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차고 행복해지는 열쇠 > 가르침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르침

지혜의 메시지 활기차고 행복해지는 열쇠

본문

happy-key.jpg

qa1-a.gif 예술가들은 왜 잠이 많을까

연구에 의하면 평균보다 잠을 많이 자는 사람들은 비교적 내성적이지만 창의력이 아주 풍부하다고 합니다. 예술가들은 비교적 활달하지 않고 행동도 느립니다.

음악가 역시 게으른 듯하고 잠자는 것을 즐깁니다. 그들은 활동적이지도 않고 쉽게 흥분하거나 친구를 사귀지도 않습니다. 또한 왁자지껄한 분위기나 혼잡한 것을 싫어해서 혼자 있기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짧은 시간 내에 마치는 일시적인 일은 하지만 거창한 계획을 수행하는 인내력은 부족합니다. 그들은 인내심도 없고 그런 것에 흥미도 없습니다.

예술가들은 평범한 일에 얽매이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9시에 출근해서 5시에 퇴근하는 직장생활이나 거창한 계획을 싫어합니다. 대부분의 예술가들이 경제적으로 어렵지요. 그렇지 않나요? (청중들: 예!) 그래서 우리는 그들을 "예술가"라고 부릅니다.

그들이 잠을 많이 자는 이유 중의 하나는 일반인보다 꿈을 길게 꾼다는 것입니다. 잠을 적게 자는 사람은 꿈을 짧게 꾸지요. (청중들 웃음) 내성적인 사람일수록 외향적인 사람보다 잠재의식이 더 복잡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술가들은 소위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잠을 더 많이 자야 합니다.

이제 잠을 많이 자는 사람들에게 핑계거리가 생겼군요. (청중들 웃음) 내가 이런 좋은 정보를 제공했으니 (청중들 웃음) 여러분은 답변할 방법을 알았습니다. 우리가 잠이 많다고 남들이 욕하더라도 이젠 더이상 겁나지 않겠지요. 또한 죄책감을 느낄 필요도 없어요. (청중들 웃음)

qa1-a.gif내면의 의식

그런데 우리가 만약 72시간 이상 잠도 자지 않는다면 많은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집중하거나 사고할 수도 없고 정력적으로 활동하거나 지성을 과시할 수도 없으며 다소 멍청하고 우둔하게 느껴집니다. 반응이 너무 느려 아무 일도 하지 못합니다.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를 모르게 됩니다.

어떤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자기 스승이 며칠동안 잠을 전혀 자지 않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는 다소 차이는 있어도 다른 스승들도 이와 비슷하며 잠을 자더라도 오래 자지 않는다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진정한 스승은 내면의 의식과 하나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내면의 의식과 연결되어 있어 잠을 자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내가 일하느라고 몹시 바쁘다 보면 내 시자가 피곤해 하는 것도 모를 때가 있습니다. 시자가 계속 꾸벅거려도 나는 눈치채지 못합니다. 그때 시자가 명상을 하고 싶으니 쉬자고 부탁했는데도 나는 그 이유를 몰랐습니다. (청중들 웃음) 나하고 겨우 며칠 밖에 있지 않았는데 그동안 명상을 못했다며 명상하고 싶어하다니! 나는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이 책을 읽고서야 비로소 알았습니다. (청중들 웃음) 앞으로 여러분이 명상을 하고 싶거나 잠을 자고 싶으면 말해 주세요. 진정한 스승은 하루 24시간 내내 일할 수 있습니다. 아무 문제도 없습니다! 하루 3~4시간만 자도 충분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전혀 잠을 자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qa1-a.gif행복으로의 길

happy-key2.jpg수행자들의 생활은 마음에 걸림이 없어 만족스럽고 활기차며 편안합니다. 그들은 꾸밈이 없으며 어떤 제약이나 구속을 느끼지도 않습니다. 그러므로 잠을 많이 자지 않아도 여전히 편안하고 힘이 넘칩니다. 사실이 그렇습니다.

돌이켜 보면 우리가 친구나 남편아내, 자녀들과 함께 있을 때 어떤 이유로든 즐겁고 신이 나면 날이 새도록 재미있게 잡담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불과 한 두시간 밖에 자지 않아도 힘이 넘쳐 흘렀지요.

그러나 아무리 잠을 많이 자더라도 슬프거나 죄책감을 느끼거나 업장을 받으면 몹시 피곤하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오늘 아침 내가 여러분에게 긴장을 풀라고 말했던 것입니다!

여러분이 가족을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그들도 여러분을 사랑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 사랑 때문에 우리는 아주 활기차고 행복하게 됩니다. 그래서 외부 사람들을 포용하고 사랑하기가 한결 수월해집니다. 집에 돌아가면 한 번 시도해 보세요. 이것이 행복해지는 길입니다. (박수)

qa1-a.gif가정을 천국으로 바꾸자

출세하는 데에는 대부분 화목한 가정의 힘이 크게 작용합니다. 가족들은 서로 애정으로 뭉쳐있습니다. 그들은 일치단결하고 갈등이 없습니다. 화목한 부부는 외부의 시련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지요. 또한 쉽게 문제를 일으키지도 않습니다. 우리가 기쁠 때는 다른 사람이 잘못하더라도 별로 신경쓰지 않습니다. 걱정하거나 근심하지 않지요.

만일 우리가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들의 사랑을 마다한다면 어떤 일을 해도 성공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우리는 비참하게 느껴져 남은 물론 자기 자신조차 견뎌내지 못합니다.

사회의 부조리와 문제는 모두 가정의 불화에서 비롯됩니다. 기꺼이 희생하고 서로 동정하고 서로 받아들이고 서로 존경할 친구가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를 정말 잘 알아주고 우리 삶의 반려자가 되어 줄만한 사람이 우리에게 없는 것입니다. 알겠습니까? (청중들 : 예!)

그래서 나는 여러분의 가정을 지옥으로 만들어선 안된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가정에서 살고 있으므로 가정을 돌보고 정비하고 가다듬고 아름답게 꾸며 천국으로 변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단지 자비심이나 형제애에서 우러나오는 것만은 아닙니다. 우리가 편안하고 행복하길 원하기 때문에 남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남에게 사랑을 줄수록 그들도 우리를 더욱 사랑하게 됩니다. 모든 사람들이 서로 사랑한다면 정말 우리는 더없이 편안해질 것입니다!

- 뉴스잡지 61호 -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