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계: 살생을 하지 말라 > 오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오계

제 1 계: 살생을 하지 말라

본문


나는 생명을 파괴함으로 인해 오는 고통을 알고, 자비심을 키우고 인간과 동물, 식물 및 광물을 보호하는 방법을 배울 것을 맹세합니다.

나는 나 스스로 살생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살생하지 않도록 하며 생각이나 생활방식에서 이 세상의 어떤 살생 행위도 용납지 않을 것을 맹세합니다.


살생을 하지 않는다는 것에는 고기를 먹지 않는 것도 포함됩니다. 우리가 동물을 죽이지는 않더라도 우리가 고기를 먹으려면 다른 사람들이 죽여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간접 살생입니다. 오계를 지킬 수 없으면 다시는 인간으로 태어날 수 없습니다.

고기를 먹을 때마다 우리는 고기에 배어 있는, 도살당할 때 동물이 느낀 증오심과 분노와 좌절감을 우리 의식에 새기게 됩니다. 그래서 내면이 불편해지는 것을 피할 수 없습니다. 밤에 잘 때 악몽을 꾸고, 동물들은 우리를 보면 무서워 달아납니다. 그리고 병에 걸렸을 때는 우리가 먹은 고기에 붙어 다니는 이 모든 증오심과 분노의 기운 때문에 병이 잘 낫지 않게 됩니다.

우리는 신의 계획으로 창조된 모든 생명을 존중합니다. 모든 생명체들은 고통과 죽음에 저항한다는 것을 우리 스스로 알 수 있습니다. 동물들은 도살될 때 고통스러워하며 달아나려고 발버둥칩니다. 이는 신이 그들에게 생존 본능을 부여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들의 생명에 관여하여 강제로 그것을 빼앗는 것은 신의 뜻에 어긋나는 일입니다. 우리는 자신이 대접받고 싶은 대로 다른 생명들을 대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의 삶이 은총과 장수와 지혜로 축복받게 됩니다. ‘뿌린 대로 거두리라’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떤 불행에 대해서도 신을 절대 원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수양을 쌓을수록 우리의 말과 행동과 생각이 좋아지게 됩니다.

우리는 모두 신으로부터 왔습니다. 모든 피조물은 신에 의해 생겨났습니다. 나무와 동물도 마찬가지입니다. 논쟁의 여지가 없습니다. 어떠한 철학으로도 이 사실을 따질 수 없습니다. 도대체 누가, 만물의 창조주인 신이 아니라면, 누가 우리를 창조했다는 말입니까? 그러니 우리는 아주 고귀한 존재인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신의 자녀들이기 때문에 우리는 동물을 비롯해 우리 형제자매들을 괴롭히지 말아야 할 이유가 많아집니다. 그들은 약하고 어린 영혼을 가진 우리의 동생들입니다. 아직 인간의 수준까지 계발되지 못한 것뿐입니다. 우리는 자비심에서 우러나와 채식을 합니다. 그들이 고통 받는 모습을 차마 볼 수 없기 때문에 하는 겁니다. 직접 도살하지 않아도 그들의 고통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신이 말씀하시기를 “너희 눈을 기쁘게 하고 너희의 몸을 살찌우기 위해 나는 많은 아름다운 풀과 열매들을 창조했으니 이것들이 너희들의 양식이니라.”고 했습니다. 식물이 우리의 음식이라고 신이 분명히 말하지 않았나요? 바로 구약성경의 첫 페이지에 있습니다!

구약성서에도 고기 먹으라고는 되어 있지 않습니다. 천주교에서는 이 점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신은 “나는 동물을 너희의 양식으로 창조했다.”라고 말하지 않고 “나는 나무와 과일과 채소를 창조했으니 이것들로 너희의 양식으로 삼으라.”고 했습니다. 또한 “지상의 각기 다른 존재들을 위해서 다른 종류의 음식들을 창조했노라.”고도 했습니다.

인간을 위한 식량은 식물과 꽃, 약초와 채소들입니다. 신은 “동물들을 가르치고, 돌보고, 그들 영혼이 자라나도록 도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결코 우리에게 동물을 죽여서 먹으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우리 메뉴에는 동물이 포함되지 않는 겁니다!

되도록이면 채식을 하십시오. 그것이 여러분에게 이롭습니다. 오염된 지역에 살아도 채식을 하면 면역성이 더 커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채식하는 사람들은 육식하는 사람들보다 병에 덜 걸립니다. 채식은 여러분을 보호해 주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번뇌를 줄여 줍니다. 이것이 채식의 장점입니다. 단지 자비심 때문만은 아닙니다. 왜 그럴까요? 남의 생명을 빼앗지 않아야 우리의 생명 또한 위태롭지 않습니다. 이해가 됩니까? 이것이 인과의 법칙입니다. 우리가 남을 용서하면 남들도 우리를 용서합니다.

