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의미있는 어머니의 날 > 수행의 길목에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수행의 길목에서

가장 의미있는 어머니의 날

본문


부모님은 몇 년 전에 유럽에 가셨을 때 스승님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그때는 준비가 안 되었던지 스승님을 따라 수행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나와 내 여동생은 그 다음에 미국에서 입문을 했다.

그때부터 우리 자매는 부모님을 설득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내가 너무 에고를 가지고 권유했던지, 처음에 부모님은 채식과 명상을 싫어했고 스승님을 따르지 않았다. 그래도 부모님은 자식을 애지중지하셨기 때문에 우리가 입문한 것이 잘한 일이라고 생각했다.

부모님이 미국으로 우리를 찾아왔을 때였다. 부모님은 우리와 함께 채식을 하고 스승님의 가르침을 공부하셨다. 하지만 중국 본토로 돌아가서는 채식을 계속하지 않으셨다. 특히 아버지가 그러하셨다.

그후로 몇 년 동안 상황은 별로 변하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 캄보디아에서 국제선이 두 차례 열린 다음이었다. 나는 선행사에 갔다가 오는 길에 중국 본토에 가서 부모님을 만났다. 스승님의 축복과 중국 동수들의 도움 덕택에 마침내 어머니를 설득할 수 있었다. 어머니는 채식을 철저히 하기로 결심하셨다. 우리 자매는 입문하기 전, 몇 년 동안 어머니 속을 많이 썩혀 드렸다. 하지만 관음법문을 수행한 뒤로 사려 깊고 예의바른 사람이 되었고, 많은 단점들을 고칠 수 있게 되었다. 어머니는 우리들의 이런 모습을 보고 스승님의 힘과 관음법문에 대해서 더 많이 이해하게 되셨고, 결국 어머니 자신도 그것을 따르고 싶어하셨다.

어머니는 지난해 크리스마스 선오(禪五) 때까지 기다리셨다. 그리고 마지막 순간에 미국에 가서 스승님을 뵙고 입문하기로 결심하셨다. 스승님의 도움으로 모든 일이 잘 되어 갔다. 어머니는 미국에 도착한 날 스승님을 만났고 잠시 후에 곧바로 입문하셨다. 그러는 동안 고기를 먹지 않고는 못 배겼던 아버지가 고기 먹는 걸 그만두고 채식주의자가 되셨다. 이것은 아버지 자신은 물론 아버지를 아는 사람들을 놀라게 하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어머니는 입문한 다음 미국에서 우리와 함께 지내셨다. 우리와 함께 지내는 동안 우리의 삶은 기적과 같은 날들의 연속이었다. 우리가 살던 집은 센터까지 자동차로 한 시간이 넘게 걸리는 거리에 있었다. 우리는 차도 없고 돈도 넉넉하지 못해서 몇 주에 한 번씩 차를 빌리거나 버스를 타고 단체명상에 가야 했다. 그래서 우리는 스승님께 기도했다. 그러던 중 우연히 이웃에 아기를 돌봐 주던 사람이 중국 본토로 돌아가게 되었다. 그래서 그 집에서는 아기를 대신 봐줄 사람을 애타게 구하고 있었다. 이렇게 해서 어머니는 일자리를 얻을 수가 있었다. 하지만 어머니는 스스로 교통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우리는 중고차를 살 돈조차 없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머지않아 스승님의 배려로 새 차를 살 수 있었다. 그 뒤로 나는 어머니를 매일 그 집까지 태워다 드렸다. 그리고 주말마다 어머니와 나는 즐거운 마음으로 단체명상에 갔다. 어머니는 다른 동수들과 잘 어울리셨고 서로 부지런히 수행하라고 용기를 북돋아 주기도 했다. 어머니는 엄청나게 빨리 진보했다. 그래서 어머니와 나는 스승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그 뒤 호주에서 선사(禪四)가 있을 것이라는 소식을 들었다. 우리들은 가고 싶은 마음에 몹시 흥분했다. 하지만 비행기 표는 아주 비쌌다. 그래서 우리는 다시 스승님께 기도하기로 했다. 그 결과 세 개의 항공회사가 호주로 가는 표를 아주 싸게 내놓았다. 여행사 직원조차도 이렇게 많이 할인해 주는 건 본 적이 없다고 했다. 하지만 표를 아주 많이 할인해 주었기 때문에, 빨리 사야 했고 표는 환불되지 않는 것이었다.

그때 우리는 호주로 가는 비자를 받지 못한 상태였다. 호주 대사관 직원은 어머니가 중국 여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국으로 돌아가서 비자를 신청해야 된다고 했다. 하지만 선행사에 가려는 어머니의 마음은 아주 확고했다. 어쨌든 우리는 비행기 표를 샀다. 그 다음 호주 대사관으로 비자 신청서를 보냈고 비자는 다음날 바로 나왔다.

