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공주는 성장할 것이다 > 가르침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르침

이야기로 듣는 진리 어린 공주는 성장할 것이다

본문

princess.jpg

◆ 칭하이 스승님께서 서양 동수들에게 하신 말씀

옛날 중국에 부왕으로부터 왕권을 승계하여 아주 큰 나라를 다스리는 왕이 있었습니다. 중국이 얼마나 큰 나라인지 알고 있지요. 오래 전에는 아시아의 대부분이 중국에 속해 있었습니다. 그러니 클 수밖에 없지요. 그렇게 큰 나라를 통치하는 왕이었지만 그는 아는 것이 별로 없었습니다. (스승님과 모두들 웃음) 아는 것이 별로 없다는 것은 아주 정중한 표현이고 미국식으로 표현하자면 바보, 천치, 멍청이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옛날에 특히 중국의 경우, 왕을 바보라고 했다가는 목이 어떻게 될지 짐작이 가겠지요? (스승님과 모두들 웃음) 따라서 감히 왕의 어리석음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그는 매우 아름다운 공주와 결혼했는데 끼리끼리 만난다는 말처럼, 공주 역시 바보였습니다. (스승님과 모두들 웃음) 따라서 두 사람은 아주 잘 어울리는 한 쌍이었으며 함께 아주 행복한 생활을 했습니다. (스승님과 모두들 웃음) 우리는 그렇게 바보가 아니니까 바보인 두 사람의 행복한 생활이 어떤 것이었을까 짐작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두 사람은 행복하게 살면서 거대한 왕국을 다스렸습니다.

결혼 후 때가 되어 정말로 아름다운 공주가 태어났습니다. 어떤 아이도 그렇게 아름답고 사랑스러울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공주를 '글로리아'라고 불렀습니다. 왜냐하면 이 이름이 뜻하는 것처럼 공주의 아름다움이 빛났기 때문입니다. 공주는 또한 착한 아이였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왕과 왕비가 무지한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그렇게 예쁘고, 아름답고, 영리한 어린아이와 행복하게 지내기는 커녕, 매우 실망만 했습니다. 그들은 서로 "하느님 맙소사, 이 아이를 보세요. 너무 작고, 다리도 짧고, 팔도 아주 짧고 머리카락도 없잖아요?" 하면서 비참해 했습니다. 대부분의 갖난 아이들은 출가승같지요. 예전의 나처럼 아니면 이후의 나처럼 말입니다. (스승님과 모두들 웃음) 그들은 언제나 매일같이 불평을 늘어 놓았습니다. 그들은 말하기를 "우리 아이는 크지를 않아. 비정상이야. 우리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작고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꼼짝도 못하고,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말도 못하고, 먹을 줄도 모르고, 걸을 줄도 모르고, 책도 볼 줄 모르고, 노래도 못하고, 이야기도 못하고, 텔레비젼도 볼 줄 모르고, 수영도 못하고, 아무것도 못해!" 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왕과 왕비는 매우 실망했고 대단히 불행해했습니다.

그들은 공주를 악마 내지는 악마가 보낸 불길한 그 무엇일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공주를 없애버릴려고 했습니다. 그들은 궁전 밖의 사람들과는 접촉해 본 적이 없고, 신하들 모두다 어른이었기 때문이었지요. 그들은 밖에 나가 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책도 읽지 않았고, 아는 게 없었지 요. 그들은 둘다 더할 수 없이 완벽한 바보였고, 따라서 공주에 대한 실망은 표현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그 들은 일생동안 갓난아이를 본 적이 없었고, 꽉막힌 궁전 안에서만 지냈기 때문에 궁전 밖의 일에 대 해서는 아무것도 몰랐습니다. 결국 그들은 공주가 이상한 종류의 동물이라고 생각 한 것입니다. 물론 모든 신하들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왕과 왕비에게 모든 갓난 아이들이 공주 와 같다고 말했지만 그들은 듣지 않았고 오로지 이 괴물을 없애버리기를 원할 뿐이었습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들이 "제발 고정하십시오. 우리가 무언가 방법을 생각해 낼 수 있을지 모르지 않습니까?" 라고 했습니다. "제발 한번 더 생각해 주십시오. 우리가 노력해 보겠습니다. 소신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있을 것이니 제발 참아주십시오!" 라고 모든 신하들이 간청했습니다. "안돼, 나는 이 아이가 바로 성장하여 우리처럼 크지 않는다면 죽여버리든가 아니면 내다버릴 것이오." 라고 왕은 대답했습니다.

