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소리를 관하는 수행법 > 관음법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관음법문

내면의 소리를 관하는 수행법

본문


태고 적부터 음악은 인류에게 필수적이었습니다. 동물들조차 음악에 매료되고, 식물들도 음악을 들으면 더 빨리 성장합니다. 이렇듯 외부의 선율이 모든 생명체에게 그토록 중요한 것이라면, 내면에 있는 천상의 이 불가사의한 소리는 훨씬 더 매혹적이고 은총과 축복으로 가득 찬 것이라 할 것입니다.

엄마의 자궁 속에 있는 태아는 아무것도 먹지 않습니다. 그 안에는 공기도 없고 햇빛도 없지만 태아는 전혀 걱정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태아가 모든 사랑과 지복과 힘의 원천인 내면의 경이로운 소리와 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태아는 이런 조건 속에서 놀랄 만한 속도로 자랍니다.

만일 태어난 후에도 계속 이대로 자란다면 키가 하늘에 닿을 것입니다. 그러나 태어난 다음에는 이 진동과의 연결이 끊어집니다. 그래서 아기가 외부 세계를 처음 대할 때 우는 것입니다. 웃으면서 태어나는 아기는 없습니다. 그것은 태아가 소리와 단절될 때 상실감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소리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세속의 소리와 초세속적인 소리가 바로 그것입니다. 세속의 소리는 우리의 감각을 즐겁게 해주고 정신적 위안을 주는 반면, 초세속적인 소리는 우리를 신에게 데려다 줍니다.

칭하이 무상사/ 1987. 3. 24. 포모사 펑후


모든 종교의 경전에서 천상의 음악을 언급합니다. 이를테면 기독교에서는 ‘말씀’이라 하고 힌두교에서는 ‘샤브드(shabd)’라 하며, <장자>에서는 ‘천상의 음악’, 그리고 <도덕경>에서는 ‘도’라고 합니다. 이 천상의 음악은 신의 왕국에서 직접 오는 단 하나의 참된 가르침입니다.

그것은 우주적인 사랑과 위대한 지성의 언어입니다. 모든 가르침은 침묵의 소리에서 나오고, 모든 언어는 이 우주적인 언어에서 나옵니다. 그래서 이 길을 가는 높은 경지의 입문자들은 영혼의 영역에 있는 모든 언어를 말합니다. 이것이 스승의 경지이며, 이렇게 신의 왕국의 언어에 통달한 자가 바로 스승이 됩니다.

그림자 같은 이 세상을 초월해 있는 모든 것을 이해하고 무소부재하며 우리를 이 우주에서 가장 완전한 존재가 되게 하는 이 지혜가 우리 모두 안에 있습니다. 단 우리가 자신이 진정 누구인지 다시 기억하기를 열망한다면 말입니다.

칭하이 무상사/ 1993. 5. 4. 독일 베를린


이 말씀이나 성스런 진동은 모든 종교에 언급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음(音)이라고 부르고 다른 사람들은 천상의 음악, 로고스, 도라고 부릅니다. 이것이 모든 생명체 안에서 진동하며 온 우주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이 내면의 선율은 모든 상처를 치유하고 모든 소원을 들어주며 속세의 모든 갈증을 해소시켜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전능함이고 전적인 사랑입니다. 우리가 이 소리로 만들어졌고 이 소리와 접할 때 우리 마음에 평화와 만족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이 소리를 들은 후에는 존재 그 자체가 변하고 인생관이 엄청나게 좋은 방향으로 변합니다. 게다가 이 놀라운 진동은 ‘원죄’나 ‘업’이라고 부르는 바람직하지 않은 흔적도 모두 씻어 줍니다. 마치 거센 강물이 지저분한 쓰레기를 모두 쓸고 가는 것처럼 말입니다.

