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아름다워지는 법
본문
우리의 아름다움은 내면에서 옵니다. 물론 외면도 단정해야겠지만 이 점에서는 그냥 보기 좋은 정도면 충분합니다. 여러분에게 좋은 아내가 되는 법, 5분 안에 화장하고 멋지게 옷을 입고 즉시 외출하거나 만찬에 갈 수 있는 법을 가르쳐 주겠다고 약속했는데, 가만히 생각해 보니 자신을 아름답게 꾸미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외면의 아름다운 외모는 첫눈엔 보기 좋지만 오랫동안 보다 보면 보기 싫어집니다. 병이나 사고가 나면 외적인 아름다움은 순식간에 사라집니다. 외모만 아름답고 내면에 기쁨이나 따뜻한 마음이 없다면 부부는 얼마 못 가서 견딜 수 없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반쯤 죽은 듯한 모습이거나 부처가 환생한 듯한 얼굴, 즉 우거지상을 한 관음보살 같은 얼굴을 하고 있다면요. (대중 웃음) 이런 사람들은 반드시 반성해야 합니다.
아름다운 옷차림이란 비싼 옷을 입는 게 아닙니다. 얼굴에 미소를 띠고 환영하는 분위기를 걸치는 것이지요. 이것이야말로 가장 아름다운 ‘옷’입니다. 그런 걸 입도록 하십시오! (대중 박수)
외모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때로 자신이 예쁘지 않다고 생각되더라도 부드럽고 다정하게, 언제나 웃는 얼굴로 남편을 대하십시오. 남편이 화를 내면 그냥 웃으면서 “뭐가 마음에 안 드나요? 나한테 말해 봐요!” 하고 말하며 그를 위로하고 안아 주세요. 그러면 화가 수그러들 겁니다.
만약 둘 다 똑같이 화를 내면 신이라 해도 아무 도움이 안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아내가 화가 나 있으면 남편이 웃으며 위로하고 안아 주고 무슨 문제가 있는지 물어봐야 합니다. 달래듯이 말하면 아내도 화가 가라앉을 것입니다. 좋은 아내가 되는 건 얼굴에 달려 있지 않습니다.
원래는 여러분에게 멋지게 옷 입는 법과 남편을 즐겁게 해주는 법을 가르쳐 주려고 했는데, 그건 잊어버리기로 했습니다. 어디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거든요. 때로는 가르치는 게 매우 힘이 들 때가 있습니다.
아름다운 모습은 자연스레 생깁니다. 그냥 더 많이 명상하고 가정 형편에 따라 대처해 나가십시오. 얼굴에 의존하지 말고요. 얼굴도 중요하지만 그건 좋은 아내의 기준을 이루는 한 부분일 뿐입니다.
매일 아침 남편은 일어나서 여러분의 얼굴을 제일 처음 보게 됩니다. 그때 여러분의 얼굴이 끔찍하면 하루 종일 사무실에서 백주 대낮에 악몽을 꾸게 될 것입니다. (대중 웃음) 그리고 저녁에 집에 돌아와서 마지막으로 보는 얼굴도 여러분이지요. 그때 역시 또 불만스럽고 우울한 얼굴을 하고 있으면 그는 밤새 악몽에 시달릴 것입니다. 우리는 수행자니 자비로운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대중 웃음과 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