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은 존재하는가? > 인터넷 속 작은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인터넷 속 작은 이야기

악은 존재하는가?

본문



한 유명한 고등 학부의 강의실에서 교수가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도전적인 질문을 던졌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신이 창조한 것인가?”
그러자 한 학생이 용감하게 대답했다. “예, 그렇습니다.”
“신이 모든 것을 창조했다고?” 교수가 다시 물었다.
“예, 교수님. 분명히 신이 창조하셨습니다.”

학생의 대답에 교수가 물었다.
“만약 신이 만물을 창조했다면 악도 신이 창조한 것이다. 악은 존재한다고 하니, 행위는 행위자의 본 모습을 반영한다는 원칙에 따라 신이 악이라고 추정할 수 있겠군.”
그 학생은 더 이상 교수의 가설에 대해 대꾸하지 못했다.

교수는 스스로 흡족해하며 학생들에게 기독교 신앙은 꾸며낸 이야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 다시 한 번 입증됐다며 우쭐댔다.
그때 다른 학생이 손을 들고 말했다.
“교수님, 제가 질문 하나 해도 되겠습니까?”
“물론이지!” 교수는 대답했다.

“교수님, 차가움이 존재합니까?”
“그게 무슨 질문인가? 당연히 존재하지. 학생은 추위를 느껴본 적이 없는가?”
다른 학생들은 그 학생의 질문에 키득거리며 웃었다.

젊은 학생은 이렇게 대답했다.
“교수님, 사실 차가움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물리 법칙에 따르면, 우리가 차갑다고 느끼는 것은 실제로는 열이 없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나 모든 물체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거나 에너지를 전송할 때 측정될 수 있는데, 열은 신체나 물체에 에너지가 생기게 하거나 에너지를 전송하게 만듭니다. 절대 0도(화씨 영하 460도)는 열이 완전히 없는 상태입니다. 그 온도에서는 모든 물체가 불활성 상태가 되어 어떤 반응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차가움이란 사실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 열이 없는 느낌을 설명하기 위해 이 말이 만들어진 것이지요.”

그 학생은 계속해서 물었다.
“교수님, 어둠이 존재합니까?”
“물론 존재하네.”

학생이 대답했다.
“또 틀리셨습니다. 어둠 역시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둠이라는 것은 실제로는 빛이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빛은 연구할 수 있지만 어둠은 연구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뉴턴의 프리즘을 이용해 흰색 빛을 여러 가지 색깔로 나누고 각 색깔의 파장들을 연구할 순 있지만 어둠은 측정할 수 없습니다. 빛이 한 줄기라도 들어가면 어둠의 세계를 밝힐 수 있습니다. 그러니 어떤 특정한 공간이 얼마나 어두운지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우리는 빛이 얼마나 존재하는지만 측정할 수 있을 뿐입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어둠이라는 것은 빛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사람들이 사용하는 용어인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젊은이가 교수에게 물었다.
“교수님, 악은 존재합니까?”
이제 교수는 우물쭈물하며 대답했다.
“물론일세! 내가 이미 말했듯이 우리는 매일 악을 본다네. 악은 비인간적으로 사람들을 대하는 예들 속에 존재하며 세상 어디에나 존재하는 수많은 범죄와 폭력 속에 존재한다네. 이러한 것들이 악이 아니면 무엇이겠는가.”

이 말에 대해 학생은 대답했다.
“교수님, 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니면 적어도 악 자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악은 단지 신이 없는 마음 상태를 나타냅니다. 악이란 어둠이나 차가움과 마찬가지로 인간이 신이 없는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서 만들어낸 말입니다. 신은 악을 창조하지 않았습니다. 악은 인간의 가슴속에 신의 사랑이 없는 결과인 것입니다. 마치 차가움은 열이 없는 상태에서 비롯되고 어둠은 빛이 없을 때 비롯되는 것과 같은 것이지요.”

그러자 그 교수는 털썩 주저앉으며 물었다.
“젊은이, 그대는 대체 누구인가?”
“교수님, 제 이름은 아인슈타인입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이요.”

이야기 출처:
http://www.wm8c.com/does_evil_exist.htm
http://www.network54.com/Forum/106908/thread/1129713145/last-1130170755/Does+Evil+Existhttp://
www.suite101.com/article.cfm/messianic_judaism/115269

- 뉴스잡지 163호 -


추천60
Copyright © www.godsdirectcontact.or.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