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계 : 자기 것이 아닌 것을 취하지 말라 > 오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오계

제 3 계 : 자기 것이 아닌 것을 취하지 말라

본문


나는 이기적 착취, 사회적 부정, 도둑질 및 억압으로 인한 고통을 알고, 인자함을 키우고 사람과 동물, 식물 및 광물에 유익한 일을 배울 것을 맹세합니다.

나는 진정으로 필요한 사람들에게 시간, 노력, 물질적 지원을 나눠줌으로써 관대함을 기를 것을 맹세합니다.
나는 훔치거나 타인에게 속한 어떤 것도 가지지 않기로 맹세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의 재산을 존중하는 한편 인간의 고통이나 지구상의 다른 중생의 고통의 대가로 이득을 얻지 않도록 다른 이들을 보호하겠습니다.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쳐서도 안 됩니다. 자기 것이 아닌 물건에 손을 대거나 또 허락 없이 함부로 사용해서도 안 됩니다. 자신에게 있는 것만 사용하십시오. 이웃집이 자기 집보다 좋거나 누구네 차는 가기 차보다 신형이라는 등의 비교를 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돈도 없으면서 사업만 크게 벌려 놓고 일이 잘 안 되자 빚더미에 올라 고생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빚을 갚지 못하면 가정불화가 잦아지고 심지어 투신자살을 하는 경우도 생기지요. 오늘날은 생활수준이 상당히 좋아졌기 때문에 밖에서 조금만 일해도 절대로 굶어 죽는 일은 없습니다. 이미 얘기했듯이 분수에 맞게 검소하게 단순한 생활이 가장 좋습니다.

사바세계의 생활은 극장과 같습니다. 좋거나 싫거나 어쨌든 우리 집은 아닙니다. 연극이 끝나면 우리 모두 안락한 가정으로 돌아가 편히 쉬게 됩니다. 이 세상에서 우리들은 단지 손님에 불과합니다.

또 말을 너무 많이 하는 것도 훔치는 것과 같습니다. 다른 사람의 시간뿐 아니라 여러분 자신의 시간을 빼앗는 것입니다. 우리의 시간이 귀하면 다른 사람의 시간 역시 귀한 줄을 알아야 합니다. 그 귀중한 시간에 우리는 수행에 정진해야 하며 다른 사람 또한 수행에 정진하며 고귀한 이상을 간직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어야 합니다. 귀중한 시간을 허비해 가며 좋은 사람, 나쁜 사람 가려가며 비평해서는 안 됩니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