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진보를 위한 자세 > 입문과 수행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입문과 수행

바른 진보를 위한 자세

본문


여러분이 완전히 깨닫고자 한다면 어린아이와 같이 순수하고 단순한 마음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빨리 깨닫게 될 것입니다. 만약 마음이 복잡하고 갈등이 많으며, 분별심이 많아 시비를 많이 가리고 승패를 크게 여긴다면, 깨달음을 얻는 게 느리다고 스승을 탓하지 마십시오. 그건 여러분 자신이 자초한 번뇌니까요.

다른 사람을 위해서가 아닌 여러분 자신을 위해 이해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의식은 한층 더 예민한 경지로 고양됩니다. 사람들의 감정과 상황을 거칠게 다루는 조악한 수준에 마냥 머물러 있어서는 안 됩니다. 다른 사람의 요구나 필요에 민감한 것은 상대방에게만 이로운 것이 아닙니다. 그건 우리가 매우 진보된 영혼이라는 걸 의미하기에 우리 모두를 위해서도 좋은 겁니다.

민감해지면 다른 사람이 말하기도 전에 그의 뜻을 이해하게 되며, 그건 우리가 아미타불의 서방세계의 차원에 도달했다는 것을 뜻합니다. 경전에서 “서방정토의 사람들은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다른 이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말하려는지 완전히 이해한다.”고 했으니까요.

우리는 죽어서 그런 곳에 나기를 기다릴 필요 없이 지상을 천국으로 바꿔야 합니다. 이 세상을 버리고 다른 차원으로 간다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우리는 이 세상을 개선시키려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자신도 고양되지 못할뿐더러 세상에 피해를 주게 됩니다. 세상을 더욱 안 좋게 만들지요.

칭하이 무상사 / 1991. 4. 9. 타오웬 국제공항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