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자에 대한 시험 > 가르침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르침

이야기로 듣는 진리 수행자에 대한 시험

본문

angel.jpg옛날에 명상을 아주아주 열심히 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그는 그 앞에 나타난 한 천사를 보았습니다.
천사가 말했습니다.
" 나는 미카엘 천사장입니다."

그 명상수행자는 지고의 의식과 깨어있음 사이에서 떠다녔으며, 꿈과 깨어있지 않음 속에서 떠다녔습니다.
여러분 아시죠, 이러한 모든 불교적인 대단한 용어들을.
그는 그의 눈을 뜨고 말했습니다.
" 뭐라구요? 천사?… 누구시죠?… 천사라구요??… 아아!~ 천사라구요! "

그 천사는 다시 말했습니다.
" 나는 미카엘이라는 천사입니다. 나는 매우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여기에 오게 되었어요. 당신은 이 메시지를 중생들에게 전해야 하는 대사명을 부여 받았습니다."

그러자 그 수행자는 사마디에서 확 깨어 버렸습니다.
" 예, 뭐라구요? "

그 천사는 다시 반복해서 얘기했어요. 자신이 그 명상 수행자에게 보내졌고, 왜냐하면 그 수행자는 매우 공덕이 있고, 하느님을 위한 사명이 있기 때문이며 어쩌구 저쩌구… 등등을 이야기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천사에게 말했습니다.
" 아, 당신은 실수한 것 같아요. 나는 그렇게 공덕이 많지 않아요. 나는 그렇게 신성하지도 못해요. 나는 한 천사를 보낼만큼 가치있는 사람이 아니에요. 그러니 다른데 가서 찾아보세요."
그러자 곧 그 천사는 사라졌습니다.

이제부터 여러분들의 IQ를 시험해 보겠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도대체 이유가 뭘까요? (스승님 웃으심) 모르겠지요? 좋아요. 내 그럴 줄 알았어요. 바라던 대로군요. (스승님 웃음) 그것은 그 천사가 진짜 천사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아~아 ! 이제 여러분은 모든 걸 눈치챘군요. 그 천사는 악마였어요. 그를 시험하려고 온 마왕이었습니다.

다행히도 그는 강한 의지력과 겸손함과 자각력을 갖고 있었으며 명예나 찬미, 자신에 대한 인정 등에 대한 욕심이 없었습니다. 우리 수행자들은 이 이야기를 잊어버리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가 빨리 이로움을 얻으려 하고 백 퍼센트 완전한 깨달음을 속성으로 얻으려 하는 욕구를 갖자마자, 그리고 우리가 급히 서두르게 되면, 우리는 마야의 함정에 빠지게 될 겁니다.

내가 입문식 때 말한 것처럼 마야의 왕, 다시 말해서 환상의 왕 또는 악마는 언제든지 부처나 악마, 천사, 신 또는 과거, 현재, 미래의 성인의 모습으로 똑같이 변신할 수 있습니다. 신실하지만 주의성이 없는 수행자나 경계하지 않는 부주의한 수행자를 잘못된 길로 이끌려는 것입니다. 불경에서 마야가 그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하는데 자주 사용하는 50가지의 함정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

음, 그렇지만 악마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순수함을 유지하고 신실하며 자신에 대해서 정직하면 되고, 그러면 여러분은 결코 어떤 함정이나 어떤 어려움에도 처하지 않을 것이며, 아무에게도 심지어 마왕에게도 속임을 당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만약에 우리가 명예나 이익을 바라거나 영계의 위계질서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려는 욕망을 갖는다면 우리는 종종 부정적인 힘의 함정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부정적인 힘들이 바라던 바이니까요. 부정적인 힘들은 우리가 보호로부터 벗어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러면 그 힘들은 우리를 속여서 우리가 이미 부처가 되었으며, 우리는 위대하며, 우리는 사명을 갖고 있으며, 우리는 이것이고 저것이라고 믿게 만듭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자만심을 갖게 되고 그릇된 자존심과 거만함의 함정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는 끝입니다.

물론 아마도 우리는 다시 겸손해지고 예전처럼 수행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기란 매우 어려운 것입니다. 우리가 너무 멀어졌기 때문에 다시 돌아오려면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우리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수행자로서 부주의하거나 자신의 수행에 대해서 자만하거나 영계에서 빨리 높은 지위를 차지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명상은 조금만 하면서 계율은 잘 지키지 않고 채식도 잘 하지 않으면서 그저 약간의 그릇된 체험을 하고는 자신이 스승이 되었고, 부처가 되었으며, 성인이 되었다고 믿지요. 여러분은 여러분이 되고자 하는 무엇이든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성취를 떠벌릴 수도 있지만, 열매는 정직합니다. 때때로 그런 행동은 우리의 삶을 망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자신을 망치게 되며, 그런 뒤 예전의 우리 자리로 다시 돌아가려면 아주 오래 걸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겸손은 수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우리는 내면으로 겸손해야만 합니다. 단지 겸손하게 행동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때때로 어떤 사람들은 겸손하게 행동하지 않지만 내면으로는 아주 겸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겸손하게 행동하지만 사실 내면으로는 매우 거만합니다.
때로는 겉모습이 사람을 속이기도 합니다. 우리 관음수행자들은 대부분, 영적으로 높은 수준에 도달하면 다른 사람의 외양이 아닌 내면이 어떤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