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님과 제자의 행복한 재회 > 당신은 모르실거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당신은 모르실거야

스승님과 제자의 행복한 재회

본문


M: 스승님, T: 스승님의 초등학교 선생님, D: 제자
(원문 어울락어)

스승님은 하늘이 내려 주신 선물이다. 스승님의 빛나는 천재성은 어렸을 때에도 명백했다. 스승님의 선생님들은 그와 같이 명석한 학생을 두게 되어서 매우 기뻐했다. 그들은 스승님을 진정으로 사랑했다. 스승님의 초등학교 선생님 중의 한 분(지금은 관음법문 수행자)이 솔직하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스승님은 제가 학생들을 가르치는 동안 가장 특출한 학생이었습니다.” 과거의 학생과 선생님은 30년이 지나 스승님과 제자로서 다시 만나게 되었다. 그것은 감동적이고 매우 심오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 글의 내용은 그들 사이의 아름다운 대화를 담고 있다. 재회는 선칠이 있기 전 핑뚱의 라이이 센터에서 있었다.

M: 내가 어렸을 때 모든 나의 초등학교 선생님들은 나를 매우 사랑했습니다. 맞습니까?

T: 예.

M: 예. 그리고 선생님은 그들 중의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들은 나를 매우 사랑했습니다. 선생님이 지금 나를 사랑하는 것과 같이 그들도 나를 사랑했습니다. 맞습니까?

T: 예.

M: 예. 예. 선생님들은 나를 무척 좋아했습니다. 모든 선생님들은 언제나 나한테 와서 내 손을 잡았습니다. 그들은 나한테 노래하는 것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들은 언제나 나를 사랑했습니다. 나는 기억합니다. 아주아주 많이! 나를 너무나 사랑했습니다. 부모나 어떠한 누구보다도 더 나를 사랑했습니다. 나는 언제나 기억합니다. (이 초등학교 선생님은 스승님께 거기에 참석한 동수들에게 더 말할 기회를 달라고 요청했다.)

T: 사랑하는 스승님과 동수님. 저는 스승님과 인연이 참 깊습니다. 스승님이 어렸을 때… 제가 지금 나이를 잊었지만 스승님의 초등학교 선생님이었다는 것은 매우 즐거운 일입니다. 아마 1962년 또는 1963년경이었을 겁니다. 스승님은 가장 뛰어난 학생이었기 때문에 결코 잊을 수 없었습니다.

스승님은 어린 시절부터 채식을 좋아했습니다. 스승님은 가슴으로 모든 종교 경전들을 알았습니다. 비록 제가 스승님의 선생이었지만 스승님이 쓰신 글을 읽을 때는 두 손을 모으고 스승님께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스승님은 반 학생 중에서 제일 작았지만 모든 분야에서 특출하고 제일 잘하는 학생이었습니다. 스승님, 제가 청중들에게 스승님에 관하여 얘기한 것을 용서해 주세요. 저의 모든 교사 재직 기간 중 스승님은 아주 뛰어난 학생이었습니다. 제가 교사이면서 교장이었기 때문에 저는 자리를 비울 때마다 스승님께 저를 대신하여 수업을 해줄 것을 요청하곤 했습니다. 스승님은 어울락 문학과 수학을 잘하셨으며, 반에서 항상 일등을 했습니다. 이등을 한 학생은 스승님보다 훨씬 아래였습니다.

M: 나는 이런 모든 것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T: 저는 아직도 분명히 기억합니다. 예를 들면, 스승님의 점수가 90이나 100점이면 이등을 한 학생은 단지 70점 정도였습니다. 스승님이 가지신 또 다른 능력으로는, 스승님은 키가 가장 작았지만 운동할 때 여자들 중에서 가장 멀리 뛰었습니다.

M: 나는 전혀 기억하지 못합니다.

T: 현재의 스승님의 다재다능함을 저는 이미 보았습니다. 수줍어하시는 스승님은 시를 낭송하고 노래하고 악기를 연주하고 많은 다른 과목들에서 우수했습니다. 스승님은 그림그리기를 포함하여 모든 면에서 우수했습니다. 학년말에 스승님은 2개의 큰 상을 받았습니다. 첫 번째는 반에서 1등을 한 것이고 두 번째는 학교 전체에서 1등을 한 것입니다. 스승님은 아주 우수했습니다. 스승님은 어렸지만 반에 무슨 일이 있으면 스승님은 순진한 어린이가 아니라 어른처럼 제게 와서 상의하곤 했습니다.

M: 선생님은 기억을 잘하지만 나는 기억하지 못합니다.

D: 왜냐하면 스승님은 아주 특별했기 때문입니다.

