동안 배운 것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정말로 에고란 없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오직 습관을 바꾸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제 여러분은 명상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돌아다니는 데 아주 익숙해 있죠. 7시에 커피 마시러 가고 8시에 춤추러 갑니다. 그런데 이제 내가 여러분에게 여기에 앉아 있으라고 말합니다. 비참한 노릇이지요. 때로는 신을 볼 수조차 없는데, 항상 그런 건 아닙니다. 예? 어떤 행운아는 항상 신을 보고, 이를 당연하게 여깁니다. 그러나 어떤 이는 바닥이 내려앉을 정도로 앉아 있지만 아무것도 못 봅니다! 물론 이런 것들은 여러분을 언짢게 할 것입니다. 그리고 신으로서 어떻게 이럴 수 있는지, 신이 자애롭다는 것조차도 여러분은 믿기 어렵습니다. 신이 자애롭다면 왜 나한테는 오지 않고 이웃에게는 가는지?

왜냐하면 여러분은 성장함에 따라 세상 사람들이 하는 방식으로 사물을 비교하는 것을 배우려고 하기 때문이지요. 그들은 여러분에게 이렇게 가르치지요. 이웃이 너보다 낫다. 그의 차가 더 비싸다. 왜 신은 그에게는 그런 것들을 주고 나에게는 주지 않는가? 이것이 소위 에고로서, 따지기 좋아하는 두뇌이며 사회의 영향으로부터 축적한 것이지요. 그래서 이제 우리가 해야 할 것은 그와 반대로 하는 것입니다. 항상 우리는 무의미한 것을 생각하며 OK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단지 습관일 뿐입니다. 나는 여러분의 쓰레기를 믿지 않습니다. 단지 여러분의 일을 하기만 하십시오. 두뇌에 귀기울이지 마십시오. 그러면 천천히 여러분은 그것에 익숙해질 것입니다.


여러분 자신을 용서하고 바꾸도록 노력하라

마음이 순수한 사람은 더욱더 단순합니다. 그들은 더 빨리 신에게 도달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너무 많은 생각도 너무 많은 비교도 하지 않으며 이기기 위해 너무 많은 연구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지적인 사람들일수록 더욱더 복잡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런 분야에서 성공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면 그런 거예요. 그러므로 그들은 찬반과 성패를 분석하고 생각하는 습관이 몸에 배었습니다. “내가 앉아서 명상을 하면 신으로부터 무엇을 얻을까? 알다시피 시간은 돈인데."(웃음) 때때로 그와 같죠. 그후 잠재적으로 우리는 우리 스스로 천국으로 가는 길을 가로막습니다. 그것이 이른바 에고입니다. 실제로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 불화가 잦은 집에서 자란 많은 어린이들이 자라서 범죄자가 됩니다. 그들은 어린 시절에 사랑받지 못했지요. 그들은 자라서 어느 누구도 사랑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오직 폭력만 알지요. 그들은 폭력과 완력으로 적을 이기기 위해 그리고 더욱더 힘센 자가 되기 위해 할 수 있는 폭력은 무엇이나 사용하는 것만을 알 뿐입니다. 그들 대부분은 사랑받지 못했으며, 그들이 변화되기란 무척 어렵습니다. 그때 여러분은 그것을 그들의 에고라고 말하지요.

실제로 나는 그것을 단지 습관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습관'이라고 말하면 ‘에고'라고 말하는 것보다 이해하기가 더 쉬우며 또한 도달하거나 교정하기가 더 쉬운 것 같습니다. 에고는 우리가 싸워야 할 어떤 실체, 또는 그와 같은 어떤 것처럼 아주 위협적으로 들립니다. 그것은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이를 닦는 것조차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 세 번씩 닦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습관이 안 되었으며 바꾸려고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내가 어렸을 때는 양치질을 하루 세 번씩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성장 후 그것이 이를 상하게 한다는 것을 알았으며 나는 아름다워지고 싶었지요. (웃음) 그때서야 나는 식사 후 이를 닦는 습관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했으며 그것을 따랐지요. 그런 겁니다. 단지 습관입니다. 하나의 습관, OK? 그러므로 자신을 용서하고 바꾸려고 노력하십시오.

- 뉴스잡지 43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