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장이 사라지다! > 당신은 모르실거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당신은 모르실거야

업장이 사라지다!

본문


칭하이 무상사/ 1993. 1. 24. 포모사 핑둥(원문 중국어)

왜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사윤회를 할까요? 그것은 그들이 이 세상을 떠나기를 마다하고 다시 돌아오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아직 놓을 수 없는 뭔가가 있어 그것을 즐기기 위해 다시 오기를 원합니다. 혹은 어떤 사람들은 많은 죄책감을 가지고 있어 빚을 갚으러 다시 돌아오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더 이상 업장이 없습니다. 과거의 업장은 스승이 모두 태워 버렸으며, 지금 우리는 더 이상 새로운 업장을 만들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오계를 지키며 채식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세상에 어떠한 것도 빚지지 않습니다. 우리가 쓸 돈을 우리가 벌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공양을 받지 않는다면 누구에게 빚을 지겠습니까?

우리 창고에 있는 업장은 소멸하기가 아주 쉽습니다. 한번의 불로 다 태울 수 있습니다. 삼매의 불로써 온 세계를 다 태울 수 있는데 하물며 우리의 작은 업장은 말할 필요도 없겠지요. 오직 현재만이 중요합니다. 현재와 미래에 새로운 빚을 지지 않는다면 우리는 어느 누구에게도 빚이 없을 것입니다. 이 세상에 더 이상 미련이 없는데 왜 돌아오고 싶겠습니까? 우리는 죽을 때 우리가 좋아하는 것을 아무리 생각해 봐도 그 어떤 것도 찾을 수 없을 겁니다. 오직 고통스럽고 끔찍한 것만 생각나서 빨리 달아나고 싶을 것입니다. 그래서 수행이란 맹목적으로 믿는 것이 아니라 아주 논리적인 것입니다.

내가 여러분의 과거의 업장을 모두 소멸할 수 있다는 것을 믿지 못하겠다면 여러분이 믿을 수 있는 다른 논리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농부가 창고에다 토란이나 쌀 혹은 새로운 작물의 씨앗을 다음 계절에 심기 위해서 저장해 놓았다고 합시다. 그러나 파종할 시기가 되어도 꺼내지 않고 계속 창고에 둔다면 그것들은 그냥 썩을 겁니다. 벌레가 먹을 수도 있고, 썩을 수도 있고, 쥐나 개미들이 물고 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그들은 자라날 기회도 없고 싹틀 기회도 없을 것입니다. 물도 주지 않고, 토양도 적당치 않고, 햇볕도 충분히 받지 못해 모든 것이 부족하게 되겠지요. 그러면 저절로 썩게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과거의 업장은 우리의 기억 속에 계속 남아 있습니다. 그것이 외부와 접촉할 기회가 생길 때 그것은 더욱더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그러한 행동을 하지 않고 그것이 발전할 기회를 주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지금 우리는 더 이상 이전에 행했던 그러한 잘못을 범하지 않습니다. 과거에 우리는 많은 잘못을 했습니다. 우리가 지금 그런 잘못을 계속한다면 과거의 잘못을 자극해서 현재와 미래의 업장으로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더 이상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기회도, 재료도, 충분한 여건도 갖지 못해서 더 이상 발전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해하겠습니까? (청중: 예.) 그러므로 우리는 오계를 지키고 채식을 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명상을 해야만 합니다. 명상을 하더라도 매일 약간의 업장은 지을 것입니다. 우리가 부주의해서 새로운 업장을 짓는다 하더라도 관음으로써 그것을 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주 안전하고 업장이 싹틀 여지가 없는 겁니다.

- 뉴스잡지 67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