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표 > 수행의 길목에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수행의 길목에서

성적표

본문


며칠 있으면 내가 입문한 지 꼭 2년이 된다. 스승님을 따른 이후로 수행하고 명상하면서 많은 내적·외적 체험들을 했다. 그러나 빛과 내면의 경계들을 보고 부처와 보살과 스승님의 화신을 보며 내면의 어떤 소리를 듣든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고 또한 전혀 큰소리 낼 것도 없다.

그 모든 것 중 가장 큰 이익은 나의 외모가 바뀐 것이다. 스승님을 알기 전 나의 성격은 아주 활발하고 긍정적이며 많은 사람들 앞에서 항상 웃고 떠들곤 했지만 조용한 밤 나 혼자 있을 때면 항상 공허하고 외롭고 불행하다고 느꼈다.

나는 사람들을 진실하게 대하는데 왜 여전히 내 친한 친구들은 나를 배신하고 내게 거짓말까지 하는 걸까? 왜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은 나를 사랑하지 않는 걸까? 왜 나는 같은 수준의 남자로 태어나지 않고 여자로 태어났을까? 왜 나는 결혼하기 원했을까? 왜 나는 엄마이고, 부인이며, 며느리가 되었을까? 이 꼬리를 무는 ‘왜’ 때문에 나는 소리없이 자주 울었다.

스승님을 알고 난 후, 어느 날인지 확실히 알 순 없지만 나는 갑자기 모든 사람들을 좋아하게 되었고, 이 세상을 좋아하게 되었다. 그리고 내가 여자이게 해준 전능한 신께 감사한다. 왜냐하면 나는 이 세상의 쓴맛, 단맛, 신맛, 매운 맛 등을 경험하고 느낄 수 있는 섬세한 능력과 내 인생에 다양한 변화를 주어 결코 메마르거나 부족하지 않는 풍부한 인생을 누리게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내 아이들을 통해 ‘무조건적인 사랑’을 배울 수 있는 기회와 나를 잘 대해 주지 않는 사람들을 통해 ‘원수를 사랑하라’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준 전능하신 신께 감사한다.

사실 이 세상에는 소위 선과 악이란 없다. 선과 악이란 인간 사이의 생각과 개념의 차이일 뿐이다. 인생이란 하나의 큰 무대일 뿐이다.

만일 모두가 다 좋은 사람 역할만 하고 아무도 나쁜 사람 역할을 안 한다면 그 연극은 계속될 수가 없다! 사실 소위 그런 나쁜 사람들은 정말 우리의 은인들이다. 그들 없이는 인생이 불확실하다는 사실을 우리는 모를 것이다. 또한 해탈과 수행의 공덕을 생각할 수조차 없었을 것이다. 오직 이런 점에서 나는 스승님이 하신 말씀의 뜻을 깨닫게 된다. 즉 수행의 목적은 외부의 환경을 바꾸기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내면의 마음을 바꾸기 위해서이다! 우리의 마음을 바꾸기만 하면 세상 역시 바뀌게 된다. 왜냐하면 모든 것은 마음으로부터 창조되기 때문이다!

스승님, 나를 다시 태어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나의 가치를 깨닫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나는 새로운 시대로 나아갑니다. 내년의 성적표는 훨씬 더 진보하고, 더 아름다운 것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뉴스잡지 28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