누군가가 우리의 식사 때문에 고통 받아야 된다는 생각을 하지 않으면서 식사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좋습니다. 이것이 채식을 하는 주된 이유입니다. 생명의 길을 선택하고, 남들뿐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도 덜 고통 받는 쪽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무정란(無精卵)은 먹어도 됩니까?

안 됩니다. 계란에는 이미 생명의 절반이 있기 때문에 조건만 갖추어지면 닭으로 부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계란은 부정적인 힘이나 귀신 등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계란을 먹으면 이런 부정적인 힘에 오염되기 쉽습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흑신통이나 백신통을 부리는 마법사들은 신들린 사람을 치료하는 데 계란을 이용합니다. 그러니 계란을 먹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논리적입니다.

만약 채식을 하고자 했으나 무의식적으로나 모르고 고기를 먹으면 어떻게 됩니까? 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줍니까?

아마 복통이 약간 있겠지만 그날 조금 더 명상하면 별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어쩌다 그럴 수도 있지요. 채식은 우리 안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사랑의 마음을 더욱 키우는 것입니다. 사랑의 마음을 더욱 더 연마하여 우리의 어린 형제자매들을 포함한 모든 중생들에게까지 그 사랑을 최대한 확장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사랑을 보여주고 자비심을 닦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도 모르고 했다면 아무도 우리를 탓할 수 없습니다. 신도 우리를 탓하지 않을 것입니다.

깨닫는 데 왜 그렇게 채식이 중요합니까?

그건 당신에게 중요합니다. 채식을 하지 않아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당신에게 입문 전 채식할 것이 아닌, 입문한 후에 채식하라고만 요구했기 때문입니다. 스승의 축복이 있다면 똑같이 깨달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만물을 향해 자비로운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그들이 우리 자신이기 때문이지요. 자신의 몸을 여기 저기 먹어버린다면, 나중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이해하겠어요? 또한 우리는 물질적인 미각에 너무 깊이 빠져들어서는 안 되며, 대신 천국의 지복에 빠져야 합니다. 만물에겐 살아갈 가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에게 생존의 행복을 선사해야 합니다.

왜 자아를 깨닫기 위해 채식을 해야 합니까?

우리 모두 신이 사랑과 자비이며, 부처가 자비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들처럼 되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어떻게 신과 하나가 되며, 어떻게 사랑과 자비의 땅인 천국에서 살 수가 있겠습니까? 그렇지요? 뭔가를 배우고 싶다면, 그렇게 되어야 합니다. 동물은 살기를 열망하고 삶을 사랑합니다. 그러니 살기 위해 도망칠 것입니다. 우리는 그들이 살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압니다. 그들도 우리처럼 살기를 원하지요. 우리에겐 그들의 생명을 빼앗을 권리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어떠한 방식으로도 죽여서는 안 됩니다.

깨닫기 위해서는 철저한 채식을 해야 합니까?

아니오.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채식을 하지 않아도 깨달음을 체험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완전한 깨달음을 얻고 늘 행복한 상태를 유지하려면 온전하게 모든 생명체에게 행복을 가져다주어야 하며, 여러분 주위에 그들을 두려움에 떨게 하는 공포의 기운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이것이 더욱 완전한 깨달음입니다. 채식하는 것만으로는 깨달을 수 없고 성불을 앞당길 수도 없습니다. 소나 말들도 모두 채식을 하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깨닫는 것은 아닙니다. 채식은 완전한 깨달음에 이르는 하나의 위대한 길입니다.

제가 고기를 계속 먹어도 입문한 후 여전히 깨달음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스승님: 고기는 여러분 개인뿐 아니라 이 세상의 모든 전쟁과 고통의 원인입니다. 따라서 육식을 금하는 것이 지구의 평화에 이바지하는 길입니다. 우리가 살생의 원인을 종식시킨다면 살해되거나 부상당하는 결과를 거두어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육식을 금하는 것이야말로 ‘살생하지 말라’는 계율을 간접적으로 실행하는 것이며, 모든 생명에 대한 자비심을 키워 그들을 신의 동등한 창조물로 대할 수 있게 되는 길입니다.

