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부부관계 이루기 > 가정을 천국으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정을 천국으로

부부 행복한 부부관계 이루기

본문


흔히들 옆집 부인이 더 예뻐 보인다고 합니다. 그러나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한 보고서에 따르면, 90%의 남성이 다시 결혼해도 현재의 부인과 살고 싶다고 합니다. 그러니 어리석은 짓을 저지르고 후회하지 말고, 그 90%의 한 사람이 되도록 하십시오. 그래서 자고이래 모든 스승들이 한 사람의 배우자에게 성실하고 충실하라고 말한 것입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나중에 가서는 결국 후회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겁니다.

낯선 사람과 잘 지내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남자든 여자든, 어쨌든 그 사람은 낯선 사람입니다. 예전에는 전혀 몰랐던 사람이지요. 설령 그 사람들을 학교 친구와 같은 관계로 알고 지냈다 해도 실제로 함께 살 때까지는 몰랐던 내면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남자 친구나 여자 친구, 혹은 약혼자로 데이트를 할 때는 즐거움만을 나누기 때문에 문제거리는 함께 고민하지 않습니다. 헤어져 집에 돌아가면, 각자 자신의 문제를 고민하고 각자의 일을 책임집니다. 그래서 상황이 좀 다른 것입니다. 낭만적인 편이지요. 설령 조금 다투더라도 서로 간에 있는 어느 정도의 거리나 필요성, 함께 있었던 습관 대문에 마음을 돌리고 서로를 쉽게 용서합니다. 그러나 일단 함께 살게 되면, 책임도 같이 져야 하고 걱정도 나눠야 하므로 사정이 달라집니다. 상대방의 습관과 마음속 깊은 면모까지 이해하며 이 사랑의 관계가 성숙되는 데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런 점들이 나타나며, 여러분은 상대방의 장점과 단점, 늦게 귀가하는 점, 빨리 귀가하는 점 등에 익숙해집니다. 이렇게 익숙해질 때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일단 좋은 관계를 이루어 차이점들을 극복하고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게 되면, 그 관계는 여러분의 창조물처럼 여겨집니다. 두 사람의 관계는 여러분의 공동 창작품이 되어 매우 뿌듯해질 것입니다. 마치 자기 스스로 집을 지은 것처럼 말이지요.

설령 그 집이 이웃집만큼 좋지 않고 모습이 다르더라도,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도 그건 여러분의 집입니다. 그리고 자기 손으로 지은 집이므로 좋아하는 것이지요. 마치 자신의 그 집의 일부인 것처럼 느낍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함께 살던 아내(남편)와 이혼하면 괴로운 것입니다. 다른 사람과 새로 시작해야 한다면, 적어도 10년은 또 걸리겠지요.

나도 이곳 센터에 있는 '아내들', '남편들'과 잘해 보려고 노력 중입니다. 난 아직도 그들을 잘 모르겠습니다. 늘 깜짝깜짝 놀라지요. 그들은 항상 날 너무나 놀라게 만듭니다. 나는 그들을 속속들이 다 알고 있다고 감히 말할 수 없습니다. 그들의 일부분은 알지만, 전부를 알지는 못합니다. 그들 내면의 신성이 아닌 개성에 대해서 말입니다.

b3.jpg또한 나는 시자를 두는데, 때로 시자를 바꿀 때면 예전 시자가 최악이었다 해도 정말 너무 힘이 듭니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시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아주 피곤하지요. 지난번 시자가 아무리 형편없었다 해도 장점은 있기 마련이고, 나는 이미 그녀의 장단점에 익숙해진 상태라 어떻게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충할 것인지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새로운 단점들과 나쁜 습관들이 몰려오니, 이 '신상품'을 또 다시 다뤄야만 하지요. 한편으론 재미있기도 하지만, 또한 피곤하기도 합니다.