어머니가 선행사에 참가하기 위해 아기 돌보는 일을 그만두려고 했을 때, 그 집에서는 어머니를 호주로 떠나기 며칠 전까지 붙잡았다. 어머니는 그때서야 전에 아기를 보던 사람이 중국으로 돌아갈 수 없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며칠 더 일하는 바람에 선행사에 드는 비용을 충분히 마련할 수 있었다. 어머니는 이런 기적적인 배려에 놀라셨다. 그리고 스승님을 따르면 모든 소원이 이루어지며 모든 일이 잘 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어머니와 우리 자매는 호주로 가는 비행기에 함께 탔다. 우리 셋이 비행기를 타고 장거리 여행을 하는 건 그때가 처음이었다. 물론 세 명이 함께 선행사에 가는 것도 처음이었다. 선행사가 스승님의 생신날과 어머니날에 치러진다는 것은 우리에게 많은 의미가 있었다.

우리 자매는 어릴 때부터 반항적이고 극성맞아서 어머니는 속상해 하며 울기도 많이 하셨다. 하지만 스승님의 가르침을 받은 뒤에는 점점 좋아지고 있다. 지금은 어머니가 아무 걱정도 안 하신다. 어머니는 스승님이 어머니가 하셨던 것보다 더 큰 인내와 사려와 사랑으로 우리를 보살펴 오셨다는 것을 어머니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알고 계신다. 그리고 스승님은 우리를 보이지 않게 영원히 보호해 주실 것이다.

어머니는 몇 년 동안 무신론에 심취해서 우여곡절을 많이 겪으셨다. 하지만 마침내 처음으로 국제선에 참가하게 되었고, 스승님이 전지전능한 살아 있는 성자라는 사실을 확신하게 되셨다.

선행사 첫날부터 비바람이 세차게 불었다. 하지만 선행사가 끝나자 바람은 잔잔해졌고 날씨는 맑게 개었다. 어머니는 이번에 성자와 마야의 전략과 전술을 잘 알게 되셨다. 선행사 내내 바람이 세차게 불었지만 휴식시간과 식사시간 때는 잠잠해지곤 했다.

어머니는 스승님이야말로 진정으로 신통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셨다. 어머니는 오랫동안 고질병을 앓고 계셨다. 하지만 어머니가 스승님을 보고 있을 때면 스승님이 어머니의 업장을 흡수해서 병을 치료해 주시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스승님께서 관음법문을 수행하는 것이야말로 자식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효도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는데, 어머니는 이번에 이것을 몸소 체험하셨다.

어머니는 선행사가 열리는 동안 포모사에서 온 사저를 한 명 만나셨다. 그런데 그 사저는 어머니에게 효성이 지극한 두 딸을 둬서 좋겠다고 부러워하는 것이었다. 그 사저는 가족 중에 혼자 입문했기 때문에 남편과 아이들이 채식을 안 한다고 했다. 어머니는 이 말을 듣고 매우 감동하셨다. 그리고 딸들 덕분에 살아 있는 성자와 함께 최고의 법문을 수행하게 된 것을 대단한 행운이라고 생각하셨다.

어머니는 항상 우리 자매를 지극히 사랑해 주셨다. 하지만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서로 의견이 맞지 않아서 오랫동안 사이가 좋지 않았다. 이것은 우리를 얽어매고 서로 얽히게 하는 집착 때문이었다. 우리는 서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심리적인 압박을 많이 주었고 항상 거기서 벗어나려고 애썼다. 어머니는 종종 소외감을 느끼곤 했고 우리 자매는 피곤하고 고통스러웠다. 하지만 지금은 무조건적으로 사랑을 주는 방법을 조금씩 배우고 있다.

관음의 힘은 모녀관계를 조화롭게 해 주었다. 그리고 세속적이던 어머니와 딸들을 영적인 대화를 하고 서로의 수행을 격려하는 동료수행자로 바꾸어 놓았다. 무엇보다도 제일 큰 수확은 우주의 위대한 어머니, 칭하이 스승님을 얻게 된 것이다. 감사합니다. 스승님!

나는 스승님 생신날 어머니가 가르쳐 주신 노래를 부르고 싶어서 참을 수가 없었다.


어머니가 최고라네
어머니가 있는 아이는 행운아지
어머니 품에 누워서
행복감을 느낄 수 있으니…


세상의 모든 어머니들과 아이들이 서로 사랑하고 화목하게 하소서.
무엇보다도 최고의 어머니를 만나서 그 신성한 사랑 속에 머물게 하소서!

-뉴스잡지 84호에서-


추천69
Copyright © www.godsdirectcontact.or.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