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과 수행 - 질의응답<2> > 입문과 수행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입문과 수행

입문과 수행 - 질의응답<2>

본문


스승님, 제가 관음법문을 수행하면 죽은 친척들을 찾아서 함께 대화할 수 있습니까?

죽은 친척이요? 아, 물론이지요. 하지만 당신이 그곳에 가고 싶어하지 않을 것 같군요. 어떤 친척들은 연락이 닿기가 어렵습니다. 그런 곳에 가고 싶다면 스승이 필요하지요. 아니면 위험할 겁니다. 그러니 죽은 친척을 만나는 게 꼭 좋은 것은 아닙니다. 지금 관음법문을 수행하는 사람의 친척들, 죽은 친척들은 여태껏 겪고 있던 고통에서 즉시 벗어납니다.

이미 천국에 가 있다면 더 높은 천국으로 갈 것이며, 빛의 형법을 받고 있다면 빨리 통과할 수 있습니다. 너무 무거운 형벌인 경우엔 협상을 해야 합니다. 스승은 협상을 하거나 그 사람 대신 고통을 감내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리 오래 걸리진 않을 거예요. 예를 들어 그들이 수천 년 동안 고통을 겪어야 한다면 스승은 수천 년 동안이나 고통을 겪을 필요가 없습니다. 몇 시간, 때로는 몇 초, 몇 분, 더 길어질 수도 있지만 그리 심각한 아픔은 겪지 않습니다. 그와 같습니다.

그러니 죽은 친척들을 만나는 게 항상 이상적이진 않습니다. 살아 있는 친척들을 만나는 게 낫습니다. 그들을 사랑하고 돌보고 죽기 전에 격려해 주십시오. 하지만 죽은 친척도 볼 수 있습니다. 볼 수 있고말고요. 많은 동수들이 죽은 친척들과 친구들이 덕분에 해탈했다며 찾아와 고마워하는 걸 보기도 합니다. 전혀 대단한 일이 아니지요.

우리는 꿈속에서 업장을 갚습니까? 업장을 어떻게 갚습니까?

신의 은총이 있어야만 꿈속에서 업장을 갚습니다.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경우엔 물질적으로 갚아야 합니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하는 식으로 갚아야 하지요. 입문을 하거나 깨닫게 되면 우리는 신의 은총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이생에서 존재하기 위해 갖고 있어야 하는 정업(定業)을 제외하고는 더 이상 인과의 법칙에 따라 살지 않게 됩니다. 그런 정업은 우리가 계속해서 치러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조차 어느 정도까지는 소멸되거나 순조로워질 수 있으며, 상당 부분이 감소될 수도 있습니다. 오직 그런 경우에만 꿈에서 빚을 갚을 수 있습니다.

가끔 명상할 때 고양되는 것을 느끼지만 희고 검은 것말고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것은 제 등급이 낮거나 아직 좋지 않다는 뜻인가요?

흑백을 본다면 컬러텔레비전을 사야겠군요! (웃음) 만일 당신이 고양됨을 느끼고 더욱 평온해지고 사랑으로 넘치며 내면으로 향상되고 행복하게 느낀다면, 그것이야말로 명상의 최고 결과입니다. 만물이 지복에 넘치게 되지요. 여러분도 알다시피 우리가 명상하여 많은 빛을 보고 많은 소리를 듣는 것은 우리가 빛과 소리로부터 배우길 원하고, 삶의 지혜와 영혼의 평화와 평온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화와 행복을 얻었다는 것은 어쨌든 여러분이 이미 빛과 소리에서 오는 축복을 소화해 냈다는 뜻입니다. 여러분이 매일 더욱더 많은 지복과 행복 그리고 인자함을 갖는 것이야말로 중요합니다.

저는 명상할 때 생각이 이리저리 떠돌고 불안합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하루 종일 일하고 와서 바로 평온해지기란 쉽지 않습니다. 좀더 오래 명상하십시오. 마음이 차분해지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능한 한 언제나 오불을 외우는 것을 기억하고, 이리저리 떠도는 원치 않는 생각들을 모두 무시하십시오.