부부관계도 이와 같습니다. 처음 함께 살게 되었을 때는 언제나 함께 있겠노라고 맹세하고 함께 보금자리를 꾸미기를 원합니다. 마음과 정신을 온통 쏟아 부으며 관계를 형성하고 가정을 꾸리지요. 서로 진심으로 노력해서 이제는 서로의 일부가 된 것처럼 느낍니다. 사실 그래서 우리는 상대방을 '반려자'니, '반쪽', 그것도 '더 나은 반쪽'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이혼을 하게 되면, 말 그대로 반쪽이 되어 버립니다. 50퍼센트로 나눠지는 것이지요. 일반적으론 뭔가 빠진 것처럼 허전하게 느낍니다. 또 다른 상대와 함께 가정을 꾸리고 관계를 맺는다 해도 전과 같지 않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나는 사람마다 뭔가 부족한 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다음에 만날 사람은 더 낫겠지, 다른 반쪽이나 이웃집 부인은 더 괜찮을 거야"라고 꿈을 꾸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대다수 남성들이 같은 여성과 다시 결혼하고 싶어한다는 보고서는 여러 종교나 성경, 계율이 정말 옳다는 것을 입증하는 일입니다. 어쨌든 모든 사람이 신이니까요. 이 여신이든 저 여신이든 신은 신이지요. 그러므로 한 신에게 익숙해지는 것이 더 낫습니다. 각지 조금씩 다른 속성이 있어서 달라 보이는 것뿐입니다.

나중에 관계가 악화되거나 가정에 불화가 생기면, 여러분은 정말 상대방과 헤어지길 원하는지, 혹은 여러분이 잘못을 한 건 아닌지, 그녀가 정말 가버리면 어떻게 될 것인지 잘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래도 확신이 서지 않으면, 그냥 며칠 간 집을 떠나서 선을 가든지 해보세요.

부부가 닮을수록 사이가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서로 너무나 좋아하면 무의식적으로 상대방의 품성을 닮아 결국 하나처럼 된다는 말입니다. 심지어 표정까지도 변하지요. 애완동물과 주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기르는 개나 고양이와 모습이 아주 흡사합니다. 자신의 개와 고양이를 너무나 사랑한 나머지 표정까지 따라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코끼리를 사랑하면, 그는 코끼리처럼 코를 길게 만들려고 잡아당길 겁니다. (대중 웃음) 나는 자신의 애완동물을 사랑해서 모습도 똑같아 보이는 사람들을 많이 봤습니다. 여러분도 보았을 겁니다. 공원에서 사람들이 애완동물과 산책을 할 때면, 누가 애완동물이고 누가 주인인지 분간할 수 없을 겁니다. 너무 똑같아 보이니까요! 그 개와 주인은 사이가 아주 좋은 거지요.

인간관계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닮을수록 사이가 좋다는 것을 뜻하지요. 서로 사랑하기 때문에 표현과 생각도 같아져 외모도 바뀌어 점점 닮아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관음법문을 수행하면 더 아름답게 보이는 거지요. 당연합니다.

여러분은 신이 되고 싶어 하는데, 신은 아름다우니까요. 여러분은 점점 신과 천사의 품성에 가까워지게 되지요. 그렇기 때문에 설령 여러분이 절름발이거나 팔다리가 없거나 대머리, 꼽추라 해도 사람들은 여러분을 매우 아름답게 느끼는 것입니다. 내면의 신성이 빛나기 때문이지요. 내면의 신성이 눈부시게 빛나서 모든 이들을 행복하게 만들고, 이제는 여러분이 신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신은 신을 사랑하게 되어 있습니다. 유유상종이니까요.

그래서 부부가 서로 닮았다면, 서로를 매일 더욱 더 사랑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솔직히 말해서 우리는 자기 모습을 가장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몇 시간이고 거울을 보면서 몇 올 남지 않은 머리카락을 빗어 단정히 하고, 몇 가닥 남은 턱수염을 손질하지요.

dlv2.jpg우리는 자신을 사랑하며, 또 그래야 마땅합니다. 문제는 우리가 자신을 미워할 때 생깁니다. 자신을 미워하는 것은 우리가 저지를 수 있는 가장 큰 죄입니다. 우리는 신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자신을 사랑할 수 없다면, 어느 누구도 우리를 사랑할 수 없을 것입니다.