이 내면의 소리는 우주의 위대한 창조력입니다. 이것이 만물을 키우고 유지시킵니다. 바람 소리, 물소리, 배 소리 등 자연의 선율 속에서 우리는 외부 세계로 화현한 내면의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들은 저급한 수준입니다. 이 물질 세계보다 더 높은 주파수로 진동하기 때문에 육신의 귀로는 들을 수 없는 보다 섬세하고 높은 소리가 있습니다. 이 높은 차원으로 가는 길이 그 소리 안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 소리를 따라 근원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높은 소리를 듣고 높은 세계를 보기 위해서는 보다 높은 감각을 열고 개발해야 합니다. 그리고 안내자인 스승이 있어야 합니다. 스승은 앞길을 훤히 아는 여행 가이드와 같습니다. 종교 경전은 마치 지도처럼 이런 세계들에 대해 묘사만 하고 있으니 그 세계를 진정으로 알려면 몸소 그곳에 가 봐야 합니다. 그때 안내자가 있으면 더욱 빠르고 안전합니다.

칭하이 무상사/ 1989. 5. 25. 미국 샌프란시스코


불경에서 말하기를, 부처는 오직 한 언어로만 이야기하는데 모든 중생이 그 자신의 이해력에 따라 그것을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여기서 언어란 평범한 언어가 아니라 일종의 소리나 내면의 진동을 가리키는 것으로서, 모든 사람들이 서로 교신할 때도 쓸 수 있으며 부처가 중생과 교신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이 세상의 언어라고 생각한다면 불가능한 얘기입니다. 부처의 지력이 제아무리 뛰어나다 해도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언어로 말할 순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동물이나 이해 능력이 있는 저급한 존재들을 포함하여 모든 중생이 동시에 모든 언어를 듣는다는 것도 불가능한 일입니다.

따라서 이 언어는 성경에서 말하는 ‘말씀’을 의미하는 것이 틀림없습니다. <도덕경>에서 노자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름할 수 없는 이름인 도는 형용할 길이 없다. 귀 없이도 들을 수 있고, 눈 없이도 볼 수 있으며, 감각기관 없이도 감지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도이다."

이 말씀, 소리, 진동은 우주의 창조적인 힘입니다. 경전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모든 경전에서 이 소리, 이른바 내면의 음악에 대해 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칭하이 무상사/ 1989. 5. 27. 미국 산호세


지금 어떻게든 이 말씀이나 음류와 접할 수 있다면, 우리는 신의 소재를 알고 신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이 말씀과 접하고 있다는 증거는 무엇일까요? 이 내면의 진동과 접하고 나면 생활이 개선됩니다. 또 우리가 예전에는 몰랐던 많은 것들을 알게 되고, 예전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많은 것들을 이해하며, 예전에는 꿈도 꿀 수 없었던 많은 일들을 성취합니다. 우리는 점점 더 위대해져 마침내는 전능해집니다. 점점 더 유능해지고 확장되어 끝내는 무소부재해집니다. 그때 우리는 신과 하나가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 음류나 말씀을 접한 사람은 모두 자신의 삶에서 큰 변화를 체험합니다. 우리는 이런 사람들을 깨달은 사람이라고 부릅니다. 이 음류, 관음법문과 많이 접할수록 우리는 더욱 현명해지고 성스러워지며 고뇌와 집착, 분노, 증오심, 욕정에서 점차 벗어나게 됩니다.

우리는 더욱 자유롭고 평온하고 사랑과 지혜로 충만하게 되고 안락한 생활과 더불어 우리가 원하는 것을 모두 갖게 됩니다. 우리는 영적으로만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물질적인 면을 포함한 모든 면에서 발전합니다. 우리는 예전과는 크게 다르다고 느낍니다.

우리 내면에 있는 이 위대한 보물을 빈약한 세속의 언어로 묘사해야 하니 그때마다 이런 부족한 설명에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렇더라도 나는 어떻게든 이 위대한 지혜의 일부나마 옮기려고 애써야 합니다. 그래야 여러분이 흥미를 갖고 스스로 발견해 낼 수 있을 테니까요. 그러고 나면 여러분은 말도 필요 없이 스스로 알게 될 것입니다.

칭하이 무상사/ 1987. 3. 24. 포모사 펑후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