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비행 > 영화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영화 이야기

아름다운 비행

본문

20_1s.jpg20_2s.jpg20_3s.jpg20_4s.jpg20_5s.jpg

수행의 길은 끝없이
수십 만 마일 펼쳐져 있다!
외로운 야생 거위 떼가
고난을 넘고 넘어서
마침내 집에 도달하는 것을 보라

그들은 말한다.
안내자를 찾은 사람
입문을 한 사람
집까지 옳은 길을 걷고 있는 사람은
최고의 행운아라고.
어려운 길을 갈 때
시련은 고달프지만
이건 아무것도 아니네!

이 영화는 오덴과 그의 딸 에미를 그리고 있는데, 그들은 야생 거위 한 떼를 열심히 길러서 날 수 있도록 훈련시킨 다음 자연 상태의 야생 늪지로 다시 데려간다. 이 영화는 굉장한 의미를 담고 있으며, 관객들에게 생각할 양식을 많이 제공해 준다. 이 영화에 나오는 여러 일화들은 수행자가 곰곰이 생각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

에미와 그녀의 아버지는 공기가 깨끗한 조용한 곳에 살고 있었다. 하지만 토지개발단들이 들어와서는 자연의 경치와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위협한다. 에미는 우연히 버려진 거위 알들을 발견한다. 그녀의 순수한 사랑으로 거위 알들은 부화되고, 거위 새끼들은 그녀를 엄마라고 믿으면서 성장한다. 야생 거위들을 남쪽 보호구역에 있는 늪지에 데려가서 좋은 환경에서 자라기를 기대하는 에미와 그녀의 아버지는 거위들에게 비행 훈련을 시킨다.

같은 이상과 사랑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에 아버지와 딸 사이에 있던 얼음은 녹아 버린다. 그들은 서로 도와서 야생 거위를 자연 서식지까지 데려가는 ‘아름다운 비행’의 임무를 완수한다. 그들이 중간에 만나는 셀 수 없이 많은 시련과 고난은 우리 길 잃은 양들이 어머니 스승님의 안내를 받으며 수행의 길을 따라 고향까지 가는 여정과 아주 비슷하다.

거위 새끼가 성장함에 따라 오덴 가족들은 비행 훈련을 시키기 시작한다. 거위가 태어났을 때부터 길렀던 에미는 새끼들에게 엄마 같은 존재가 되었다. 그래서 이미 정해진 남쪽의 목적지까지 새끼들을 인도하기 위해서 경비행기 두 대를 아버지와 나누어 탄 에미가 선두에서 거위떼를 이끌기로 계획되었다. 거위들의 힘을 고려해서 목적지까지 4일 동안 가기로 했다. 우리는 여기서 다시 우리의 ‘고향’인 신의 왕국으로 돌아가는 여행과 아주 흡사한 점을 발견하게 된다. 우리는 ‘5세계’에 도달하기 전에 각각의 세계에서 고난과 시련을 겪어야 한다. 고향으로 가는 여정에는 굴하지 않는 인내심으로 극복해야 할 절망적인 실패와 위기 상황이 아주 많이 놓여 있다!

첫번째 비행에서 오덴 가족은 실수로 공군기지에 착륙한다. 처음에 군인들은 거위 떼의 착륙을 거절했지만, 거위를 구하겠다는 그들의 자비심과 이상을 안 후 착륙을 허용한다. 그리고 나중에는 텔레비전에 출현해서 사람들에게 동물을 사랑하고 환경을 보호해 달라고 요청한다.

어느 날 한 사냥꾼이 날고 있는 거위떼를 발견했다. 그는 맨 앞에 있는 엄마 거위가 텔레비전에서 봤던 젊은 영웅인 에미라는 사실을 알아채고서야 총을 내려놓았다. 정말 아슬아슬한 순간이었다! 깨달은 스승을 우리의 조종사로 삼아 영적 수행의 길을 여행하는 것은 우주통행증을 갖는 것과 똑같고, 우주통행증은 모든 편견을 극복하고 고향으로 안전하게 돌아가게 해준다.

여행을 하는 동안 절뚝거리던 거위 새끼 한 마리는 너무 약해서 날 수가 없었고 몹시 지쳐 있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에미는 상처 부위를 묶어 주고 조종실에서 날게 하였다. 결국 이 거위도 목적지에 도달하였다. 이는 스승님이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거나 절망감에 빠져 있는 동수들을 보살피는 방법과 아주 유사하다. 자신을 돌볼 수 있고 영적 수행을 착실하게 하는 사람은 스승님께 의지하거나 스승님의 특별한 보호를 받는 사람을 부러워하지 말고 독립해야 한다. 세계 각지에 있는 동수들과 사형 사저들은 모두 고통스런 삼계에서 빨리 벗어나 우리의 아름다운 고향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서로 돕고 격려해야 한다.

4일째 되는 날 에미와 거위들이 목적지에 거의 다 왔을 때 그녀의 아버지가 들판에 떨어져 어깨뼈가 골절되었다. 그는 더 이상 비행팀을 이끌 수 없었는데, 에미는 자신감이 부족해 혼자서 비행할 용기를 내지 못했다. 하지만 아버지의 격려와 확신, 귀여운 야생 거위떼에 대한 사랑으로 에미는 과감하게 현실에 부딪치기로 했고, 마지막 비행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팀을 이끈다.

하지만 그들은 거기에서 한 번 더 두 집단의 싸움에 휘말리게 된다. 한쪽은 자연 생태계를 파괴하면서 국토를 개발하려는 사람들이었고, 다른 한쪽은 환경보호론자들이었다. 다행히도 에미는 꼭 알맞은 때에 도착해서 야생 거위에 대한 그녀의 사랑과 불굴의 인내심으로 두 집단을 감동시켰다. 잠재적인 무력 충돌과 자연파괴는 피하게 되었고, 에미는 위대한 인내심으로 셀 수 없이 많은 생명을 구한 것이다. ♠

- 뉴스잡지 89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