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진보의 비결 > 가르침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르침

지혜의 메시지 수행 진보의 비결

본문


때때로 수행에 아무런 진보도 없고 시간만 낭비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왜 그런지 아십니까? 수행이란 우리의 신·구·의(행동·말·생각)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의’를 잘 수행해서 나쁜 생각이나 부정한 생각을 하지 않고 매일 불(부처), 법(법문), 승(수행단체)과 수행 등등을 생각한다고 합시다.

이러한 경우 ‘의’는 이미 크게 진보해서 ‘문명화’되었지만 ‘신’은 아직 뒤떨어져 진보된 ‘의’와는 조화를 이룰 수가 없습니다. 그때 여러분은 수행에 진전이 없는 것처럼 느낄 수도 있습니다. 또 어떤 때는 ‘신’과 ‘의’는 정화되었지만 ‘구업’은 아직 정화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얼마 동안 묵언을 하거나 말을 덜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신업’이 아직 깨끗하지 못해 진보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는 마치 부모가 아이를 데리고 길을 가는 것과 같습니다. 부모는 아주 빨리 걷지만 아이들은 꽃과 돌과 시냇물 등에 정신이 팔려 길을 가야 하는 것을 잊어 버립니다. 이때 부모는 멈추어 서서 그들이 따라올 때까지 기다려야만 합니다. 여러분의 신·구·의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중에서 어느 하나도 뒤떨어지면 나머지 두 가지는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습니다. 수행에 진보를 이루려면 세 가지 모두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아마 선삼이나 선칠 동안 많이 진보했다고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스승이 선행사에 참가한 사람에게는 축복을 많이 주고 선행사에 참가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축복을 주지 않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것은 선행사 기간 동안 여러분의 신·구·의가 가장 순수해지기 때문입니다. 첫째로 많이 움직이지 않고 에너지도 낭비하지 않습니다. 혹은 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피로를 느끼지 않습니다. 둘째로 말하거나 꾸짖거나 다른 사람을 비판하지 않습니다. 셋째로 생각을 딴데로 돌리지 않고 스승의 강연을 듣기만 하고 명상만 합니다. 다른 것에 대해서 생각할 겨를이 없습니다. 당연히 여러분의 신·구·의는 거의 모두 정화됩니다. 이와 같이 순수하고 조화를 이룬 상태에서 신이나 스승으로부터 오는 축복에 대해서 문을 활짝 엽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많이 진보하는 것입니다.

명상센터 안에서 여러분의 마음은 아주 멀리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흩어지는 순간 스승이 잡아당겨서 돌이키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방금 남편이나 자녀들에 관해서 생각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여기 앉아 있는 스승을 보고는 다시는 생각하지 않게 되지요. 오직 스승 생각만 하게 됩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다른 동수와 속삭이다가도 스승을 보자마자 조용하고 우아하게 행동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명상을 하지 않는다고 스승이 꾸짖을까봐 겁나서 말입니다.

스승은 어린이들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유치원 선생과 같습니다. 여기서는 다른 사람의 눈을 쳐다볼 수 없습니다. 오직 스승의 눈만 봅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다른 사람의 눈에서 발산되는 나쁜 자장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여러분은 오직 스승이 축복해 주는 긍정적인 에너지만 받아들일 뿐입니다. 이때 여러분의 ‘의’는 집중되고 ‘신’도 안정되고 ‘구’ 역시 청정하니까 진보가 아주 빠른 것입니다.

여러분이 말을 하고 있을 때 스승이 여러분에게 축복을 주지 않는 게 아닙니다. 여러분이 말을 너무 많이 하고 있을 때는 왜 스승의 축복을 받을 수 없을까요? 그것은 여러분이 흥분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축복을 잃어 버리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승은 여러분에게 어떤 것을 주고 싶은데 여러분은 한시도 가만히 안 있지요. 그때 여러분은 스승이 무엇을 주고 싶어하든지 간에 받을 수가 없습니다. 또 다른 예로 여러분이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 통행세를 지불하고 난 다음에 영수증 받는 것을 잊어 버릴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요금을 받는 사람은 여러분으로부터 돈 받는 것을 결코 잊지 않습니다. 요금을 받는 사람은 고정된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운전자인 여러분은 움직이는 상태에 있습니다.

수행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신·구·의가 안정이 되어 있으면 여러분은 모든 축복을 받을 겁니다. 여러분이 계속 방황하고 있다면 아무리 큰 힘이라 도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아이를 목욕시킬 때와 같습니다. 아이가 뛰어다닌다면 여러분은 아이에게 물을 끼얹어 줄 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여러분만 물에 젖게 되지요. 마찬가지로 여러분이 스승의 축복을 받지 못하면 그것은 스승에게로 고스란히 돌아옵니다.

그래서 선행사 기간 동안 아주 좋은 체험을 할 수 있는데, 그것은 여러분이 집에서 몇 달 혹은 몇 년 동안 한 체험보다도 좋습니다. 이때는 여러분의 신·구·의가 함께 발달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평소보다 훨씬 평화롭게 되고 정화됩니다. 집에서 몸이 아팠던 사람도 선행사 기간 동안 아무런 문제가 없거나 아주 좋아지거나 심지어는 회복되기까지 합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밖으로 분산되었던 모든 에너지들이 내면으로 모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관광과 관음을 할 때 아주 조용해서 전화도 걸려 오지 않고 여러분을 괴롭히는 아이나 이웃도 없습니다. 여러분이 명상을 하고 싶으면 언제든지 방해받지 않고 명상을 할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집에 있을 때는 온갖 불편함과 제한이 있습니다. 그러나 선행사 기간에는 원하면 잠자지 않고 밤새워 명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다음날 아침에 일하러 갈 필요가 없으니까요. 다음날 여러분이 피로를 느낀다 해도 명상하는 동안에 잠을 잘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집에서는 똑같이 할 수가 없지요. 한밤중에 여러분이 삼매에 들어서 좋은 체험을 느낀다 해도 스스로 잠자리에 들어가야 합니다. 바삐 돌아가는 내일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으니까요.

우리가 수행하고 있는 관음법문은 모든 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신·구·의를 함께 수행해야 합니다. 그 중에 한 가지만 뒤떨어져도 수행의 진보를 지연시킬 것입니다. ♡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