명상하기 전에 스승의 책을 읽고, 스승의 테이프를 듣고, 스승의 비디오테이프를 봐도 됩니다. 또 명상하는 동안 스승의 테이프를 작게 틀어놔도 좋은데, 주의할 것은 소리가 앞에서 들려오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뒤에서 들리게 해선 안 됩니다. 위에 말한 한 가지, 혹은 전부를 실행하면 엄청난 축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명상할 때는 지혜안에 집중하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만약 앉아서 명상할 수 없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럼 일어나서 잠시 걷고 세수를 하거나 샤워를 하십시오. 좀 걷다 돌아와서 다시 시도해 보십시오. 포기하지 마세요. 매일 명상한다고 해서 매일 기운이 회복되고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날마다 명상해야 합니다.

가능한 언제든 명상을 해야 합니다. 신의 은총은 따로 만날 약속을 하고 찾아오는 게 아니니까요. “내일 너를 찾아가 평화를 주겠다, 내일 비전을 보여주겠다, 내일 세 번째 하늘로 데려가겠다.” 하는 식으로 우리와 약속하지 않습니다. 그런 게 아니에요!

신의 은총은 언제고, 어느 순간이든 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어떤 명상법으로 수행하든 끈기 있게 해 나가면서 우리 안에 있는 최고의 신께 우리를 인도하시고 도와주시고 격려, 축복해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명상이 잘되든 안 되든 우리는 매일 명상해야 합니다. 그럼 어느 때가 되면, 어쩌면 내일이나 바로 이 다음 순간에라도 얻는 게 있을 것입니다. 그냥 굴복하지 마십시오. 가게를 열어 물건을 팔 때도 그렇잖아요. 여러분은 손님이 언제 올지 모르기 때문에 하루 종일 문을 열어 놓고 기다려야 합니다. 손님이 있든 없든 문을 열어 놓아야 합니다. 때로는 마지막으로 들어온 손님이 가게의 물건을 전부, 혹은 반을 사 가기도 하니까요.

명상하는 동안 발이 저리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방석의 높이를 조절해 보십시오. 아프지만 않으면 저린 상태를 참아 보세요. 자세를 너무 자주 바꾸지 않는 게 삼매(의식의 지복 상태)에 보다 쉽게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초심자의 경우엔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그렇지만, 좀더 수행하고 나면 차츰차츰 익숙해질 겁니다. 명상할 때 꼭 가부좌를 할 필요는 없어요. 등만 곧게 편다면 자신에게 가장 편안한 자세를 취해도 됩니다. 의자에 앉아서 해도 되고요.

스승님, 저는 명상할 때 집중할 수 없습니다. 마음은 사방을 내달리고 온갖 상념들이 떠오릅니다. 어떻게 해야 집중하고 명상을 더 잘할 수 있을까요?

입문자입니까? (사회자: 입문했나요?) 다르게 답하려고 해서 그렇습니다. 누가 질문을 했지요? (어떤 사람: 입문자입니다.) 그래서 단체명상에 가야 하는 것입니다. 한데 응집된 힘이 우리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이지요. 그러니 시간을 내십시오. 바로 집중할 수 있는 사람도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다소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내가 강연 앞부분에서 말했듯이 이 역시 당신 자신을 용서하십시오. 이 세계의 상황은 우리가 조용히 명상하고 차분히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시 또다시 시도하십시오. 이 세상에도 한 가지 장점이 있는데, 그것은 이 세상에서 수행하기가 정말 어렵기 때문에 신의 축복이 수십 배, 수백 배로 주어진다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한 걸음을 내딛으면 스승의 힘은 우리를 돕기 위해 백 걸음을 걷습니다.

