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학교 (어린이들에게 들려주신 말씀) > 가정을 천국으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정을 천국으로

자녀 우주 학교 (어린이들에게 들려주신 말씀)

본문


universal_school_2.bmp

이 세상에서 인간은 가장 소중하고 지혜로운 존재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어린 나이에도 학교에 가서 공부하고 선생님이 하는 말씀을 이해할 수 있으며 점점 총명해지고 더 훌륭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만일 새를 학교에 둔다면 새가 뭐라도 배울 수 있을까요? (어린이들: 아니오.) 그러나 인간이라도 마땅히 인간에 걸맞은 행동을 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동물과 다를 게 없습니다.

우리 인간 역시 동물의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우나 닭싸움 같은 걸 보고 좋아하면 그것들과 마찬가지인 셈이지요. 잠을 많이 잘 때는 무엇과 같지요? (어린이들: 돼지요.) 많이 먹을 때는 무엇과 같나요? (어린이들: 돼지요.) 또 돼지인가요? (대중 웃음) 돼지가 그렇게 나쁜가요? 돼지는 이 두 가지 습성들을 갖고 있지요. (대중 웃음)

내 말은, 우리 인간도 동물의 습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우리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왜 우리가 이런 동물의 습성을 가지고 있을까요? 그 이유는 우리가 동물들처럼 육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동물들도 눈, 코, 귀, 입이 있지요. 어떤 동물은 손도 있고, 어떤 동물은 손은 없어도 날개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동물의 습성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겁니다.

그러나 인간은 우월한 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습성들을 통제해 그것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 의지력이 얼마나 강한가에 달려 있지요. 예를 들어 어쩌다가 많이 먹었을 때, 우리는 반성하며 스스로에게 말합니다. "오, 이렇게 많이 먹을 필요는 없잖아. 배가 부르면 됐지! 너무 많이 먹으면 졸려서 수업에도 집중하지 못할 거야. 선생님이 가르칠 때 코를 골기 시작할걸." 우리는 이렇게 자신에게 경고하고는 좀 적게 먹게 될 것입니다. 또 등교할 시간이 되었지만 아침을 먹지 못했다면, "지금은 학교에 가야 할 시간이야. 학교 가는 게 더 중요하니, 먹는 건 시간 날 때 먹으면 돼."라고 스스로에게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돼지는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만일 돼지가 학교에 가야 한다면, 학교 갈 시간이 되어도 실컷 먹고 나서야 학교에 갈 마음이 들 겁니다. 음식을 옆으로 치우더라도 달려들어 먹을 겁니다. 그래서 인간은 동물들의 습성을 가지고 있긴 해도 지혜와 의지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자신을 통제하고 자신의 다른 좋은 자질들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동물은 그렇게 할 수 없지요. 똑똑한 동물이라도 우리 사람처럼 많은 것을 배울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각기 지능과 재능에서 차이가 납니다. 어떤 사람은 총명하고, 어떤 사람은 둔합니다. 이런 차이는 지식의 많고 적음이나 타고난 자질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은 선천적으로 총명한 반면, 어떤 사람은 오랫동안 공부해야 겨우 따라갈 수 있고, 또 학교에 가도 둔한 건 여전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전보다 조금 영리해질 수도 있지만, 열심히 공부하지 않아서 거의 차이를 알아채기 힘듭니다.

그러나 우리가 수행을 하고 난 후에는 무엇이든 아주 빨리 이해합니다. 그래서 어떤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명상을 가르치기도 하지요. 그러나 학생들 대다수가 채식을 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짧게 명상할 수 있을 뿐입니다. 물론 그들이 하는 건 매우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이렇게만 하더라도 많은 이점을 얻어 더 지능이 높아지고 더욱더 총명하게 변합니다.

원래 우리 인간은 높은 경지에서 왔기 때문에 무엇이든 알고 있습니다. 우리 마음은 다양한 자료로 가득 차 있는데,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게 된다면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뇌는 어디에 뭐가 있는지도 모를 만큼 우주의 온갖 자료로 꽉 채워진 컴퓨터와 비슷합니다. 이런 자료를 이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우리가 어디를 조종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우리 수행자들은 그걸 조종할 정확한 "버튼"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야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고 어떤 일도 할 수 있으며, 더욱이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더 잘 해낼 수 있습니다. 수행을 한 후에는 우리 내면의 지혜가 자동적으로 조정되어 필요한 게 있으면 내면의 주인이 그에 맞는 버튼을 대신 눌러 주기 때문에 우리는 필요한 자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혀 신기한 게 아녜요! 무엇이든 우리가 원하는 대로 이루어졌다면 그것은 우리에게 본래 있었던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버튼을 누르니 나타나는 것이죠. 신기할 게 없어요!