그러므로 동물성 식품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육식을 하면 입문하여 깨닫더라도 아주 무거운 업을 씻어야 하기 때문에 그 업으로 고통 받게 됩니다. 그리고 영적으로 일정한 경지에 도달하여 천국의 완전한 순수성과 정면으로 부딪히게 될 때 육신의 불결함 때문에 어느 정도 부작용을 겪게 됩니다. 알겠습니까? 심신이 맑지 않으면 내면에 있는 강력한 힘을 견뎌 내기가 어렵습니다.


채식이 어떻게 세계 평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여러분도 알다시피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전쟁은 식량 부족이나 불균등 분배 등의 경제적인 이유에서 비롯됩니다. 여러분이 잡지나 연구 논문을 주의해서 본다면 육류 생산을 위해 가축을 기르는 것이 모든 면에서 경제적인 파산 상태를 초래한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또한 이것은 제3세계의 기아 상태를 야기합니다. 이것은 내가 내린 결론이 아닙니다. 연구를 통해 이런 결론을 내린 사람들은 바로 여러분, 미국 사람들입니다.

새로운 미국을 위한 식사라는 책을 읽어 보십시오. 저자는 아이스크림 재벌의 아들이었는데, 채식주의자가 되기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고 가문의 전통과 가업에 대항하는 책을 썼습니다. 이것은 돈과 명성과 사업을 잃는 것을 의미했지만, 그는 진실을 위해 그 일을 했습니다. 그 밖에도 채식에 대해, 그리고 채식이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바에 대해 알려 주는 여러 사실과 정보를 담고 있는 책과 잡지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우리는 육류를 얻기 위해 엄청난 사료와 물과 약품으로 가축을 사육함으로써 우리 지구의 자원을 완전히 고갈시켰습니다. 우리는 소 한 마리를 식탁에 올리기 위해 수십만 에이커의 땅을 낭비하고 많은 인력과 차량과 도로 등을 이용합니다. 만일 이런 모든 자원들이 미개발 국가에 제공될 수 있었다면 세계 기아는 이미 해결되었을 것입니다. 어떤 나라에 식량이 부족하게 되면 그들은 자국민을 구하기 위해 다른 나라를 침략합니다.

그것이 결국에는 그에 따른 인과와 보복을 초래합니다. 성경에 ‘뿌린 대로 거두리라’고 말한 것을 기억하십시오. 우리가 식량 때문에 누군가를 죽인다면 우리도 나중에 식량 때문에 죽게 됩니다. 우리가 이토록 지성적이고 문명화되었는데 아직까지도 이웃 나라가 겪는 고통의 원인을 모른다니 참으로 유감스럽습니다. 그것은 바로 입맛 때문입니다. 단지 이 한 몸 먹여 살리기 위해서 숱한 생명을 죽이고 많은 동료 인간들을 굶주리게 합니다.

또한 이런 죄악들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양심을 짓누르고 암이나 결핵, 에이즈와 같은 불치병으로 우리에게 고통을 줍니다. 왜 미국의 암 발생률이 세계 최고인지 자문해 보십시오. 그것은 쇠고기를 많이 먹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도 고기를 많이 먹습니다. 왜 중국이나 다른 공산 국가는 암의 발생률이 낮은지 스스로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은 고기를 별로 먹지 않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여러분의 것이지 나의 것이 아닙니다. 그러니 내게 화살을 돌리지 마십시오!

스승님, 중생을 죽이지 말라는 말씀에는 해충과 벌레, 흰개미, 모기 등도 포함됩니까?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일은 해야겠지만, 그에 대한 대가는 치러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들은 작은 벌레들이라서 그리 생명체가 크지 않으니, 그들을 위해 명상해 주면 괜찮아질 것입니다. 죽이는 행위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건 마음속의 폭력성으로써 그것을 뿌리 뽑아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손으로 직접 죽이지는 않지만 생각으로 살생을 합니다. 이것은 죽이는 행위보다 더 중한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가 최소화시키고자 노력해야 할 것은 우리 마음속의 폭력성, 다른 존재를 파괴하려는 경향인 것입니다. 환경위생을 위해 해야 하는 일이라면, 마땅히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을 위해 명상 중에 기도해 주십시오. 그러나 그런 일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는 곳을 깨끗이 유지하면 개미나 다른 벌레들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방충제를 뿌리면 벌레가 떠나지, 죽지는 않습니다. 살생을 피하는 방법들이 있으니 그것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살생이 적을수록 좋습니다. 설령 작은 곤충이라 해도요! 그러나 때로 아기와 아이들에게 너무 해로운 벌레들도 있기 때문에 엄마는 벌레를 없애야 합니다. 결국 그 무엇보다 인간의 생명이 가장 소중한 것이니까요. 우리가 그러지 못하는 건 나쁘거나 악해서가 아닙니다. 상황이 그런 것뿐이지요.