T: 동수들과 비교할 때 저는 스승님을 받아들이기가 약간 어려웠습니다. 여러분은 전에 스승님을 몰랐기 때문에 쉬웠을 것입니다. 스승님, 저를 용서해 주세요. 왜냐하면 처음 몇 달 동안 저는 언제나 마음속에 옛날 학생의 얼굴을 떠올리게 되어서 명상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스승님이 저를 축복해 주신 이후로 저는 스승님이 매우 그리웠습니다. 지금도 스승님을 매우 그리워합니다. 다만 몇 마디로써 스승님을 여러분에게 소개했습니다. 제 말은 이만 줄이겠습니다.

M: 나는 이 모든 것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선생님 맞아요? 이 모든 것이 다 사실인가요?

T: 그것은 사실일 뿐 아니라 110% 사실입니다. 제가 과거로 돌아가서 제 내부의 경험을 얘기하는 것이라면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여기 있는 동수들은 저보다 많은 경험을 했습니다. 스승님이 제가 얘기하는 것을 허용하시므로 저는 몇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처음에 저는 믿지 않았기 때문에 스승님께 가까이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제게는 미국 오하이오에 살고 있는 친구가 있습니다. 그는 저에게 스승님을 소개해 주었습니다. 그는 저에게 비디오테이프와 사진을 보내 주었습니다. 현재 뉴저지 센터에 거주하고 있는 탕이라는 동수가 앞표지에 스승님의 사진이 실린 견본책자를 보내 주었습니다. 스승님은 나이가 들었으므로 저는 즉시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책에서 저는 스승님을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오, 이상하다. 왜 이분이 친밀하게 느껴질까?” 그러나 저는 기억할 수가 없었고 누구인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저는 단지 약간만 기억할 수 있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 살고 있는 친척이 갑자기 전화를 걸어 “너 칭하이 스승님을 아느냐?”고 물었습니다. 저는 “모른다. 나는 단지 칭하이 스승님은 관음보살(깨달은 존재)의 화신이라고 누가 말하는 것을 들었을 뿐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이 그 당시 스승님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의 전부였습니다. 그러자 제 친척은 “아니, 내가 의미하는 것은 그것이 아니고 그 밖의 다른 것을 뜻하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제가 “그 밖의 무엇을?”이라고 하니 친척은 “그녀는 네가 가르치던 학생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말했습니다. “그런 농담 그만둬. 그것은 불가능해, 그것은 불가능해. 아니야. 그녀가 내가 가르친 학생이었다는 것은 불가능해. 그렇게 놀리지 마.” 그때 당시 저는 스승님이 제가 가르치던 학생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그후 저는 스승님과 접촉하게 되었습니다. 1991년 3월 17일 스승님은 가족들을 방문하기 위하여 고향에 오셨습니다. 불행하게도 저는 바빠서 가지 못했습니다. 처음부터 저는 많은 것을 믿지 않았습니다. 저는 “그것이 사실인가?”라고 물었습니다. 동수 여러분께서 저를 용서해 주세요. 1970년 이후 저는 명상을 알게 되었으며 진리에 대해 열망해 왔습니다. 그러나 제가 만났던 스승은 영적으로 완전한 깨달음을 얻으신 분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던 중 저는 스승님의 책을 한 권 읽게 되었습니다.

첫 부분을 읽은 후에도 저는 여전히 믿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왜 제가 계속해서 읽게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스승님, 저를 용서해 주세요. 저는 이층에서 다리를 꼬고 의자에 앉아 책을 읽고 있었습니다. 그러자 저는 갑자기 제 다리를 반듯이 하고 “나모 칭하이 우쌍스.” 하고 외었습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스승님의 책은 대단한 축복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런 식으로 책을 읽었고 다리도 반듯이 했습니다. 저는 단지 “나모 칭하이 우쌍스.”가 아니고 “나모 칭하이 우쌍스 부처님.” 하고 외었습니다. 저는 부처(완전한 깨달음을 얻은 존재)라는 단어를 쓰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왜 그렇게 큰소리로 했는지 모릅니다. 저는 그처럼 세 번 반복했습니다. 저는 집안을 걸어 다녔습니다. 현관문을 닫고 큰소리로 외면서 돌아다녔습니다. 그러나 제가 왜 그랬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저는 저 자신에게 “오, 내가 왜 이처럼 행동하고 있지?”라고 말했습니다. 그 뒤에 스승님께 편지를 써서 스승님의 안부를 여쭙고 입문하고 싶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일주일 후에 스승님은 입문식을 하기 위해 길로이(Gilroy)에 오셨습니다. 저는 그날 이후1991년 5월 10일까지 머물렀으며 그후 로스앤젤레스로 가서 입문을 했습니다. 저는 그것이 사실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모든 것을 면밀히 관찰했습니다. 그것은 정말로 사실이었습니다. 제가 입문한 이후 지금까지… 글쎄, 아마 스승님은 모든 것을 알고 계시는 것 같았습니다. 스승님은 우리가 도달해 있는 수준을 이미 알고 그에 따라 우리를 가르치십니다. 저는 여러분들과 같이 부지런히 수행하고 스승님에 대한 우리의 사랑을 스승님께 보여 주고 우리가 스승님을 사랑한다는 것을 말로써가 아닌 행동으로 보여 주기 위하여 언제나 노력합니다. 스승님을 사랑하는 것은 여러분 자신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M: 친애하는 선생님을 다시 만나게 되어 나는 매우 기쁩니다. 그는 여전히 나의 선생님이십니다. 그렇습니다. 나는 아직도 그를 존경합니다. 나는 선생님을 다시 만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내가 어렸을 때 나를 가르쳐 주신 데 대해 감사합니다. 선생님, 우리가 마지막으로 만난 지가 얼마나 됐지요?