때로는 딱 맞는 버튼을 누르는 방법을 모르기도 하는데, 그건 아직 그 방법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신에게 기도해서 도움을 청하지요. 신은 그것을 알고 있고 우리 대신 정확한 버튼을 눌러 줄 수 있으니까요. 그러면 기적이 일어납니다. 어떤 소망이든 실현된다면 그건 정확한 버튼을 눌렀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수행이 높아진 후에는 더 이상 신에게 뭔가를 위해 기도할 필요도 없이 원하는 건 뭐든지 생깁니다. 우리 스스로 어떤 버튼을 눌러야 하는지 알고 있기 때문이지요.


우주의 초월 학교

우리가 명상하고 채식하고 보시하고 계율을 지키는 이 모든 것이 수행인 셈입니다. 더 많이 수행할수록 자신의 일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잘 알게 되며, 내면의 방대한 자료를 어떻게 활용할지, 어떤 상황에서 어떤 것을 이용해야 할지 더욱더 알게 됩니다. 그래서 신기한 얘기들을 많이 들어 봤을 겁니다. 어떤 대수행자들이 히말라야에서 어떤 것을 변화시켰다든가, 어떤 신기한 일을 했다든가 하는 일들을 말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그들이 수행을 했기 때문이지 어떤 신통이 있어서 그런 게 아닙니다. 우리 모두 이러한 힘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수가 할 수 있는 일은 우리도 할 수 있어요. 그 방법을 안다면 말이에요.

학교와 마찬가지입니다. 학교에 가기 전에는 '가나다'도 읽을 수 없었지만 지금은 읽을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전혀 신기할 게 없습니다. 여러분이 이미 그것을 배운 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배우지 않았다면 '가나다'가 아무리 쉬워도 읽을 수 없을 겁니다. 수행자는 좀 다른 학교, 대학보다도 더 수준이 높은 학교에서 공부합니다. 세속적인 지식은 대학에서 끝납니다. 고등학교가 중학교보다 높고 대학이 고등학교보다 높지만, 대학에 가면 그걸로 끝이지요. 만약 우리가 더 위대한 것을 배우고 싶다면, 우주의 신비로운 일들을 알고 싶다면 수행을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난 후 지혜를 더 높이고 싶으면 부처의 학교, 신의 학교에 가야 합니다. 좀 다른 종류의 학교지요. 그러나 이 학교는 일반적인 학교와는 달리 별로 조직적이지도 않고 필기 시험도 없고 수업료도 없습니다. 또 학생들은 매일 학교에 갈 필요도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사람들은 그것을 학교라고 생각하지 않지요. 물론 우리도 일반 학교처럼 할 수도 있지만, 나는 이러한 학교에 갈 수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미 성숙되고 대단한 사람들이라서 "아이들"을 통제할 때 사용하는 방식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런 학교는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이런 학교가 더 자유롭다고는 해도 학생들은 열심히 공부해야 합니다. 매일 적어도 2시간 반을 명상하고, 엄격하게 계율을 지켜야 합니다. 이런 면에서는 일반 학교보다 엄격하지요. 또 필기시험은 없지만 여전히 시험은 있습니다. 부모님에게 여쭤 보면 알 겁니다. 그들은 많은 시험을 거쳤고 때로는 시험에 통과하지 못해 등급이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다시 시험을 볼 수 있으니 상관없지요! 여기에는 시험 마감일이 없습니다. 언제, 몇 번이나 시험을 봤냐는 상관이 없습니다! 인내심과 신실함만 있다면 계속해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학교에서 배우는 것도 학문의 일종인 셈인데, 초월적인 학문이지요.

여기에도 그런 학교가 있습니다. 나는 다양한 학문을 가르치는데, 그것은 대학의 학문보다 더 고등한 것으로 세속적인 학문에다 비할 게 못 됩니다. 왜냐하면 세속적 학문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오묘한 일이 많이 있기 때문이지요. 대학도 나름대로 장점이 있고 거기서도 많은 과목들을 가르칩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모든 것을 가르칩니다. 게다가 말을 사용하지 않고 내면으로 가르치므로 우리 학교는 초월 학교인 것입니다.