야채를 먹는 것도 살생이 아닌가요? 그들도 동물처럼 생명이 있으니까요.

그렇습니다. 그러나 채소에 깃든 생명력은 극히 적습니다. 그 영혼은 잠들어 있지요. 만물이 많은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걸 여러분도 알 겁니다. 우리 인간은 그 대부분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혼과 에테르, 흙, 쇠, 나무 등 이 모든 물질들이 합해져 있지요. 그러나 식물은 90%가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외의 물질은 아주 적고 영혼은 거의 잠들어 있습니다. 그래도 채소를 먹는 건 생명을 빼앗는 일입니다.

그래서 부처가 말하길, 무엇을 먹든, 야채를 먹을 때도 마치 제 자식의 살을 먹는 것처럼 여겨야 한다고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 살려면 먹지 않으면 안 됩니다. 안 먹을 수도 있지만, 그건 우리 육신의 요구에 어긋나는 일이지요. 육신의 물질적인 요구를 이겨내려면 어마어마한 의지력이 필요합니다. 아무것도 안 먹는 사람들도 존재하지만, 여러분에게 그렇게 하라고 권하지는 않겠습니다.

우선 사람들이 여러분을 뭐랄까, 정신 나간 사람으로 여길 테니까요. 혹은 단지 음식을 먹지 않는다는 이유로 여러분에게 몰려든다면, 여러분의 영적인 품성이나 여러분이 보여주고자 했던 최고의 목표는 간과될 것입니다. 알겠습니까? 내가 아무것도 안 먹는다고 상상해 보세요. 내가 신문에 “칭하이 스승은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고 광고를 내면 많은 사람들이 여기로 몰려와 하루 종일 물을 겁니다. “어떻게 안 먹을 수 있는가? 왜 안 먹는가? 안 먹은 지 얼마나 오래됐는가?” 하고요. 그것뿐이지요. 그러면 그들의 주의를 내가 전하려고 하는 화제나 신으로 돌려달라고 말하려면 정말 곤란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관음법문이고, 생사(生死)가 중요하며 심각한 일이라는 것을, 그리고 두 시간 반 명상하고 채식해야 한다는 등등을 말해도 그들은 이 모든 것에 조금도 귀를 기울이지 않을 겁니다. 주의력이 온통 음식을 먹지 않는다는 것에만 가 있기 때문이지요. 나는 그걸 알고 있습니다. 포모사에는 20년간 아무것도 먹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모두들 그에게 가서 똑같은 질문을 해대지요. 나도 포함해서요. (대중 웃음)

채식을 해도 얼마간의 업장은 있습니다. 나쁜 결과로 인한 영향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 최소한의 업장조차 씻어내기 위해서는 수행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자유롭고 정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소에도 생명이 있는데, 그런 경우는 어떻게 됩니까? 채소는 어떻나요?

채소도 생명이 있지만 그 의식은 아주, 아주 낮습니다. 거의 느낌이란 게 없지요. 사실상 우리가 채소를 먹을 때도 이른바 “업”이라는 것을 짓게 됩니다. 업이란, “뿌린 대로 거두리라”는 뜻입니다. 죽이면 죽임을 당한다는 것이 업의 의미입니다. 누군가를 때리면 나중에 맞게 되는 것이지요. 이것을 업이라고 합니다. 식물을 먹을 때도 업이 있지만, 최소한의 업으로써 극히 적습니다. 그래서 매일 두세 시간 명상하면 씻을 수 있습니다. 신에 대해 명상하지 않으면, 이 최소한의 업조차 씻어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신의 천국, 내면의 왕국에 대한 수행이 필요한 것입니다. 심지어 채소를 먹는다는 문제를 거론하기에 앞서 우리는 이미 살생을 하고 있습니다. 숨 쉬고, 걷고, 손을 씻는 모든 것이 살생입니다. 그러니 채식을 한다고 죄를 짓지 않는 게 아닙니다. 전생의 업장으로 인한 죄가 있습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원죄’ 말입니다. 숨 쉬면서도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벌레들을 죽이고, 빨래를 하고 몸을 씻고 소독하면서도 보이지 않는 많은 벌레들을 죽입니다. 땅이나 풀, 어디를 밟아도 살생을 합니다.

그러니 내면의 가장 위대한 힘을 사용해 모든 것을 씻어내는 방법 말고는 여기서 벗어날 길이 없습니다. 그 힘을 우리는 신의 은총이라 합니다. 매일 신의 은총을 받아 우리 집을 깨끗이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아니라면 신의 왕국으로는 거의 돌아갈 수 없습니다. 그것이 내가 여러분과 나누고자 하는 점입니다. 피할 수 없는 죄와 어쩔 수 없는 살생으로부터 매일 우리 자신을 깨끗이 씻어내는 방법이지요. 됐습니까?

