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교육 > 가정을 천국으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정을 천국으로

자녀 조기 교육

본문


어릴 때 배운 것은 마음속 깊이 새겨져 영원히 기억됩니다. 어릴 때 배웠던 모든 것들을 우리는 지금도 기억합니다. 잊혀지지가 않지요. 어릴 때 일어났던 일들은 우리 인생 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많은 정신과 의사들이 돈을 버는 것입니다. 유년기 때의 환경으로 인해 정신적으로 잘못되었거나 심각한 병이 있다든지 쉽게 놀라고 좌절감과 우울증에 빠지는 온갖 사람들 때문에 말이에요.

대부분의 정신 질환은 어린 시절의 영향에서 비롯됩니다. 행복한 가정에서 자랐다면 또다른 사람으로 성장했겠지요. 엄격한 가르침 속에서 자란 아이는 버릇없이 자란 아이보다 능력이 뛰어납니다. 이것은 모두가 오래 전부터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어릴 때부터 이런 순수한 규범과 논리적이고 윤리적인 행동으로 훈련시킨다면 어린아이들은 이해합니다. 아이들은 영혼이 매우 순수하거든요. 아이들을 100% 좋게 만들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100명 중 50명만 좋아질 수도 있겠지만, 그것만으로도 성공적인 겁니다!

아니면 그 중 60, 70%가 좋아질 수도 있겠지요. 30%가 나쁠 수 있지만 그들도 완전히 나빠지진 않을 겁니다. 나머지 6, 70%의 아이들만큼 좋진 않아도 그들 역시 영향을 받아 폭력적인 성질을 최대한 자제하고 사회에서 나쁜 일을 저지를 내적인 충동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가르침은 대단히 유용합니다. 여러 센터의 우리 자녀들이 좋아졌기 때문에 동수들이 내게 이렇게 말해 주었습니다. 나는 그저 사람들의 말을 전하는 것뿐입니다.

그래서 나는 이 일을 하는 게 아주 행복합니다. 여러분뿐 아니라 여러분의 자녀들과 다음 세대를 위한 일이니까요. 우리 가르침은 아주 강력하며, 그 힘은 내가 죽은 후에도 수백 년 동안 지속될 것입니다. (박수)

그후의 일은 신의 뜻과 여러분의 후손에게 달렸습니다. 그들이 우리의 법맥을 계속 이어 갈 수 있을 정도로 강한지에 달렸지요. 그렇지 않다면 다른 사람이 나타나 다른 법맥이 이어질 겁니다. 그것도 결국 같은 법맥이지만 장소가 달라지는 것뿐이지요.

나는 모든 나라가 우리의 가르침을 배워 나가길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모든 정부와 지도자, 부모들이 이 순수한 가르침을 배워 가정과 나라, 단체에 적용한다면 이 세상은 아마 천국이 될 것입니다.


**자녀들을 어릴 때부터 지도하라

나무 인형 ‘피노키오’라는 어린이 영화를 본 적이 있습니까? 아이가 없는 노인이 나무로 인형을 만들어서 놀았어요. 그 인형이 너무 예뻐서 그는 혼잣말로 “이게 진짜 아이라면 얼마나 좋을까!”라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요정이 나타나 그의 소원을 들어주었지요. 인형은 점점 아이로 변해 갔습니다.

요정은 인형에게 말을 잘 듣고, 착하게 행동하고, 잘 배우고, 좋은 일을 하고, 무조건적으로 헌신하고, 도덕적이어야 한다고 여러 가지를 말해 줬습니다. 아마 명상도 해야 했을 겁니다. (스승님 웃음) 요정은 그러고 나야만 진짜 아이가 될 수 있다고 하면서 “그렇지 않으면 나쁜 아이는 나무 인형이나 마찬가지지.”라고 말했습니다. 알겠어요? 이건 단순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 속에는 수행에 대한 깊은 뜻이 숨어 있습니다.

‘알라딘과 마술 램프’를 얘기해 보죠. 이 영화를 봤습니까? (대중: “예!”) 알라딘은 본래 거지의 신분이었지만 수행을 해서 나중에는 왕자가 되었습니다. 그 내면에 있는 램프를 문질러 빛을 냈기 때문이지요. 세세생생 쌓아 온 닫힌 마음과 나쁜 기억들을 전부 없애서 많은 신통력이 생겼습니다. 바로 그 램프의 신처럼요. 그건 그의 두뇌가 열렸다는 뜻입니다. 깨닫고 나면 머리도 좋아져서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마치 내가 옷과 등을 디자인하고 그림을 그리듯이 말입니다. 이런 신통들은 전에 내겐 없었던 것들입니다. 하지만 대단한 건 아니지요! 단지 여러분에게 예를 든 것뿐입니다. 깨달은 후에는 많은 걸 이해할 수 있다는 거지요.