지금 여러분은 아직 초등학교나 중․고등학교에 다니고 있으니 열심히 공부하고 숙제도 잘해야 합니다. 그러나 명성이나 재산을 위해 공부해서는 안 됩니다. 사장이 되기 위해, 큰 공장을 운영하기 위해, 대통령이 되기 위해 등등과 같은 명리심을 위해 공부해서는 안 됩니다. 여러분이 공부하는 것은 그것이 자신의 책임이고 부모님과 선생님을 기쁘게 해드리기 위해, 사회의 일원으로서 의무를 다하기 위해 하는 것입니다. 공부를 다 하고 나면 신이 안배한 대로 어떤 곳에서, 어떤 일을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신이 모든 것을 돌본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지요.


어렸을 때부터 좋은 책을 읽고 훌륭한 도덕심을 길러라

나는 여러분만한 나이의 학생이었을 때 책 읽는 것을 아주 좋아했습니다. 우리는 교과서만 볼 게 아니라 읽을 만한 책들도 많이 읽어야 합니다. 도덕에 대한 경전이나 인생 철학 등과 같은 책들도 매우 훌륭하고 재미있습니다. 책을 많이 읽으면, 나쁜 행동도 하지 않게 되고 여가 시간도 많지 않아 엉뚱한 생각도 하지 않게 됩니다. 여러분은 아직 어리니까 괜찮습니다. 좀더 자라면 반드시 많은 책을 읽고 더 많이 연구해야 합니다. 과학에 관한 책, 의학에 대한 것, 신학에 대한 것 등등 이 세상에는 많은 책들이 있으니 우리에게 유익한 책이면 무엇이든 읽고 연구할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훌륭한 사람이 되도록 배운다면 다 큰 후에는 다른 사람들에게 걱정을 끼치지 않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런 기초적인 도덕은 어렸을 때부터 배워야 합니다. 만일 하나도 이해가 되지 않으면 먼저 부모님께 물어보세요. 나는 여러분의 부모님들이 매우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수행을 하고 도덕적이며 상식을 갖고 있습니다. 여러분보다 나이도 더 들었고 나에게 배운 지도 더 오래되었습니다. 이해되지 않는 것이 있으면 먼저 부모님께 물어보세요. 다 큰 다음에 묻지 않도록 하세요. 그때는 너무 늦을 거예요.

어떤 동수는 좀 나이가 들어서 나에게 배우러 오기도 하는데 가르치기가 좀 힘이 듭니다. 어울락 속담에, "어린 대나무는 구부리기 쉽지만 다 자란 대나무는 마음대로 구부릴 수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나는 부모님으로부터 어렸을 때부터 엄격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가끔 나는 그게 싫어서, "난 아직 어린데, 왜 이렇게 엄하게 대하세요?"라고 말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다 크고 나서는 부모님께 매우 감사드렸습니다. 내가 하는 모든 옳은 일들은 부모님이 엄격하게 길러 주신 덕분이며, 내가 뭔가 잘못을 했다면 그건 전적으로 내 탓입니다.

여러분은 아직 어리지만 금방 어른이 될 겁니다. 나도 여러분같이 작았던 게 어제 같은데 금방 이렇게 자랐습니다. (스승님 웃음) 흰머리도 몇 가닥 생겼어요. 세월은 정말 빠릅니다! 아직 학생일 때는 시간이 많이 있으니 열심히 공부하고 좋은 책도 찾아봐야 합니다. 어른이 된 후에는 볼 시간이 없습니다. 부모님께 책 읽을 시간이 없는 게 거짓말인지 한번 물어보세요. 책을 읽는다 해도 책에 열중할 수 없습니다. 항상 이런저런 일로 바쁘고 재정 문제로 바쁘고 매일매일 문제가 있어서 집중해서 책을 볼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현재 착한 아이가 아니라면, 어른이 된 후 누구를 도울 수 있겠습니까? 나쁜 어린이는 나쁜 어른이 되고, 그러면 가정과 사회를 불안하게 하고 국가를 어지럽힙니다. 그러므로 사회가 건전하고 안정되려면 여러분, 미래의 기둥에게 달렸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지금부터 열심히 공부하고 좋은 품성을 길러야 합니다.

