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새 사람 > 가르침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르침

지혜의 메시지 새해, 새 사람

본문

또 새해가 되었군요.

우리는 이제 뭔가 계획을 바꿔 새로운 일을 하며
기분을 쇄신할 수 있습니다. 맘에 들지 않는
자신의 습관이나 일을 바꾸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지요. 예를 들어 우리는 모두 자신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우리는 결국 누구일까?
왜 이 세상에 왔을까? 죽을 땐 어떻게 이 세상을 떠날까?
누가 이 세상을 떠나는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등등.

우리는 대체로 너무 분주해 이런 성스러운 의문을 던지거나
탐구하지 못하지만, 올해에는 그러도록 결심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야말로 정말 새해를 멋지게 맞이하는 방법입니다.

칭하이 무상사 / 1995. 1. 3. 포모사 시후센터 (원문 영어)

이제 새해가 되었으니 멋지고 새롭고 신선한 출발을 하기를, 그리고 새로운 자신으로 시작하기를 바랍니다. 해야 할 일을 두뇌에게 알려주세요. 그러면 두뇌는 여러분 몸 안에 있는 세포들에게 명령할 것입니다. 이건 여러분이 태어난 이후 늘 그렇게 해 온 방식이지요. 가령 이를 닦으라고 자신에게 말하면 두뇌의 지시로 손에 있는 세포들이 움직이고 팔근육이 움직이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지금 여러분이 하고 싶은 것을 몸과 두뇌에 명령을 내릴 수 있지만, 그 수준이 가장 높은 것이어야만 여러분의 말을 따를 것입니다. 몸과 마음과 두뇌가 모두 여러분의 것입니다. 이들에게 정보를 주고 명령을 내리는 것은 여러분 자신입니다.

우리가 전에 뭔가 할 수 없었거나 실패한 이유는 두뇌에게 명령을 충분히 내리지 않아서 두뇌가 세포에게 지시를 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기존의 방법을 계속 반복하게 됩니다. 자라, 마셔라, 먹어라, 자녀를 낳아라, 일하라, 그리고는 죽습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그 모든 걸 할 수 있습니다. 뭔가를 줄일 필요도 없지만 매일 잠만 자고 먹고 그러다가 인생을 마감하는 것보다 더 쓸모있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더 간편한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손쉽고 신속하게 식사준비를 하는 겁니다.

오늘 저녁식사처럼 나는 후라이팬에 채식고기를 넣고 올리브 기름으로 볶다가 토마토도 조금 넣고 후추나 샐러리나 향내나는 나물을 다져 넣습니다. 그리고 소금이나 설탕, 간장을 조금 넣은 후 뜨거운 밥 위에 붓습니다. 그걸로 된 겁니다. 그리고는 그걸 내 입으로 가져 가라고 두뇌한테 말합니다. 이렇게 하는데 전부 10분이나 15분 정도 걸립니다.

때로 어떤 사람들은 식사준비를 하는데 세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가끔은 그럴 수 있지만 항상 그래선 안됩니다. 항상 그렇다면 우리는 보다 의미있고 유용하며 훨씬 재미있는 일을 하는데 쓸 시간을 그런 하찮은 일에 써버리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여러분이 어딜 가든 즐거움을 찾도록 하세요. 늘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마세요. 그건 아주 지겨운 일입니다. 사람들이 우리를 용서할 수 있지만 매번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들이 우리를 용서해도 우리가 늘 같은 실수를 저지른다면 우리에게 관심을 가질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만일 사람들이 싫어하거나 하지 말라고 두번씩이나 말했다면 그걸로 충분합니다. 또다시 반복한다면 정말 너무한 거지요! 여러분은 항상 그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만일 여러분이 기억하지 못하면 이렇게 적으세요. "다시는 이렇게 하지 말자!" 혹은 그 반대로 적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북쪽으로 가지 말 것." 이라고 말하는 대신 "남쪽으로 갈 것 ." 이라고 하는 겁니다. 가능하면 긍정적으로 하십시오. "큰 소리로 말하지 말자." 라고 하는 대신 "조용하고 부드럽게 말하자." 라고 하던가 "낮은 목소리로 말하자." 고 하십시오. 그렇게 스스로 몇 번이고 반복하세요. 그렇게 할 수 있는지 보세요. 안되면 다시 반복하면서, 똑같은 실수로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 실수를 저지를 수는 있지만 자꾸 반복하면 안됩니다. 사람들이 우리를 용서할지는 몰라도 우리를 생각조차 하기 싫어할 겁니다. 내 말뜻을 알겠습니까? 버릇을 바꾸고 싶어하지 않거나 자신의 성품을 향상시키려고 하지 않는 사람과 함께 지내기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잘못이 우리에게 있고, 그 잘못이 우리 자신이나 그 사람에게 좋지 않다면 그걸 인정하고 즉시 개선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변명도 필요없고, 체면을 잃을 일도 아닙니다. "나는 더 크고 더 위대하다."고 말하지 마십시오. 안됩니다. 여러분이 잘못했다면 사과하세요. 작년에 하기 싫어했던 일이 있었으면 모두 반대 방향으로 목록을 만드십시오. 예를 들어 "사탕을 너무 많이 먹었다." 면 이제는 "물을 많이 마시자." 라고 쓰세요.

"사탕" 이란 단어를 마음속에 간직하지 마세요. "사탕" 이란 단어를 보면 "아, 사탕!" 하고 생각납니다. 그리고는 "… 말자." 라는 단어는 잊어버립니다. 마음이란 그런 겁니다. "… 말라." 는 단어가 보이면 "사탕" 이란 단어도 보게 됩니다. 내 말뜻을 알겠지요? 어쩌면 "사탕은 안돼." 라고 한꺼번에 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반대되는 용어로 적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게 여러분에게 도움이 됩니다.

여러분 자신이나 남들에게 이롭다고 생각되는 일 가운데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올해에는 해보십시오. 하고 싶은 것을 목록으로 만들어 해보세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잘못된 것이 있으면 사과하세요. 잘못하지 않았으면 사과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잊어버리세요. 더이상 논쟁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건 여러분이나 다른 사람의 시간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가능하면 설명해주고 그들이 믿지 않으면 잊어버리세요. 대수로운 일도 아닙니다.

물론 명상을 더 많이 해야 합니다. 걸을 때나 앉을 때 잠잘 때나 일할 때나 휴식할 때 언제 어디서라도 항상 지혜안에 집중하세요. 여러분을 보호해주는 명호들을 암송하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앉아서 늘 뭔가를 볼 필요도 없습니다. 진보하게 되면 여러분이 진보했다는 것을 어디서나 알게 됩니다. 여러분의 사랑, 지성, 창조적 재능, 사람들과 하나되는 융화감, 모든 사물에 대한 이해력 등이 바로 진보했을 때 드러납니다. 앉아서 언제나 빛을 기다릴 필요도 없습니다. 빛이 오더라도 코골기에 바쁜 나머지 못 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소리가 오더라도 코고는 소리가 너무 커서 비교도 안됩니다.

우리가 명상을 할수록 이 세상은 계속 지속될 것입니다. 한다는 생각마저 없이 긍정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도록 하십시오. 우리는 함이 없이 합니다. 그것이야말로 최고의 방법입니다.


- 뉴스잡지 56호, 119호 -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