결국 왕과 왕비는 공주를 치료하여 바로 어른이 되게 하기 위해 국내외의 모든 의사들이 궁전으로 오도록 어명을 내렸습니다. "공주는 병에 걸린 것 같다. 공주가 정상이라면 병에 걸린 것임에 틀림없지." 이것이 그들의 생각이었습니다. 따라서 모든 의사들이 와서는 성질이 급한 왕과 왕비를 진정시킬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아는 것이 없는 무지한 사람이었기 때문에 "오늘 한 시간 안에 나는 사람들에게 종을 치도록 하겠다."라고 했습니다. 왕은 사람들로 하여금 한 시간 안에 종을 세 번 치도록 명령하려고 했습니다. 모든 의사들은 그동안에 공주를 치료하여 어른으로 성장시켜 정상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지 못하면 공주와 의사 모두를 죽일려고 했습니다. 옛날에는 왕이 곧 신이었습니다. 비록 왕이 바보라고 해도 말입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공포에 떨어야 했습니다. 의사들은 환자의 질병을 치료할 수 있을 뿐 어린아이를 한 시간 안에 어른으로 만들 수는 없었기 때문에 모두 속수무책이었습니다. 그들은 끝없는 인내심으로 왕과 왕비에게 설명을 시도했으나 두 사람 모두 듣지 않았습니다. 왕은 "나는 왕이다. 내가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 그대로 되어야 한다. 아니면 그대들은 죽어야 한다." "고쳐내든지 아니면 죽음이 있을 뿐이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아무도 더이상 말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급기야 마지막 종이 울렸고 왕과 왕비는 사형을 집행할 준비를 갖춘 번쩍이는 장검으로 무장한 호위병들 사이로 나타났습니다. 모두들 공포로 얼어버렸습니다. 왕은 공주의 병을 고쳐 정상으로 만드는 방법을 찾아낸 의사가 있는가고 물었습니다. 아무도 대답이 없었습니다. (스승님과 모두들 웃음) 따라서 이제 왕은 모두 죽여버릴 준비가 되었습니다. "좋다, 나는 이제 그대들과 그대들의 오대 조상을 위해 칭하이 스승께 기도하겠다. (스승님과 모두들 웃음) 그리고 나서 너희들은 죽게 될 것이다." 라고 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기도로 불리워지기를 원치 않은 칭하이 스승은 히말라야로 달아나 버렸습니다. (스승님과 모두들 웃음) 아무도 어떻게 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모두 죽음을 맞이할 준비를 했습니다. 마지막 순간에 제일 끝 줄에 서있던 한 의사가 말했습니다. "제게 방법이 있습니다. 사람들을 죽이지 마십시오."
왕은 대단히 기뻤습니다. "그것 봐라. 무언가 방법이 있을거라고 내가 말하지 않았던가. 문제 없을 거야."
그래서 모든 사람이 의사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저는 폐하가 원하시는 것처럼 공주를 정상인으로 크게 만들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왕은 "어서 빨리 말하도록 하라, 얼마나 많은 축복사탕과 과자가 필요한가. 얼마든지 문제없네!" 라고 했습니다. (스승님과 모두들 웃음)
의사는 계속했습니다. "좋습니다. 일단 이 약 이름을 "시간약"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이 약을 만들기 위해서는 454종류의 약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더하여 상이한 71 종류의 향료가 필요합니다. 이것들이 매우 귀한 것이라는 사실은 누구든지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 "
이 말에 왕은 매우 걱정되었습니다. "그러나 무엇인가?"
내가 생각하기에 의사에게는 생각할 시간이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아니면 그가 떨고 있었다는 생각도 드는군요. 그는 천천히 말을 이었습니다.