그렇지만 전에도 설명했듯이 그건 여러분이 정말 원해야만 가능합니다. 누군가가 억지로 입문시킨다고 깨달을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말도 안 되지요! 그러므로 어느 교사든 자신에게 의지하라고 하는 겁니다. 교사가 필요 없다는 말이 아니라 정말 신실해야 한다는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이 여기서 스승에게 수백 년간 매달려 있어도 똑같습니다! 자신의 선입견, 습관, 거지 근성을 꼭 붙잡고 있는 한 여러분은 왕자가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거지였던 알라딘이 왕자가 될 수 있었던 겁니다.

다만 거짓말하는 습성을 못 버려서 연인까지 속이려다가 결국엔 벌을 받았지만요. 그때에야 비로소 마야는 그의 약점을 쥘 수 있었습니다. 이해하나요? 거짓말쟁이 거지로 만천하에 까발려졌지요.

이 이야기는 우리의 수행 상황과 아주 흡사합니다. 우리가 깨달았어도 왜 우리가 깨달아야 하고 왜 그런지를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반드시 문제가 또 생길 것입니다. 마야가 되돌아오지요. 그게 마야의 일이니까요. 마야는 우리를 시험하기 위해 있는 것이니 그를 탓하지 마십시오. 그건 우리 잘못이니까 마야를 탓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우리가 좋으면 악마가 아무리 많이 와도 우리를 해치지 못할 것입니다. 이야기처럼 그때에도 악마가 존재했지만 알라딘에겐 빛나는 램프가 있었습니다. 그는 매일 그 램프를 닦으면서 램프의 신통력에게 자신을 보호하고 자신을 위해 많은 일을 하라고 명령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거짓말을 하는 바람에 계율을 지키지 않아서 틈이 생겼고, 악마가 잠입해 그의 약점을 잡아 그를 해치고 램프를 빼앗아 갔습니다. 이 램프는 바로 우리의 지혜, 도덕, 내면의 자아를 나타냅니다.

그와 결혼한 공주는 우리의 영혼이지요! 알겠습니까? 우리의 영혼, 우리의 주인을 찾은 뒤에는 더 이상 아름다운 여자도 없고 지구상의 그 무엇도 더 소중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우리 자신의 주인을 발견할 때라야 비로소 완전히 만족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 세상의 그 무엇도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그 거지가 왕자가 되어 모든 걸 가졌어도 여전히 공주와 결혼하기를 원했듯이 말입니다. 그는 세상의 그 어떤 여자도 원치 않고 오직 공주만 원했습니다. 공주는 그 무엇으로도 대체할 수 없는 우리의 영혼, 내면의 자아를 상징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텔레비전을 보다가도 귀한 가르침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이들에게 만화를 보여 줄 때는 여러분이 먼저 보고 잘 이해해야 합니다. 때론 아이들에게 설명도 해주고요. 아이들이 이해하지 못할 거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설명해 주면 알아듣습니다.

나는 많은 아이들과 놀아 봐서 그들이 어른과 똑같다는 걸 압니다. 나는 그들을 매우 존중합니다. 때론 아주 놀라워서 감히 아무렇게나 대할 수가 없습니다. 그들은 정말 똑똑하고 종종 어른들을 놀라게 합니다. 이것은 그들 내면에도 영혼과 부처가 있다는 걸 우리들에게 일깨워 줍니다.

우리는 그들을 애들일 뿐이라고 함부로 말해선 안 됩니다. 물론 아이들마다 다르지요. 하지만 우리가 그들을 가르치는 법을 알기만 하면 모두 말을 잘 들을 것입니다. 그 방법을 모르면 그들이 우리의 약점을 잡아 못되게 굴기 시작합니다. 일단 버릇이 들면 바로잡기가 어렵습니다.

어릴 때부터 그들을 잘 가르쳐 도덕적인 길을 심어 주지 않으면 나중에는 너무 늦어서 바로잡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들을 잘 가르치고 신성하고 바른 길을 보여 주려면 먼저 우리 자신이 완전히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나요?

부모는 첫 번째 교사입니다. 그것도 가장 중요한 교사지요. 어릴 때부터 성인이 될 때까진 어릴 때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아이들의 가장 훌륭한 선생입니다. 어렸을 때 올바른 길로 인도하지 않으면 나중에는 어떻게 인도하겠습니까? 그땐 이미 너무 멀리 가서 끌어당길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자신이 가고 있는 길을 분명히 알고 있어야만 아이들을 인도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그들에게 가르친 것, 그들에게 읽힌 책, 그들에게 사귀라고 권한 친구, 그들의 성장을 위해 제공한 조건과 배경은 나중에 결과로 나타날 것입니다. 사람은 과거 생의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만약 어릴 때 바로잡지 않고 또 바른 방향을 제시해 주지 않으면 나중에 이전의 유전자에 따라 행동해 과거와 완전히 똑같은 사람이 될 것입니다. 몇 백 번을 태어난다 해도 그는 똑같은 사람, 더 심한 사람이 될 겁니다. 유전자가 나쁘기 때문에 나쁜 것들을 끌어 모으고 갈수록 나빠지게 되지요.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그들을 구부려야 합니다. 일본 분재처럼요. 그런 나무는 자랄 때부터 구부려 모양을 만듭니다. 밧줄로 묶어 원하는 모습으로 자라게 하지요. 지금 이런 나무라면(스승님이 근처의 큰 나무를 가리키심) 묶을 수 있겠어요? 분재 같은 모양으로 키울 수 있나요? 이젠 안 되지요!

