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의사의 만병통치약 > 당신은 모르실거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당신은 모르실거야

훌륭한 의사의 만병통치약

본문


칭하이 무상사/ 1996. 7. 19. 캄보디아 레이징 센터(원문 영어).

미국 어딘가에 유명한 의사가 한 명 있습니다. 그녀는 예전에 정신과 의사였지만 지금은 자신이 의사나 정신과 의사로 불리기를 꺼려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매우 한적한 곳에 살면서 약이 아닌 심한 꾸중으로써 사람들의 건강을 되찾아 주는 일을 합니다. 많은 의사들과 사람들은 그녀가 매우 잔인하고 무례하며 거칠다고 말하고 있지만, 그녀는 사람들의 병을 고쳐 주고 있습니다. 찾아오는 사람들의 98%는 건강해져서 돌아갑니다. 그녀가 하는 일이라고는 그들에게 연민의 정을 전혀 주지 않는 것뿐입니다.

간호를 받고 동정을 받고 보살핌을 받기를 좋아하는 이런 사람들은 누워서 “아! 나에겐 아무런 책임도 없어.”라고 생각합니다. 일하러 기고 집안일이나 그 밖의 일들을 책임지지 않아도 됩니다. 그들은 아프니까 그냥 누워 있으면 되는 거지요. 그때 우리가 그들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을까요? 만약 우리 중에 누군가가 그 환자에게 나쁜 말을 한다면 우리에게 죄앙이 내릴 것입니다. 모든 군대가 다 동원되어 우리를 위협할 겁니다. “너, 이 잔인한 인간. 너는 정도 없냐. 그녀가 저렇게 아픈데 너는 그렇게밖에 말을 못 하냐. 너 때문에 그녀는 더 아프게 될 거다.”라고 말입니다. 그때 우리는 밖으로 나가거나 부드러운 어조로 다시 말해야만 할 겁니다.

이 의사는 그런 걸 전혀 개의치 않습니다. 여러분이 걸어 들어오는 순간, 차에 실려서 왔거나 암 말기 상태에 있는 환자라 할지라도 그녀는 “야, 이 게으른 건달! (스승님과 청중 웃음) 당신 지금 무엇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 아프리카 어린이들이 모두 굶어 죽어 가고 있고, 인도 사람들 모두 기아에 허덕이고 있는데 당신은 거기 누워서 동정이나 구걸하고 있으니. 당신은 아프지 않아. 당신은 게으른 바보, 멍청이일 뿐이야. 당신은….”하면서 여러분이 사전에서 찾을 수 있는 가장 심한 욕설만 골라 퍼부어 댑니다. (웃음) 그녀는 약이나 약물치료에 대해서는 어떠한 연구도 하지 않습니다. 흙탕 목욕이나 열탕 목욕, 찜질 같은 것도 연구하지 않습니다. 그녀는 단지 가장 심한 욕설을 찾아내기 위해 사전을 열심히 뒤적일 뿐입니다. (스승님과 청중 웃음) 이것이 그녀가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약입니다. 그녀가 한두 시간 호된 꾸중을 하고 나면 환자들은 벌떡 일어나 걸어서 집으로 갑니다. (웃음) 그들은 아마 화가 나서 펄펄 뛰겠지만 병은 낫습니다. (스승님과 청중 웃음)

때로는 정말로 심리ㆍ정신 상태가 우리를 얽어맵니다. 만약 이처럼 육체적인 불편함이 계속된다면 말기 암 같은 그런 암들을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또 신체적 병이 유발될 수 있다면 정신적ㆍ심리적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말로 허약하지 않다면 스스로 허약하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강해지기 위해, 부처가 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십시오. 아파도 병원에 가지 말라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극단적이지는 마십시오. 내 경우를 예로 들면 5일씩이나 병원에 있었는데도 계속 머물고 싶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좋은 대우를 받아 본 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내가 사랑을 받지 못해서가 아니라 여러분으로부터 너무나 지나친 사랑을 받아서 그렇습니다. 여러분의 사랑과 지나친 관심 때문에 나는 숨이 막힙니다. 그것은 나를 죽이는 것입니다. 모든 것이 자연스러울 때가 가장 좋습니다. 여러분이 아프다면 아픈 겁니다. 그러나 실제 이상으로 애써 아프려고 하지는 마십시오. 병상에 더 오래 머물려고 애쓰지 마십시오. 그것은 우리에게 아무런 이득이 없습니다.

여러분은 간혹 잡지에서 나이 든 부인의 체험 같은 그런 이야기들을 읽었겠지요. 그녀는 집에서 아무 일도 못 했고 남편이 그녀를 돌봐야만 했으며 자식들은 그녀를 걱정했습니다. 그러나 그녀가 선 행사에 참가했을 때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 움직여야 했습니다. 그녀는 체력을 회복해 건강해졌고 먹기도 많이 먹고 더 이상 아프지도 않았습니다. (스승님 웃음) 이해하겠습니까? 예, 때로 여러분은 벌떡 일어나 뭔가를 해야만 합니다.

- 뉴스잡지 68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