여러분, 맹자의 어머니가 세 번이나 이사한 이야기를 기억하나요? (어린이들: 예.) 어렸을 때 공부하는 게 중요하지 않았다면 맹자의 어머니는 그렇게 힘들게 이사하지 않았을 거예요! 지금 여러분은 훌륭한 부모님이 있고 좋은 학습 환경을 가지고 있으니 정말 잘 공부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좋은 책은 뭐든지 읽으세요. 그런 책을 모르겠으면 부모님께 물어보고 읽을 만한 좋은 책을 찾아 달라고 하세요. 시간이 날 때도 지나치게 놀지 마세요. 재미있게 놀고, 운동을 해서 몸을 튼튼히 하세요. 그러면 됐습니다. 뜻 있고 도덕적인 책을 많이 읽으세요. 그런 기초적인 도덕은 어릴 때부터 배워야지, 그렇지 않으면 다 커선 너무 늦습니다.

나는 어렸을 때 도덕적인 책을 읽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런 책들은 어떤 상황에서든 남의 것을 훔치면 안 된다, 내 맘대로 남의 재산을 훔쳐선 안 된다는 것을 가르쳐 줍니다. 나중에 자라서 한때 이리저리 떠돌아다니게 된 적이 있는데, 돈이 하나도 없어도 난 훔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전에 어울락에 있을 때 한동안 친구 집에 있게 되었는데, 그는 내가 돈이 없다는 것을 알지 못했고 나도 그에게 말하지 않았습니다. 어느 날 배가 매우 고팠지만 돈이 하나도 없었어요. 전쟁 때라서 집에서는 돈을 보내 올 수 없었고 나는 사정이 안 좋아졌습니다. 내 친구 가족들의 음식이 식탁 위에 놓여 있었는데 맛있게 보이고 냄새도 좋았어요. 당시 나는 며칠 동안 굶어서 배가 고팠고 또 그의 가족들도 집에 없었지만, 함부로 그 음식에 손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내 상황을 말하지 않은 채 일을 구하거나 다른 방법을 찾으려고 애썼습니다. 어렸을 때 훈련이 잘되어 있었으니까요.

내 친구의 가족들은 나를 매우 신뢰해서 외출할 때도 안심하고 나에게 집을 맡겼습니다. 나 역시 그들의 재산을 건드리거나 음식을 훔쳐먹지도 않았어요. 어렸을 때부터 그렇게 배웠기 때문이지요. 내 부모님은 그런 상황이 닥쳐야만 가르치진 않았어요. 그때는 너무 늦지요. 여러분이 중국어를 배우는 것과 같이, 어렸을 때 배워야 나중에 유창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각종 단어를 쓰는 법을 배우고 나면 중국어를 아주 잘할 수 있게 되지요.

또 한번은 파리에 있었을 때 돈이 별로 없었습니다. 유학생이었으니까요! 어느 곳에서 살았는데 나중에 어떤 이유로 인해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야 했어요. 이사할 돈이 필요했지만 그때에는 그만한 많은 돈이 없었습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파리는 물가가 아주 비쌉니다! 집세도 타이베이보다 훨씬 비싸지요. 그러니 나와 같은 유학생이 갑자기 이사를 가야 했으니 얼마나 힘들었겠어요!

어느 날 저녁 나는 숙식을 제공하는 일자리를 구하러 다니고 있었어요. 그래야 공부를 계속할 수 있었으니까요. 밤에 공부하고 낮에 일을 하는 건 상관없었지요. 일을 구하러 다녔지만 찾지 못한 채 저녁에 집으로 돌아오다 공원을 지나게 되었습니다. 그때 어떤 남자가 나를 "거리의 소녀"로 착각하고는 많은 돈을 보여 주며 집에 같이 가자고 했습니다. 물론 나는 "싫다."고 말했지요. 그 남자는 처음엔 200달러를 보여 줬는데, 나중엔 400달러로 올렸어요. 내가 다시 "싫어요."라고 말하자 그는 600달러로 올렸지요. 그래서 나는 "한마디만 더 하면 경찰을 부르겠어요!"라고 경고했어요. 그는 겁을 먹고는 내가 그런 종류의 여자가 아닌 줄 깨닫고 도망가 버렸습니다. 당시 600달러는 아주 큰 돈이었어요.

