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스승은 항상 중생과 함께 한다 > 위대한 스승의 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위대한 스승의 길

진정한 스승은 항상 중생과 함께 한다

본문

우리가 영적 수행을 추구할 때 우리의 모든 잠재력이 터져 나옵니다. 그것이 중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나는 그것을 이용할 겁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것을 쓰레기통에 버릴 겁니다.

나는 그런 예술적 재능이 필요 없지만 어떤 사람들에겐 필요합니다. 어떤 사람은 내 음악을 듣고서 입문하러 옵니다. 왜냐하면 그는 음악가라서 내 음악을 좋아하기 때문이지요. 어떤 이는 내가 디자인한 옷을 보고서 채식과 방편법을 수행하기 시작하고 나중에 입문하러 오기도 합니다.

그는 또한 그와 함께 일하는 많은 사람들을 입문하도록 데리고 오기도 합니다. 유유상종이니까요. 그는 내가 그처럼 옷도 디자인하는 것을 보고서 아주 친밀감을 느끼고 나를 신임하게 됩니다.

어떤 이들은 내 시를 읽고서 마음이 바뀌고 나의 이상을 이해하며 내가 사람들이 말하는 그런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본래 나를 비방하고 공격하던 사람들이 반대로 나를 믿고 존경하게 됩니다. 그런 후 채식을 하고 명상을 하려고 하지요. 어떤 사람은 내가 춤추는 것을 보고 아주 기뻐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하지요. "이 사람은 그렇게 심각해 보이지 않네! 아마 그녀는 크게 깨달았을 거야."

왜냐하면 그는 내가 자기보다 춤을 못 추는 것을 보고서 내심으로 흐뭇해하며 자신의 에고를 약간 만족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지요. 그래도 상관없습니다. 아직은 약간의 에고가 있다 해도 얼마 후 수행하러 오면 내가 다시 제거할 겁니다. 누가 더 대단한지 알도록 해줄 겁니다. (웃음) 그는 춤추는 걸 아주 좋아합니다. 그래서 내가 어떻게 춤추든지 개의치 않습니다. 아이처럼 춤춘다 하더라도 그는 아주 재미있어 합니다.

그리고 내가 그보다 춤을 더 못 추면 그는 더 기뻐합니다. 내가 그보다 더 잘 추면 안 되지요! 그가 상심할 테니까요. 그러나 내가 그보다 못하는 것을 보고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깨달은 스승도 저 정도니, 좋아. 그녀를 따라 한번 배워야지. 그녀가 내 사업에 위협이 되진 않겠지! 그리고 내 고객을 끌어가진 않을 테니까, 그녀를 따라야지!" (청중 웃음)

아무런 설명도 필요 없어요. 내가 그와 똑같이 하는 것을 보면 그는 기뻐합니다. 사람들은 다 이렇습니다. 보살도에서는 이것을 "동사섭"이라고 부르는데 똑같이 행동하는 것을 의미하며 일종의 보살행입니다. 우리가 중생들을 구제하려고 할 때는 중생들과 똑같이 행동해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사람들이 친밀감을 느끼고 우리를 믿게 됩니다.

그들은 우리를 친구처럼 느껴 우리에게서 거리감이나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낯선 사람처럼 느끼지 않을 겁니다. 우리는 모두 비교적 친숙한 사람을 좋아합니다. 누가 낯선 사람을 좋아하겠습니까? 그렇지요? 우리는 좋아하는 친구들을 찾아가 식사를 하거나 얘기를 합니다. 무슨 일이 있으면 그들을 찾아가 도움을 요청합니다. 그렇지요? (청중: 예) 우리는 낯선 사람을 찾지는 않습니다.

이 세상에서는 중생과 비슷할수록 더 좋다

우리는 친구들에게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그들을 신뢰하고 그들하고 잘 지내지요. 우리는 서로 닮았고 자장이 잘 맞습니다. 자장이 다르면 마찰이 생기겠지요. 우리는 충돌을 제일 두려워합니다. 한번 마찰이 생기면 자장은 바로 움츠러듭니다. 다시는 교류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이 세상에서는 중생과 비슷할수록 더 좋습니다. 점차적으로 그들은 여러분이 다르다는 걸 알 겁니다.

여러분이 큰 보석상을 가졌다 해도 강도나 거지와 함께 살고, 또 그들과 같은 길을 걷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지 않고 여러분이 그들과 같은 옷을 입지 않고 아주 아름다운 옷을 입고 황금과 다이아몬드로 된 빛나는 왕관을 쓴다면 문제가 생기지 않겠어요? 그러면 그들하고 잘 지낼 수 없을 겁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안전에 위협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어떻게 하든 상관없습니다. 마음속으로 아주 명백히 알고 있다면 그것으로 족합니다.

아주 부유한 사업가는 온몸에 보석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의 벨트조차도 보석으로 치장되어 있습니다. 그런 때도 그가 많은 보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모를까요? 그가 거지처럼 누더기 옷을 입거나 도둑처럼 특별한 옷을 입는다 해도 그는 결코 강도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는 다만 강도처럼 옷을 입었을 뿐입니다. 자기가 보석상이라는 것을 잊을 수 있겠어요? 그럴 수 없지요. 그는 자기 보석을 지키기 위해 또 편리하게 보석을 옮기기 위해서 그들과 똑같은 옷을 입는 겁니다. 왜냐하면 그들과 같은 길을 걸어갈 때 너무 많은 주의를 끌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들과 똑같아진다면 모두가 편안하고 자기 자신도 어떤 두려움을 느낄 필요가 없을 겁니다. 그들과 얘기를 하면 당신을 해치지 않을 것이고 그들을 감화시킬 기회도 있을 겁니다. 이렇게 하는 게 더 좋지 않겠어요? 왜 당신이 그들과 다르다는 것을, 보석을 자랑하며 당신이 부자라는 것을 알려야 합니까? 그들은 받아들일 수 없을 겁니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