질문: 계란을 먹거나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십시오. 어째서 계란이 생사를 나타내나요?

스승님 : 계란이 생사의 상징이기 때문입니다. 계란 속에는 생명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흑마술사, 혹은 백마술사들이 계란으로 일부 사람들의 몸에 깃든 부정적인 빙의령을 끌어냅니다. 그래서 계란을 많이 먹으면 이런 부정적인 힘을 자신에게 끌어들이게 되지요. 이것이 계란을 먹으면 안 되는 한 이유입니다.

고기를 안 먹으면 몸이 약해지지 않을까요? 만약 제가 채식을 준비할 여건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요.

아닙니다. 그러나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을 짜서 동물성 단백질을 대신해 주어야 합니다. 영어 견본책자에 보면, 채식에 대해 설명해 놓은 내용이 있습니다. 그것을 보면 어떤 음식을 먹을 수 있고, 어떤 음식에 영양이 풍부한지 알 수 있습니다. 이후에 포르투갈어로도 번역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집에 가서 영어를 할 줄 아는 친구를 찾아 번역해 달라고 하세요. 영어는 국제적인 언어니 어디서든 번역할 사람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고기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우리 모두 지금은 알고 있지요. 병원은 육식하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채식하는 사람들은 병원에 갈 일이 거의 없습니다. 문명이 더 발달할수록 육식을 더하게 되고, 병원도 더 많이 생깁니다. 채식으로 영양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면, 코끼리를 보세요. 말이나 소를 보십시오. 코끼리보다 힘센 게 있습니까? 코끼리가 무엇을 먹지요? 코끼리는 내가 말한 단백질은 신경도 쓰지 않습니다. 자신을 속이지 마십시오.

채식은 건강에 매우 유익합니다. 권투선수인 모하메드 알리도 채식주의자입니다. 그러니 내게 그런 신세타령 같은 이야기는 하지 마십시오. 고기를 먹고 싶으면 드십시오. 아무도 뭐라 하지 않습니다. 변명하지 마십시오. 고기는 좋지 않고 아주 불결합니다. 온갖 세균과 독소가 들어 있으며, 동물이 죽으면서 그 자장에 배인 증오와 두려움, 겁에 질린 느낌들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고기를 먹으면 그 안에 담긴 이 모든 ‘기운’을 먹는 겁니다. 그 에너지는 아주 무거워서 여러분은 고향으로 올라갈 수 없습니다.

과일이나 야채에 묻은 농약은 어떻게 합니까?

원, 세상에! 너무 광신적이군요. 소금물로 씻어서 드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죽을 겁니다. 알겠습니까?

생선은 먹어도 됩니까?

생선을 먹고 싶다면 먹어도 괜찮지만, 채식주의자가 되고 싶다면 먹을 수 없습니다. 생선은 야채가 아니니까요. (웃음)

예수는 산상수훈에서 수천 명의 군중에게 생선과 빵을 나눠 주었으며, 결혼식에서도 물을 포도주로 만들었다는데….

그래서 당신이 묻고자 하는 게 뭡니까? 내가 그것에 대해 알기를 바랍니까? 나는 압니다. 그 질문은 수천 번도 더 들었습니다. 또 내가 몰랐더라도 지금쯤은 알고도 남았습니다! 당신 말뜻은, 나는 생선을 먹지 말라고 하는데 성경에 보면 예수가 군중에게 생선을 먹였다는 것 아닙니까? 그러나 당신은 그 생선이 어떤 생선이었는지 잘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는 두 마리의 생선으로 오천 명을 먹였습니다! 그것은 신통력으로 공기를 이용해 만든 생선이었습니다.

고기를 많이 소비하는 사회가 고기를 적게 소비하는 사회보다 더 공격적이라고 느끼십니까?

예. 고기를 많이 먹는 나라들과 인도를 비교해 보십시오. 아니면 다른 곳보다 고기를 더 많이 섭취하는 종교 집단들의 침략 비율을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그 차이를 알 것입니다. 또한 육식 동물이 초식 동물보다 더 공격적이라는 것도 주목할 만한 사실입니다. 동물 세계에서조차 그런 연관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무정란(無精卵)은 먹어도 됩니까?

