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해진다는 것 > 수행일화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수행일화

완전해진다는 것

본문


동료수행자 우/ 포모사 타이베이

우리는 중추절 축제 때 선보일 춤 공연을 준비하기 위해 매주 리허설을 했다. 단체 무용은 상호 조화가 요구되기 때문에 서로 그 어떤 오해도 있어서는 안 된다. 상호간의 이해와 협조가 무용에서 즐겁고 조화로운 분위기를 창출해 내는 본질적인 요소이다.

처음에 나는 무용에 대한 명확한 개념도 없었고 올바른 태도도 지니지 못했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스승님은 나에게 아름다움과 기쁨을 느끼고 감상할 수 있는 여러 기회들을 마련해 주셨다. 한번은 내가 시후의 정원에서 일을 하고 있었는데, 부드러운 햇살 아래서 산들바람에 부드럽게 흔들리는 보드라운 꽃잎을 보게 되었다. 섬세하고 부드러운 이 아름다움의 체험은 나의 무용 테크닉에 새로운 요소를 더해 주었다.

시후에 잠시 머무는 동안 나 자신을 많이 정화시킬 수도 있었으며, 무용하는 동안 더욱 민감해져 이전에는 소홀히 했던 몇 가지 중요한 핵심에 대해 새롭게 이해하고 느낄 수도 있었다.

공연이 있기 전날 밤에 있었던 한 가지로 일로 인해 나는 많은 성장을 했다. 오랫동안 총연습에 불참해 왔던 몇몇 동수들이 연습에 참가함에 따라 잘 준비되었던 무용이 다소 엉망이 되어 버렸다. 나는 속으로 힘겹게 갈등했다. ‘완벽함’에 대한 내 생각에 집착하고 있었던 것이다. 나는 왜 스승님이 이런 식으로 일을 안배하셨는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스승님은 항상 우리에게 완전해지도록 노력하라고 가르치시지 않았던가? 완벽함에 대한 스승님의 견해가 나의 견해와 다르다는 생각이 머리를 스쳤다.

완전해진다는 것은 완벽한 상황을 통해서 이루는 것이 아니고 신실함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완전함은 사람들에게 후회가 아니라 기쁨을 가져다주는 것이고 불완전한 상황을 최선의 상황으로 바꾸는 것이다. 완전함은 최선을 다하는 가운데 내면의 만족을 얻는 것이다.

스승님, 제자는 이제야 알았습니다. 단지 제가 기대한 대로 상황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기보다는, 끊임없는 노력으로 내면의 완전함을 성취하기 위해 애써야 한다는 것을 말입니다.

- 뉴스잡지 50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