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책과 환경 보호 > 수행일화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수행일화

산책과 환경 보호

본문


동료수행자 린/ 프랑스

비가 오지 않으면 일요일마다 나는 아들과 개를 데리고 센 강변을 따라 산책을 하곤 했다. 아들 녀석은 자전거를 타고 놀며, 개는 자기 종(種)의 어떤 실마리라도 찾고 있는 듯 땅에 코를 킁킁거리며 이리저리 돌아다닌다. 나는 일주일 간의 작업으로 쌓인 피로를 풀기 위해 마음의 평온을 찾으면서 강 쪽을 바라보며 명상을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도 가죽 장갑 한 짝을 길에서 주웠다. 산책에 엄청난 즐거움을 더해 주고 환경 보호의 구체적 의미를 깨닫게 해준 것이 바로 이 장갑이었다.

처음에는 단지 강가에서 빈 플라스틱 병만을 줍곤 했는데 나중에는 긴 강둑을 따라 1km까지 나아갔다. 거기에서 돌아오는 길에 그 장갑을 끼고 길에 떨어진 갖가지 쓰레기를 줍기 시작했다. 쓰레기로는 온갖 종류의 사탕 봉지와 담배꽁초, 빈 상자, 빈 맥주 깡통, 신문지 등등에다 애완동물 배설물까지 포함되었다. 쓰레기는 그 종류가 실로 다양했다. 쓰레기 수거 산책을 마치기도 전에 자루가 벌써 가득 차 버리는 것이 예사였다. 이렇게 해서 산책과 환경 보호의 두 가지 목적을 달성했다.

산책을 하고 돌아올 때마다 다소 작지만 구체적인 행동으로 직접 환경 보호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위안을 느꼈다. 환경 정화뿐 아니라 마음도 정화되었다. 누구나 지구를 구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 나는 ‘녹색 환경 보호’의 새로운 시대가 곧 오기를 기원한다.

- 뉴스잡지 46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