안 됩니다. 계란에는 이미 생명의 절반이 들어 있기 때문에 조건만 갖추어지면 닭으로 부화합니다. 또한 계란은 부정적인 힘이나 귀신 등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계란을 먹으면 이런 부정적인 힘에 오염되기 쉽습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흑신통이나 백신통을 부리는 마법사들은 신들린 사람을 치료하는 데 계란을 이용합니다. 그러니 계란을 먹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 논리적입니다.

만약 채식을 하고자 했으나 무의식적으로나 모르고 고기를 먹으면 어떻게 됩니까? 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줍니까?

아마 복통이 약간 있겠지만 그날 조금 더 명상하면 별 문제는 없을 겁니다. 어쩌다 그럴 수도 있지요. 채식은 우리 안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사랑의 마음을 더욱 키우는 것입니다. 사랑의 마음을 더욱더 연마하여 우리의 어린 형제자매들을 포함한 모든 중생들에게까지 그 사랑을 최대한 확장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사랑을 보여 주고 자비심을 닦는 것입니다. 그러나 자신도 모르고 했다면 아무도 우리를 탓할 수 없습니다. 신도 우리를 탓하지 않을 것입니다.

스승님, 중생을 죽이지 말라는 말씀에는 해충과 벌레, 흰개미, 모기 등도 포함됩니까?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일은 해야겠지만 그에 대한 대가는 치러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들은 작은 벌레들이라서 그리 생명체가 크지 않으니 그들을 위해 명상해 주면 괜찮아질 겁니다. 죽이는 행위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건 마음속의 폭력성으로서 그것을 뿌리 뽑아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손으로 직접 죽이지는 않지만 생각으로 살생을 합니다. 이것은 죽이는 행위보다 더 중한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가 최소화시키고자 노력해야 할 것은 우리 마음속의 폭력성, 다른 존재를 파괴하려는 경향인 것입니다.

환경 위생을 위해 해야 하는 일이라면 마땅히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을 위해 명상 중에 기도해 주십시오. 그러나 그런 일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는 곳을 깨끗이 유지하면 개미나 다른 벌레들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방충제를 뿌리면 벌레가 떠납니다. 죽지는 않고요. 살생을 피하는 방법들이 있으니 그것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살생이 적을수록 좋습니다. 설령 작은 곤충이라 해도요! 그러나 때로 아기와 아이들에게 너무 해로운 벌레들도 있기 때문에 엄마는 벌레를 없애야 합니다. 결국 그 무엇보다 인간의 생명이 가장 소중한 것이니까요. 우리가 그러지 못하는 건 나쁘거나 악해서가 아닙니다. 상황이 그런 것뿐이지요.

계란을 먹거나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십시오. 어째서 계란이 생사를 나타내나요?

계란이 생사의 상징이기 때문입니다. 계란 속에는 생명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흑마술사, 혹은 백마술사들이 계란으로 일부 사람들의 몸에 깃든 부정적인 빙의령을 끌어냅니다. 그래서 계란을 많이 먹으면 이런 부정적인 힘을 자신에게 끌어들이게 되지요. 이것이 계란을 먹으면 안 되는 이유의 하나입니다.

스승님, 첫 번째 계율이 "살생하지 말라"인데 만약 저의 집에 뱀이 들어온다면 가족들을 보호하기 위해 뱀을 죽여야 할까요?

싱가포르에는 뱀이 없잖아요. 나를 곤란하게 하지 마세요. (웃음과 박수) 사람살기에도 좁은데 이 불쌍한 뱀이 어디 가서 살 수 있겠어요? 어쨌든 죽여서는 안 됩니다. 옷가방 같은 것을 밀어줄 수도 있겠지요. 그러면 뱀은 아주 즐거워하며 그 안으로 들어갈 것입니다. 그런 후 바깥의 수풀 같은 곳에 놓아주면 뱀은 아주 좋아 할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이 죽여야 한다면 물론 죽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댓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당신은 이 세상에서 하고자 하는 그 어떤 것도 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대한 댓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것은 금전적인 방법이 아니라 업으로써 갚아야 합니다. 알겠습니까?

당신이 뱀을 죽이면 후에 어딘가 상처를 입든가 심한 두통을 앓든가 팔이 갑자기 마비된다든가 하는 등등 … 당신은 아마 일시적으로 또는 장기간 그 댓가를 지불해야만 합니다. 그것은 당신이 행한 일이 얼마나 큰일인지 그리고 조물주의 물질보고(寶庫)로부터 얼마나 많이 취했는지에 달려있습니다. 우리가 많이 취하면 많이 지불할 것이고, 적게 취하면 적게 지불할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채식을 권장하는 것입니다. 채식은 대가가 비교적 싸기 때문이지요.