왜 내가 돈을 위해 나 자신의 명예나 도덕성을 잊을 수 없었을까요? 그건 어렸을 때부터 좋은 책들을 많이 읽어 자연스레 습관이 들어 어떤 상황에서도 세상의 명예나 재산에 끌려가지 않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나는 『장자』, 『도덕경』, 불경 등등 도덕적인 책을 읽기 좋아했어요. 또 『춘추(春秋)』, 『봉신방(封神榜)』, 『삼국지(三國誌)』, 『동주열국지(東周列國誌)』 같은 책이나 『만화루(萬花樓)』, 『정교금(程咬金)』 같은 이야기에도 도덕적인 교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들에서 착한 사람들은 결국 복을 받고 어떤 재난을 피하게 되며, 갑자기 귀인이 나타나 보호하거나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나쁜 사람들은 조만간에 들통이 나고 결국은 벌을 받지요. 이런 이야기들은 우리에게 가르침을 주고 도덕심을 단단히 확립하게 합니다.

만일 우리가 어렸을 때 그런 기초적인 도덕심을 기른다면 나중에 어떤 상황을 만나도 흔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상황이 닥치자마자 바로 떨어져 나갈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해치거나, 흉계로 명예나 재산을 탐하게 될 것입니다. 설령 자기 몸을 팔거나 자신의 명예를 더럽히더라도 말입니다.

따라서 나는 여러분이 어렸을 때부터 도덕적인 측면을 돌보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과서만 읽어서 될 것도 아니고, 외국어나 수학만 안다고 충분한 게 아닙니다. 그것으론 부족합니다. 그런 것들이 우리를 조금 똑똑하게 만들고, 사업을 하는 방법이나 좋은 직업을 찾도록 해주긴 하지만, 도덕심을 길러주거나 우리의 영혼과 우리 존엄성을 보호해 주지는 못합니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도덕에 대해 가르치지 않는다면 여러분 스스로 훈련하고 좋은 책들을 찾아 읽어야 합니다. 시간이 날 때 무의미한 게임에 빠지지 마십시오. 게임을 할 수도 있지만 너무 지나쳐서는 안 됩니다. 그럼 귀중한 시간을 많이 낭비할 테니까요.

여러분과 같은 나이에는 무엇을 배우고 보든 모두 기억하고 흡수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무엇을 흡수하는가는 매우 중요합니다! 나쁜 책이나 폭력적인 영화는 보지 말고, 영화나 책을 볼 때는 좋은 것을 선택하세요. 그러면 훌륭한 정신을 키우고 건전한 도덕심을 기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이러한 습관을 길러 나쁜 책이나 영화를 거부해야 합니다. 부모님이 금지시켜 항의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합니다. 아직 어려도 여러분 역시 인간으로서 나처럼 눈, 코, 귀가 있습니다. 그러니 내가 어렸을 때 좋은 책들을 읽었다면 여러분도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지금부터 자신을 훈련시키기 시작해 미래의 삶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 큰 후에는 그럴 시간이 없습니다. 그때는 남자 친구나 여자 친구를 사귀고 연애 문제로 골치 아플 테니까요. 또 결혼한 후에는 가정에 대한 책임으로 신경이 쓰일 것이고, 직장에 가서는 돈 버는 일로 신경 쓸 겁니다. 그러니 언제 자신을 훈련시킬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자신을 단련시키기 위해서는 지금이 가장 좋은 때입니다. 지금은 아무런 책임도 없으니까요. 부모님이 입을 옷을 사 주고 요리도 해주시며 아주 잘 보살펴 주시니 아무것도 걱정할 게 없지요.

그러므로 지금부터 건전한 도덕 관념을 기르고 굳건히 다지십시오. 그러면 어른이 된 후 훌륭한 시민, 좋은 남편이나 아내가 될 것이며 모든 면에서 훌륭할 것입니다!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고 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모든 훈련을 시작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언제 자신을 닦겠습니까? 언제 집안을 다스리고, 언제 나라 다스리는 법과 세상을 평안케 하는 일을 배우겠습니까? 여러분은 앞서간 사람들의 모범을 배우고 고대의 스승들로부터 전해 내려온 훌륭한 경전을 통해 배워야 하며, 그런 훌륭한 도덕과 계율을 배워 어릴 때부터 스스로를 훈련시켜야 합니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