"예, 그렇게 많은 종류의 약재를 하루 안에 찾아낼 수 없기 때문에 걱정됩니다.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스승님과 모두들 웃음) 아주 좋아요. 아주 재치가 있습니다. "내가 왕이라는 사실을 모르는가. 무엇이든 가능하니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말만 하라. 사람들을 시켜 찾아오게 하면 된다." 의사는 대답했습니다. "예, 폐하의 권력에 대해서는 모든 사람이 알고 있으며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약재를 찾아내는 일은 왕의 권력만으로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들 중 어떤 것은 간단히 찾아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연월(年月)" (스승님과 모두들 웃음)이라고 불리우는 약재가 있습니다. 이 "연월"이라는 약재는 2년에 걸쳐 단지 한 개의 꽃을 피우는데 꽃이 피고 나서 정확하게 4일, 12시간, 1분, 2초 후에 채취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예를 들면 그런 식이었습니다. 그는 말도 안되는 모든 종류의 엉터리 이야기를 했습니다. 나 자신도 그런 식으로 얼마든지 말할 수 있기 때문에 책을 읽을 필요도 없습니다. 의사는 더하여 꽃을 꼭 겨울에 따야 한다고 했습니다. 왕이 바보였기 때문에 의사는 어떻게 해서든 어려운 방법을 총동원한 것입니다. 그가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는 계속 말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것이 하나 있는데 약재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인내" 라고 불리웁니다. 이것은 정말로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스승님 웃으심) 이것은 히말라야에만 있는 것으로 6년에 한번 얼음이 녹을 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네번째 여름에서 6개월, 6일, 6시간, 6초를 기다려야만 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정도입니다. 이 모든 약재들이 제대로 약효를 내기 위해서는 책에 있는 그대로 처방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단지 시간을 낭비한 것일 뿐 공주님의 비정상 문제는 고칠 수 없을 것입니다."
왕은 더이상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렇게도 어려운가! 왕인 나에게 조차도?"
의사는 대답했습니다.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입니다. 저는 처방과 오계(스승님과 모두들 웃음)를 이미 말씀드렸습니다. 우리에게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인내심이 있으면 모든 약재를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제가 공주님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왕은 반신반의하여 그의 어리석은 지혜로 심사숙고 했습니다. 그는 이것으로 (스승님께서 지혜안을 가르키다) 생각하지 않고, 이것으로(스승님께서 눈과 코를 가르키다) 생각했습니다. 그는 관자놀이와 코로 생각했습니다. 수염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생각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다시 그의 머리카락으로, 머리카락을 꼬면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의사가 말한 약재가 진짜인지 아닌지를 알 수가 없었습니다.
이때 다행히 왕비가 나섰습니다. 둘다 바보였지만 여자가 조금 더 상식이 있지요. 왕비는 "뭐, 됐어요. 한번 해 보도록 하지요. 손해볼 건 없지 않아요?" 라고 했습니다. 왕은 "OK" 라고 대답했습니다. 여러분이 알다시피 우주에서 중요한 결정을 하는 것은 항상 여자였습니다. 알고 있습니까? 어느 나라든지 영부인이 있습니다. 가까이 가면 좋지 않습니다. 문제가 생길 테니까요. 내가 듣기로는 거의 모든 영부인들이 권력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모든 나라가 그런 것은 아니겠지요. 아마도 미국은 예외일 것입니다. 미안하군요.

그래서 왕은 "OK"라고 한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왕은 의사에게 얼마나 오래 걸리겠는가, 일주일이면 되겠는가라고 물었습니다. (스승님 웃으심) 의사는 머리를 가로저으며 대답했습니다. "아닙니다. 그보다 더 걸립니다. 죄송합니다. 아무리 빨리 잡아도 12년은 걸립니다. 그리고 12년 동안 제가 공주를 보호하도록 해셔야 합니다. 저 혼자서 공주님을 보호해야 합니다. 누구도 가까이 해서는 안됩니다. 왕족 중의 어느 누구도 안됩니다. 외부의 어느 누구도 공주님에게 가까이 가서는 안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12년 후 공주님이 정상인으로 커 있지 않다면 저의 목을 치십시오. 보증하겠습니다." (스승님과 모두들 웃음, 스승님께서 나도 보증할 수 있다고 말씀하시다)
왕은 "좋지, 좋아. 내가 할 일은 아무것도 없는 것 같군."라고 했습니다. 왕비는 "그가 하자는 대로 하지요. 12년 후 그가 성공하지 못한 경우, 모두의 목을 치면 되니까, 아무 문제도 없지 않아요?" 라고 말했습니다.
왕은 다시 한번 왕비의 말에 따랐습니다. 왕은 의사에게 공주를 내주어 보호하도록 하였고, 의사는 왕이 만족하지 않는 경우 12년 후 처벌받겠다는 각서에 서명했습니다. 모든 것이 잘 되었습니다. 의사는 공주를 집으로 데려갔고 그후 어떻게 되었는지 모두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princess-a.jpg 12년 후 의사는 아름답고 길다란 빛나는 머리카락과 나와 같이 큰 눈,(스승님과 모두들 웃음, 청중들 박수) 나보다 두 배나 아름답고 큰 눈을 가진 이제까지 본 적이 없는 가장 아름다운 공주를 왕과 왕비 앞에 데려왔습니다. 모두들 행복했습니다. 물론 왕과 왕비는 의사에게 상을 주었으며 그후 세 사람은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12년 동안 공주는 여러 교수들과 의사 및 교사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따라서 공주는 아름답고 현명하게 자랐습니다. 따라서 그녀는 모든 것을 알게 되었으며 나중에 부왕으로부터 왕국을 물려받은 후 지혜, 자비, 사랑으로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따라서 당시의 중국은 매우매우 좋은 곳이었습니다. 끝! (청중들 박수)