채소 또한 생명이 있지만 그렇게 많은 업을 초래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게 큰 부담을 주지는 않아요. 알겠습니까? 채소라고 해서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말하는 것은 시장가격이 아니라 조물주에 대해서지요. 조물주는 전능한 신보다 아래에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조물주에게 그 대가를 지불하지 않았다면 당신은 전능한 신에게 이를 수가 없습니다. 바로 그것이 문제입니다.


알콜과 고기는 우리의 의식을 흐리게 한다

지금 이 순간 우리는 신의식과 불성을 이미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 아니라 항상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이지요. 이것은 우리와 함께 항상 있는 겁니다. 그러나 우리가 다른 쪽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볼 수 없을 뿐입니다. 이제 우리가 보길 원하면 이제까지와는 다른 방향을 바라보아야만 하지요. 그리고 다른 방향이란 그 방향이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가 신, 불성을 모르는 거지요. 왜냐하면 우리는 해탈하기에 적합하지 못한 방식으로 살아왔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면 고기, 술, 그리고 우리의 의식을 흐리게 하는 모든 것들이 우리를 혼란하게 해서 우리 스스로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저는 그 점을 존경합니다. 스승님이 사람들에게 채식주의자가 되라고 부탁하시는 점에 대해 한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존경합니다.…

고기와 술과 온갖 건강하지 못한 것들은 우리의 의식을 흐리게 하고 우리의 위대한 영혼을 알지 못하도록 방해를 합니다. 우리가 닫아 놓은 문처럼 이런 모든 것들은 태양 빛을 차단하지요. 태양은 억지로 문을 뚫고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것은 빛의 본질이 아닙니다. 만일 당신이 태양을 알기 원한다면 문을 열어야 합니다. 그래서 살생을 금하는 것은 나 자신이 아니라 신의 계율입니다. 즉 죽이지 말지어다. 신은 사람만 죽이지 말라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살아 있는 어떤 것도 죽여서는 안 된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식물을 자를 때 역시 일종의 살생입니다. 그러나 식물은 아주 의식이 낮지요. 그리고 식물의 가지 하나를 자르면 가지가 3개는 더 자라납니다. 그러니 손해 보는 장사가 아니지요. 이해합니까? 우리가 동물의 다리나 목을 자르면 거기서 목이 3개 자라나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동물을 먹는 것이 자연스럽지 않다는 것을 알고 그 생명을 죽음으로부터 보호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생명을 얻기 위해서는 죽은 시체를 먹어서는 안 됩니다. 식물 역시 생명이 있지만 고통의 느낌과 생명에 대한 집착이 동물이나 다른 살아 있는 생명체보다 훨씬 덜합니다. 그러니 일단 우리는 식물을 먹고 명상을 하는 겁니다. 우리의 공덕과 빛이 그것을 흡수해 버립니다. 그러나 우리가 하루에 2~3시간 명상해서 생명체를 살생하는 큰 업장을 씻을 수는 없습니다. 내가 뜻하는 것을 알겠어요?

의식이 있는 생명체는 집착과 감정과 그 모든 것과 아울러 미움도 가지고 있습니다. 동물도 가지고 있지요. 우리가 몇 시간 명상한다고 그 모든 것을 소화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채식을 함으로써 우리가 지은 약간의 업장을 소화할 수는 있습니다. 그렇다고 채식하면 전혀 업장이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무슨 뜻인지 알겠지요? 이 지구상에 있는 어떤 종류의 생명체를 파괴하는 모든 것은 업장을 짓는 겁니다. 그러나 그 업이 아주 작을 때는 우리가 감당할 수 있습니다. 마치 우리가 누군가에게 5불을 빚졌는데 우리가 500불 벌 수 있으면 갚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5,000불 빚지고 2,000불을 벌면 매일 더 빚을 지게 되지요. 이해합니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스승님을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그리고 제가 여기 이 자리에 있다는 것이 매우 영광스럽습니다. 고맙습니다.

예. 채식주의자가 된다는 것도 매우 유익한 일입니다. 그러나 채식 자체가 우리에게 불성을 가져다 주지는 않습니다. 만일 우리가 바른 방법으로 명상하지 않는다면 말입니다.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이해합니다. 옳고 바른 것입니다. 채식주의 그 자체가 우리에게 불성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들도 모두 부처가 되겠지요. 사실입니다.(청중들 웃다)

그저 제 호기심인데요.

그래요, 물어보세요.

스승님 말씀을 방해해서 죄송합니다. 스승님에게서 느끼는 것처럼 깨달은 존재는 원한다면… 좀 까다로운 질문이지만요.… 어떤 면에서 깨달은 존재들은 원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만, 만일 그들이 고기를 먹고 술을 마신다면 그것이 그들의 깨달은 마음에 방해가 됩니까?