천국에서 수행한다면 그만큼 수지맞진 않습니다. 그래서 천국에서 수행하는 건 시간이 좀더 걸립니다. 예를 들어 이곳에서의 하루 수행은 천국에서 백일 수행하는 것과 맞먹습니다. 그래서 많은 천인(天人)들이 인간의 몸으로 환생하고 싶어하는 것입니다. 더 빨리 수행하려고요. 이곳에는 업장, 상황, 재난, 전쟁, 고통, 행복 등 모든 것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이는 일종의 고온의 불로서 우리를 단련시킵니다. 이러한 불들은 우리를 자신과 세상을 위해 쓰일 강하고 유용한 도구로 만듭니다.

이곳에서 수행하는 동안, 우리는 친구들을 도울 기회도 얻기 때문에 공덕도 더 많이 쌓게 됩니다. 예를 들어 집에서 혼자 명상하면 자기 한 사람만의 공덕만 얻지만, 노력이나 언변을 통해 자신의 건물을 백 명이 명상할 수 있는 장소로 제공한다면, 그때 여러분은 개인적인 공덕에다 백이 넘는 공덕을 쌓게 됩니다. 내 말 이해하겠습니까? 혹은 백 명의 사람들을 입문시키면 이 공덕 또한 여러분 것이 됩니다. 결국 우리는 하나이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과 연결될수록 우리의 공덕은 더욱더 확장되고 커지게 됩니다. 수학적으로 말하자면 그런 셈입니다.

그러니 여기가 천국보다 낫습니다. 천국에서는 모두들 행복하게 지내므로 여유롭습니다. 그들에겐 집중하도록 밀어붙이는 동기가 없습니다. 그래서 내가 슬픔이나 절망에 빠져 있을 때 기도가 더 잘되고 명상도 잘된다고 얘기하는 겁니다. 그 순간에는 스승을 더 많이 기억하지요. “오, 스승님, 제발, 제발, 제발….” 하고 애원합니다. (대중 웃음) 그러면 그날 체험도 더 좋고 빛도 더 크고 소리도 강하게 들리며, 기분이 고양되고 더 가까이 다가간 느낌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어렵긴 하지만 이 세상에서 수행하는 건 훌륭한 일입니다.

많은 동수들이 열심히 수행해서 기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냥 구경 삼아 센터에 오기도 하지만 나중에는… 괜찮아집니다. 다들 눈을 감고 있어서 사실상 그리 오래 두리번거리지도 못합니다. 조금 지나면 당황해서 그들도 눈을 감고 바깥의 예쁜 여자 대신 내면의 것을 보게 되지요. 그래서 절이나 센터를 갖는 것은 굉장한 이점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거기에 모여 같이 집중하고 오로지 신만을 생각하니까요. 그건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니 시간을 내십시오. 잠시 주변을 두리번거려도 됩니다. 그러고 나서 싫증이 나면 눈을 감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명상하십시오. 됐지요?

마음은 늘 통제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우리가 날마다 연습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난 여러분에게 “입문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부처입니다.”라고 말할 겁니다. 더 애쓸 필요도 없이요! 그건 우리의 습관이 오래되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수천 년간, 어쩌면 더 많이 되었을 수도 있지요.

그래서 이 모든 습관들을 한 생에 정리하는 건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럴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아니면 그것을 계속하기 위해 천년도 넘게 여기에 머물고 싶나요? 어쨌든 명상은 재미있습니다! 그래서 좀더 많이, 두 시간 반이나 세 시간 명상하라고 말하는 겁니다. 처음 20분 동안엔 고군분투하지만 계속 명상하다 보면 한 20분 뒤엔 안정되기 시작합니다. 30분 후엔 즐기기 시작하고, 40분 뒤엔 가 버리지요. (대중 웃음)

명상하는 동안 우리가 명상하고 있다는 것을 알기 위해 정신을 차리고 있어야 합니까? 만약 완전히 깨어 있지 않거나 잠이 든 상태라면 그 명상에 다른 이로움이라도 있습니까?

그럼요, 잠을 잘 잔 것이지요. (대중 웃음)

스승님, 수행하는데 조용한 환경이 필요합니까?