또 자신을 사랑할 수 없다면 다른 누구도 사랑할 수 없겠지요. 사람들은 "자기보다 남을 먼저 사랑하라, 이웃을 사랑하라"고 말을 하지만, 먼저 여러분 자신을 사랑하십시오. 그러면 이웃도 그와 똑같이 사랑할 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 남도 똑같이 사랑할 수 없습니다.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모르니까요. 자신을 사랑할 때만이 자신을 잘 돌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상대방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도 알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보살피는 느낌이 어떤 것인지, 어떻게 해야 편안한지 알게 되므로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법도 알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그들이 편안할지 아니까요.

모든 이들이 나를 좋아하는데, 이는 내가 나 자신을 돌보는 법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내게 무엇이 좋은지 압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보다시피 난 내 자신을 사랑합니다. 그래서 내가 어떤 사람을 보살펴주면, 그는 깊이 감동받고 좋아서 어쩔 줄 모르는 것입니다. 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정확히 알고 있기 때문에 나는 그들이 좋아하는 것도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내가 무엇을 입든 여러분은 다 좋아합니다. 그렇지요? 그건 내가 어떤 옷을 입어야 아름답게 보이는지 알기 때문입니다. 나는 나 자신을 사랑합니다. 그렇지만 스스로를 망치는 건 아니에요. 내가 무엇을 입어도 보기 좋은 건, 그 옷이 비싸서도 아니고 내 옷이 여러분과 다르기 때문도 아닙니다. 단지 내게 어울리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무엇을 입어도 괜찮아 보이는 건 내게 어울리는 옷을 고르기 때문입니다. 비싼 옷을 샀기 때문이 아니에요. 비싼 옷도 걸치지만, 비싸다고 해서 꼭 괜찮아 보이는 건 아니지요. 무슨 옷을 걸쳐도 난 언제나 보기 좋습니다. 어떤 옷을 입어도 내가 괜찮아 보이는 건 내가 좋아하는 색을 사기 때문입니다.

어떤 색이 내게 어울리는지 알기 때문에, 그래서 보기 좋은 것입니다. 나는 내가 아름답게 보이는 게 좋습니다. 같은 돈을 들일 바에야 왜 보기 흉한 것을 사야 하나요? 똑같이 씻고 다림질하고 입는 시간이 걸리는 등 똑같이 번거로울 바에야 왜 돈을 들여 보기 흉하게 입어야 합니까? 그런 원리지요.

그러므로 내가 아름답게 보이고 자신을 돌보는 것을 알고 있다면, 상황에 따라 내가 누군가를 돌봐야 할 때 상대방은 분명히 행복할 것입니다. 행복할 수밖에 없지요. 나는 지나치게 하지는 않습니다. 내가 하는 모든 일은 정확하고 빠릅니다. 게다가 보기도 좋고 완벽해서 기분 좋게 느껴집니다. 왜냐하면 나는 사람들이 내게 어떻게 해주면 좋았는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쓸데없이 지나치게 시간만 많이 드는 일, 사랑을 숨막히게 만드는 일들을 싫어합니다. 정확하게 핵심만 잡고 일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자신을 잘 돌보고 사랑할 수 있다면, 여러분이 돌볼 수 없는 사람은 세상에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또 여러분이 돌보지 않는다 해도 여러분 주변 사람들은 모두 편안함을 느낄 것입니다. 여러분을 자신이 되고 싶었던, 아주 편안하고 정확하고 단순하며 틀림없는 그런 사람으로 느끼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자신을 사랑하세요. 자신을 돌보십시오. 그러나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진 마십시오. 어떤 사람이 내게, "당신은 언제나 행복하고 자신에게 만족하는 것처럼 보이는군요."라고 해서 나는 "예, 나는 아름답고, 기분도 좋습니다. 나는 훌륭해요."라고 답했습니다. 자신감이 있지요.

아마 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여성은 아니겠지만, 그래도 나는 아름답습니다. 그러니 여러분 자신을 기분 좋게 만드세요. 때로 자신을 예뻐해 주고, 아무리 바빠도 자기 자신을 위한 시간을 남겨 두십시오. 이 세상에서 여러분이 가장 가치로운 존재니까요! 모두 그렇습니다.

여러분은 자기 자신을 잘 돌봐야 합니다. 다른 사람도 그만한 가치가 있지만, 그건 그들 몫이지요. 여러분은 신이므로 자신을 잘 돌보십시오. 행복하고 아름답고 고상하게 사십시오. 그리고 되고 싶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십시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