아마 방해가 안 될 겁니다. 예. 그러나 문제는 그들이 특별한 목적으로 그렇게 할 필요가 있는가 입니다. 이해합니까? 그들은 본인들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압니다. 그래서 괜찮지요.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모릅니다. 그들은 자신의 입맛을 만족시키거나, 습관적으로 먹을 뿐입니다. 그래서 어쨌든 우리는 업을 짓게 됩니다.

그러나 깨달은 사람도 가끔 특별한 경우에 예외적으로 비정상적인 어떤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기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들이 자신의 개인적인 기호로 꼭 하고 싶어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아마 우연이겠지요. 예. 우연이지만 아주 예외적인 경우라고 나는 알고 있습니다.

아주 만족합니다. 고맙습니다.

천만에요. 그러나 밖에 나가서 칭하이 스승이 "나는 깨달았으니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한다"라고 말했다고 하면서 핑계를 대지 마십시오. 좋습니다. 저분이 아주 특별한 경우를 질문했습니다. 그리고 오직 스승들만이 어느 것이 특별한 경우인지를 압니다. 내 책에 좀더 설명이 되어 있는데…

그것은 내 책이 아닙니다. 내 제자들이 내 강연 녹음테이프나 다른 것에서 발췌해서 써 놓은 것이지요. 그 책에다 채식에 대해 좀더 설명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건강과 의식을 좀더 돕기 위해 야채에 있는 화학물질(농약)을 녹이는 법에 대해서도 말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혹시 여러분이 바로 언급한 농약을 녹이는 방법에 대해 씌어 있지 않은 경우를 대비해서 말해 드리지요.

야채나 과일을 아주 짠 소금물에 3~5분 정도 담그십시오. 그리고나서 깨끗한 물로 씻으십시오. 그러면 야채에 있는 대부분의 농약이 씻겨 나갑니다. 그것이 우리에게 더 좋지요. 그렇지요? 요즈음 대부분의 야채나 과일에는 농약이 많습니다. 그러니 농약이 있든 없든 야채를 물에 담그십시오. 어쨌든 도움이 되니까요.

소금물에 3~5분 담갔다가 다시 씻으면 더 안전합니다. 됐지요? 여러분이 그 점에 대해 언급해 줘서 고맙습니다. 요즈음 대부분의 야채에는 농약이 많지요. 우리 몸에 안전하지 않아요. 그리고 우리 몸이 영향을 받으면 명상하기 위해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됐습니까?

요즈음 어떤 의사들은 사람이 살기 위해서는 고기를 먹어야 한다는 구식이론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동물성 단백질은 몸에 위험하고 독성이 있으며 좋지 않다고 말하는 다른 많은 의사들과 다른 과학적 연구를 조사한 많은 책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 점을 대단히 많이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한 가지 이론만 듣고 믿지 마십시오.

우리는 결코 동물성 단백질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아니오. 아무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채식을 한 후에 병이 낫습니다. 그것으로도 다른 이론에 귀기울이기에 충분하지요? 우리는 한 가지 이론만 믿도록 최면에 걸린 거지요. 그래서 그 이론에 확신을 갖게 되어 믿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고기가 필수적이라고 믿는 거지요.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사실이 아니예요. 우리는 다른 방향으로 향해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을 들어야 합니다. 나는 미국인 의사들이 세운 타이완에 있는 병원 두 군데를 아는데, 그 병원에서는 모든 질병에 완전 채식을 하게 하고 모든 환자, 의사, 간호사, 고용원들도 채식을 합니다. 그들 모두 채식을 하는데 아무도 죽지 않습니다. 더 좋아지지요. 어떻습니까? 아무도 사실은 고기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호랑이조차도 채식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호랑이는 채식을 하려고 하지 않을 뿐입니다. 예.(청중들 웃다)

저는 두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한꺼번에 질문하겠으니 스승님이 같이 대답해 주세요. 생선은 어떻게 분류하십니까? 생선도 고기에 속합니까? 아니면 먹어도 괜찮습니까? 그리고 다른 질문은…

하나씩. 한 번에 한 가지씩 하세요. 당신은 생선을 채식에 포함시키고 싶으시군요. 맞습니까?

그냥 궁금해서요.…

어쨌든 생선이 야채는 아닙니다.

글쎄요. 고기도 역시 아니잖아요.

M: 생선고기입니다. 동물성 단백질이지요. 생선을 야채라고 말할 수는 없지요. 그렇지 않습니까?


추천310
Copyright © www.godsdirectcontact.or.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