이제 알겠습니까? "제가 오늘밤 아니면 일주일 안에 부처가 될 수 있을까요?" 라고 묻기 위해 내게 오지 말기 바랍니다. 즉각개오가 가능하지만 오랫동안 잊어버렸던 여러분 자신의 지혜인 만병통치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다시 기억하기 위해서는 오랜시간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비타민 혹은 단백질이나 기타 다른 영양소를 갓난 아이에게 너무 많이 투여하는 경우 아이가 죽는 것처럼 너무 많은 양의 지혜가 주입되면 여러분은 죽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음식을 먹고 성장하게 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매사에 시간이 필요합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부처가 6년 동안 보리수 아래 앉아 있은 후 부처가 되었다고 들었습니다. 따라서 그렇게 하고 싶다면 한번 시도해 보십시오. 이곳에는 보리수가 많이 있고 (청중들 웃음) 모든 것이 자유입니다. 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저기에 앉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매일같이 음식을 가져다 주겠습니다. 6년 동안 보리수 밑에 앉아 있고 싶은 사람 누구 없습니까? 앉아 있기만 하면 되고 다른 아무것도 할 일이 없는 쉬운 일입니다. (스승님과 모두 웃음) 잔디를 심을 필요도, 다른 어떤 일도 없습니다. (모두들 웃음) 록앤롤(rock & roll)도 필요없어요. (바위를 나를 필요가 없다는 뜻임) (스승님과 모두 웃음) *누구 신청하고 싶은 사람 없나요? 6년은 아주 짧은 시간입니다.

6년 혹은 6개월에 될 일이 아닙니다. 힘든 많은 생이 필요합니다. 아마도 그렇게 할 수 있다면 금생이 마지막이 될 것입니다. 당신이 원하면 이번 생애에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 원하지 않는다면 그것으로 좋습니다. 당신은 다시 올 수 있습니다. (스승님 웃으심) 6년 더 보리수 밑에 앉아 있으십시오. 누구에게든 영광스러운 신의 왕국에 돌아갈 기회가 주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비록 스승의 축복이 있다 할지라도 스스로 가야 합니다. 여러분 자신이 가야 합니다. 스승은 당신이 넘어지거나 문제에 부딪쳤을 때 돌봐 줍니다. 그렇지 않다면 스스로 걸어야 합니다. 부모가 자신을 위해 걸을 수 없지 않습니까? 우리가 우리의 자녀들을 사랑하지만 그들 스스로 걸어야 합니다. 잘못을 통해 그들은 배웁니다. 그들은 구르고 넘어지기도 하지만 다시 일어나 달릴 수 있게 될 때까지 걷습니다.

우리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나는 나의 길을 걸어가고 여러분은 여러분의 길을 걷습니다. 나는 예전에 걸었었고 다시 돌아와 여러분을 데리고 갑니다. 따라서 나는 길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전부입니다. 따라서 여러분 스스로 걸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걸을 때 나는 옆에서 지켜보고 있을 겁니다. (스승님과 모두들 웃음, 청중들 박수)


노트*: 당시 외국인 동수들은 정원을 만들기 위해 잔디를 심고 바위를 옮기는 일을 돕고 있었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