T: 30년이 됐습니다.

M: 30년이나요?

T: 그때는 1962년이었고 올해는 1992년입니다.

M: 선생님은 그때와 별로 다르지 않군요.

T: 이미 나이가 많이 들었습니다.

M: 선생님은 나이가 많이 들어 보이지 않습니다. 선생님은 아직도 젊어 보이십니다.

D: 매우 젊게 보여요.

M: 그는 매우 젊게 보입니다. 그는 그렇게 많이 변한 것 같지 않군요.

D: 맞습니다.

M: 그래서 나는 그를 즉시 알아보았습니다.

T: 우리 애들보다는 나이가 많지만 스승님의 부모님보다는 젊습니다. 스승님, 고맙습니다.

M: 선생님,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다른 선생님들은 어떠신가요? 다른 선생님들을 보신 적이 있으세요?

T: 아니오. 저는 그분들은 본 적이 없습니다.

M: 와! 내가 어렸을 때 교장 선생님과 담임 선생님들은 진정으로 나를 무척 사랑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나를 사랑했습니다.

T: 스승님은 어렸을 때 매우 작으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스승님을 매우 사랑했습니다. 우리는 스승님의 머리를 어루만졌습니다. 만일 학급에서 무언가 할 일이 있으면 스승님이 모두 다 하곤 했습니다. 스승님이 하지 않은 것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학생들을 교대로 가르치는 선생님이 두 분 있었습니다.

M: 나는 그것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T: 아주 잘하셨어요. 스승님은 아주 뛰어났어요.

M: 그것이 사실인가요, 선생님? 정말로요?

T: 스승님은 수학 문제를 설명할 수가 있었고,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었고, 모든 주제에 대해 설명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2명의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과 같았습니다.

M: 아니오. 그렇지는 않습니다.

T: 스승님, 스승님은 잊으셨습니다. 그러나 저는 교사이면서 동시에 교장으로서 학급을 돌볼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했습니다. 쉬운 과목이나 문법 같은 경우 저는 스승님께 수업 시간 전에 교재들을 주곤 했습니다. 때로 저는 뒤에 서서 스승님이 학생들을 가르치도록 했습니다. 스승님은 수학을 설명했는데 아주 잘했습니다. 스승님은 매우 참을성이 있었습니다. 학교에서 모든 일을 아주 잘하셨습니다. 한번 가르치면 그것이 크든 작든 간에 스승님은 모든 것을 하실 수가 있었습니다.

D: 와!

T: 모든 것을 하셨습니다. 스승님은 학급에서 키가 제일 작았지만 자발적으로 모든 것을 하셨습니다. 저희 학급에서 좌석 배열은 뒤에 앉은 학생이 칠판을 볼 수 있도록 작은 학생이 앞좌석에 앉았습니다. 그리고 스승님은 언제나 코너에 있는 앞쪽 책상에 앉았습니다. 저는 그것을 매우 잘 기억하며 잊혀지지가 않습니다. 제가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에서 스승님을 뵈었을 때 저는 즉시 알아봤습니다. 학급에서 키가 제일 작았습니다.

M: 선생님, 학교에서 제일 작았지요.

T: 작았지만, 말하자면 외모는 작았지만 내면은 매우 컸습니다.

M: 그는 내부의 불성(우리 자신의 진정한 본성)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T: 존경하는 스승님. 육체가 강건하면 영혼은 작다는 것을 압니다. 그런 사람들은 키가 크지만 내부, 내면의 마음은 작습니다.

M: 선생님은 나를 너무나 칭찬하십니다. 나는 이런 모든 것을 잊었습니다. 나는 단지 선생님이 나를 매우 사랑하신 것만을 기억합니다.

T: 선생님들이 스승님을 최우수 학생으로 선정했었습니다. 그리고 스승님은 그해에 학교를 졸업하셨는데 그것은 나만이 아는 것이 아니고 학교 전체가 알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것이 전부입니다. 스승님께 감사드립니다.

M: 선생님의 찬사의 말씀과 내가 어렸을 때 가르쳐 주신 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그래서 지금 나는 읽고 쓸 수가 있으며 덕망스러울 수가 있습니다.

- 뉴스잡지 26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