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편법 안내 > 방편법 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방편법 자료

title_3_5.gif

방편법 안내

본문

방편법은

관음법문은 아니지만 이 방법으로도 깨달음의 맛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완전한 채식이나 하루 2시간 30분 명상 같은 규정을 철저히 지키지 않고도 매일 계속 수행해 나갈 수 있습니다. 편한 대로 하루 20분이나 30분 동안 명상하고 각자의 지위나 상황에 따라 편하게 채식을 하면 됩니다. 그래서 ‘방편법’이라고 부르는 겁니다.

그렇게 해도 깨달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소승(小乘)법으로서 자기 자신만 해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관음법문으로는 여러분의 친척, 친구, 7대, 9대 조상까지, 심지어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과 조상들, 그리고 다음 세대,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세세손손(世世孫孫) 등등이 해탈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과의 혈연관계 때문에 그들도 해탈하게 됩니다.


몇 살부터 배울 수 있는가?

부모의 입문 여부에 상관없이 만 16세 이상이 되면 방편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채식은 어떻게?

한 달에 적어도 10일 이상은 완전 채식을 해야 합니다. 10일 동안 연속해서 하지 않아도 되며, 하루 완전채식을 한 날을 모아 한 달에 총 10일 정도만 채식을 할 수 있으면 됩니다. 채식하는 날은 하루 종일 고기를 입에 대어서는 안 됩니다. 더 많이 채식을 할수록 수행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명상은 얼마나?

방편법은 명상을 하루에 30분만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30분 이상을 초과하지 마십시오. 비록 관음법문의 힘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방편법 그 자체로도 대단한 힘이 있습니다. (방편법만 잘 수행해도 해탈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직 신구의가 정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해진 시간을 자의로 초과했을 경우 신체에 무리가 올 수도 있으니,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정해진 명상 시간을 반드시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Tip: 알람시계를 맞추어 놓고 명상하시면 시간을 초과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명상 중 삼매에 들어 자연스럽게 시간을 초과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방편법 수행을 위해 어떤 제한은 없는지?

방편법을 수행하기 위해 직업이나 종교를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한 달에 열흘 이상 채식을 할 수 있다면 만 16세 이상 누구든지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단체명상

명상센터에서는 방편수행자들을 위한 단체명상 시간을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매주 1회로 대부분 일요일에 편성되어 있는데, 칭하이 스승님의 영상 법문을 듣고 30분 동안 명상을 한 후 방편 명상법을 수행하면서 생긴 궁금증이나 채식 혹은 수행에 대한 정보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매주 방편수행자 단체명상 시간에 꼭 참석하시길 바랍니다. 단체명상의 힘은 매우 커서 수행 진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내면의 체험

명상 중의 체험이나 내면의 체험에 대해서는 칭하이 스승님 이외에 그 누구에게도 말해서는 안 됩니다.

방편법을 배워 수행을 하다 보면 각자의 근기에 맞는 체험을 하게 됩니다. 그 내면의 체험은 칭하이 스승님 이외에는 그 어느 누구에게도 말하지 마십시오. 스승의 허락 없이 체험을 이야기하면 그 보호의 힘이 약해 자신의 체험이 사라져 버릴 수도 있습니다. 스승이 자신만을 위해서 주는 축복을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없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해를 하지 못한 사람들이 듣고는 비웃거나 비난을 할 때 우리의 신심이 손상을 입어 수행을 멀리하게 될 수도 있으며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주의를 어기고 체험을 말한 후 체험을 잃어버린 경우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도와줄 수 없으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체험에 대해 질문이 있을 땐 언제든지 칭하이 스승님께 편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편지는 영어로 쓰셔야 하며, 한국어로 된 편지일 경우 명상센터에 맡기시면 됩니다. 체험 외에 수행에 대해 궁금한 점들은 명상센터 안내자들에게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올바른 수행 개념

스승님의 강연은 주로 영어와 중국어로 이루어져 있지만 이미 한국어로 번역되어 나온 책과 비디오, 오디오, DVD 등이 아주 많습니다. 또한 뉴스잡지(무료 발행)가 꾸준히 발간되고 있으므로 스승님의 가르침을 많이 보고 듣는다면 수행 진보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수행 개념을 올바로 정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의

방편법을 배우신 후 절대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서는 안 됩니다.

주위에서 이 법문으로 수행하기를 원하는 분이 있으면 센터에 와서 등록한 후 배우도록 해주십시오. 이 방편법은 칭하이 스승님의 가피가 있어야 비로소 진정한 힘을 갖게 됩니다. 그런데 만일 스승님의 허락을 받지 않은 사람이 임의로 다른 사람에게 가르친다면, 그 수행법은 알맹이 없는 빈껍데기와 같아서 아무런 힘이 없으므로 가르쳐 봤자 소용이 없습니다.

칭하이 스승님이 여러분을 돌볼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나(칭하이 무상사)에게 묻기를, 스승의 올바른 지도 없이 명상하면 정신적인 혼란, 소위 '신들리는' 문제가 생기지 않느냐고 했습니다. 그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내가 여러분과 나누고자 하는 방법은 여러분 혼자서만 하는 게 아닙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이렇게 하라고 말할 때에는 여러분에게 스승이 생긴다는 것을 뜻합니다. 또한 집에서 명상할 때 어떤 어려움이 생기면 여러분을 돕기 위해 내가 거기에 있을 것입니다. 나는 여러분을 무책임하게 가르치지 않으며, 여러분을 홀로 남겨 두지도 않을 것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내가 지금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자 하는 것은 그냥 간단한 명상법이며, 관음법문이 아닙니다. 그건 다른 방법이지요. 자, 좀더 성공적으로 명상하고자 한다면 우선 신실한 마음과 선한 동기를 가져야 합니다. 예컨대 적어도 우리는 마음의 평화를 기원해야 합니다. 주변을 이롭게 하고 우리의 사회가 점점 평화로워지도록 말입니다.

여러분이 명상하는 방법을 알고자 했기 때문에 나는 내가 알고 있는 것을 나누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여러분과 이 방법을 공유하였으므로 나에겐 여러분을 돌볼 책임이 있습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습니까? 여러분 삶이 끝날 때까지요. 그리고 그 후에도 여전히 나에게 의지한다면 나는 계속 돌봐야 된다고 느낄 것입니다. 이것이 내가 여러분에게 기억해 주기를 바라는 점입니다. 나에게 도움을 청하는 사람은 누구든 돌보는 것이 나의 일입니다.


방편법과 관음법문의 비교

방편법
관음법문
자신만 해탈
자신과 5대 이상의 조상이 해탈
한 달에 열흘 이상 완전 채식
1년 365일 완전 채식
하루에 30분으로 제한
하루 2시간 반 이상

부모 입문에 관계없이
만 16세 이상 누구나

반 입문 : 입문자의 만 6세 이상의 자녀
완전 입문 : 만 12세 이상(입문자 자녀)
................만 16세 이상 ~ 만 65세 이하의 성인

***** 운영자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10-04-30 23:31)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