그건 이미 너무 단단해져 구부리거나 휠 수 없습니다. 아직 어리고 부드러울 땐 분재처럼 모양을 만들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원래의 방식과 속도대로 자라서 통제할 수 없게 됩니다. 알겠습니까? 그러니 부모가 아이들을 잘 돌보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동시에 여러분은 열심히 배우고 깨달아서 가르침과 도덕을 제대로 이해해야만 아이들을 돕고, 그들을 바르고 좋은 방향으로 지도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성인(成人)이 돼서도 바뀔 수 있지만 그때는 특별한 선생이 필요합니다. 어렸을 때는 이런 선생들이 아주 많이 필요하진 않습니다. 어릴 때는 간접적인 가르침을 주는 것도 괜찮아요. 하지만 성장한 후에는 직접적인 가르침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깨달은 스승을 찾는 거지요. 훌륭한 깨달은 스승을 찾아 잘 배우고 훈련을 받은 후 아이들을 가르치면 됩니다. 스승이 죽은 후에도 아이들은 여러분의 깨달음의 가르침과 정확한 개념 속에서 잘 성장할 것입니다. 그러니 신이 우리에게 아이들을 주신 것은 우리에게 우리의 도움과 인도를 기다리는 아이가 있으니 훌륭한 선생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 주시기 위해서입니다.

신은 여러분을 믿고 새로운 영혼을 여러분 손에 맡겼습니다. 그를 잘 보살피고 다듬고 모범으로 만들라고 말입니다. 그러니 아이가 있는 사람은 불평하지 마십시오. 그들은 여러분을 선생이 되게 만드는 공부인 것입니다.

그러니 신이 우리에게 아이를 주신 것은 선생으로서의 자질을 훈련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아이가 생기면 뭐든지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이 많은 걸 알수록 아이들은 더 지혜롭고 갈 길이 분명해집니다. 세상의 부모들은 대부분 할 줄 아는 게 없습니다. 그들은 굳건하지도 않고 방향이 분명하지도 않으며, 도덕관도 확고하지 않고 지혜도 부족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자라면서 시시해지고 어떤 방향으로 갈지 갈팡질팡하는 겁니다. 그래서 지금 수행하는 게 어려운 거지요. 어릴 때부터 수행 환경에서 명상과 도덕적인 가르침을 배웠다면 여기서 스승에게 배우는 것도 빠를 겁니다. 그렇죠? 아마 스승도 필요 없었겠지요! 부모님의 가르침으로 충분했을 테니까요. (스승님이 한숨을 쉬심)

그래서 세상이 계속 이 모양인 것입니다. 부와 명예만을 위해서 싸우고 도덕은 조금도 생각하지 않지요. 그들은 영적인 음식만이 가장 큰 만족을 준다는 것을 모릅니다. 모두들 탐진치에만 빠져 있을 뿐입니다. 어디에서도 만족을 얻지 못하니까요. 아무리 지위가 높고 재산이 많아도 만족하지 못합니다. 근본적인 핵심을 모르기 때문이지요.

이제 우리 어른들이 수행을 하고 그 수가 늘어나 진정으로 정확하게 자신의 본성을 찾고 도덕과 지혜를 깨닫는다면 우리 아이들은 멋지게 성장할 것입니다. 모든 국가가 수행한다면 아이들은 다 성인(聖人)이 될 겁니다. 어려서부터 성인이 되는 거지요.

그 결과 전세계가 평화롭고 무기도 전혀 필요 없게 되며, 모든 게 번영하고 자연스럽게 발달할 것입니다. 마치 내가 전에 그림을 배우지 않았고 옷이나 보석 디자인을 배운 적이 없어도 지금은 마음만 먹으면 할 수 있듯이 말입니다.

나는 이렇게 해서 번 돈으로 필요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혼자 다 쓰지도 못합니다. 반대로 세상 사람들은 고생스럽게 일해도 돈을 벌지 못합니다. 그렇죠? 자신도 구제할 수 없으니 다른 사람들을 돕는 건 말할 필요도 없지요. 이처럼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니 보세요. 우리의 진정한 지혜만이 가장 믿을 만한 것입니다. 세상의 지위라든가 재산, 세속적인 아름다움이나 재능이 아닙니다. 하지만 말하기는 쉽지요. 사람들은 이미 너무 늙고 커서 고치기가 힘듭니다. 그렇다고 고칠 수 없다는 건 아닙니다. 천천히 해야 돼서 그렇지 아직 가능성은 있습니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