예, 처음에는 그렇습니다. 그러나 나중에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필요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때때로 일주일 혹은 2주일 또는 3일, 4일간 선행사를 갖는 것이지요. 매년 다른 시기에 평화롭고 조용한 명상환경 속에서 함께 모여 그런 기회를 갖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 외에는 당신은 사회에 나가서 우리의 형제자매들에게 빛과 축복을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산에서 언제까지나 숨어 살면서 이기적인 부처가 될 수는 없습니다. (웃음)

제가 고기를 계속 먹어도 입문한 후 여전히 깨달음을 유지할 수 있을까요?

고기는 여러분 개인뿐 아니라 이 세상의 모든 전쟁과 고통의 원인입니다. 따라서 육식을 금하는 것이 지구의 평화에 이바지하는 길입니다. 우리가 살생의 원인을 종식시킨다면 살해되거나 부상당하는 결과를 거두어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육식을 금하는 것이야말로 ‘살생하지 말라’는 계율을 간접적으로 실행하는 것이며, 모든 생명에 대한 자비심을 키워 그들을 신의 동등한 창조물로 대할 수 있게 되는 길입니다. 그러므로 동물성 식품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육식을 하면 입문하여 깨닫더라도 아주 무거운 업을 씻어야 하기 때문에 그 업으로 고통받게 됩니다. 그리고 영적으로 일정한 경지에 도달하여 천국의 완전한 순수성과 정면으로 부딪히게 될 때 육신의 불결함 때문에 어느 정도 부작용을 겪게 됩니다. 심신이 맑지 않으면 내면에 있는 강력한 힘을 견뎌 내기가 어렵습니다.<칭하이 무상사/ 1993. 4. 24. 프랑스 파리>

입문한 뒤에도 고기를 먹거나 나쁜 생각을 하는 실수를 저지른다면 신과의 연결이 끊어지거나 심한 벌을 받게 됩니까?

나쁜 생각은 깨달은 뒤에도 바로 제어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자동차 브레이크와 같은 거니까요. 시속 60마일로 달리는 차를 멈추려면 서서히 멈춰야 합니다. 그러니 여러분 자신을 완전히 정화하는 데는 얼마간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육식의 경우는 피할 수 있는 일이지요. 다만 모르고 실수로 먹은 경우는 괜찮습니다.

하지만 그날은 명상을 더 많이 해서 그것을 깨끗이 씻어내야 합니다. 육식은 업장이 아주 무거우니까요. 이 때문에 사람들이 아프고 몸이 고통스러운 것이며, 다른 존재에게 고통을 준 대가로 나중엔 지옥에 가야 합니다. (대중 박수)

저는 입문했다가 나약해져서 다시 고기를 먹게 될까 봐 걱정됩니다. 스승님, 그래도 제가 입문해야 할까요?

그럼요. 아주 정직하군요. 마음에 들어요. 미래는 알 수 없습니다. 현재에 신경 쓰세요. 됐지요! 어쩌면 두 번 다시 먹지 않을지 누가 알겠습니까? 신실하게 스승에게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당신이 신실하다면 스승은 당신이 쓰러지도록 두지 않을 겁니다. 됐지요!

깨닫는 데 왜 그렇게 채식이 중요합니까?

그건 당신에게 중요합니다. 채식을 하지 않아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당신에게 입문 전 채식할 것이 아닌, 입문한 후에 채식하라고만 요구했기 때문입니다. 스승의 축복이 있다면 똑같이 깨달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만물을 향해 자비로운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그들이 우리 자신이기 때문이지요.

자신의 몸을 여기저기 먹어 버린다면 나중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또한 우리는 물질적인 미각에 너무 깊이 빠져들어서는 안 되며, 대신 천국의 지복에 빠져야 합니다. 만물에겐 살아갈 가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에게 생존의 행복을 선사해야 합니다.

친애하는 스승님, 제 아내는 오늘 입문하러 왔습니다. 그녀는 오랫동안 채식을 했습니다. 저는 시도는 해봤지만 할 수 없었습니다. 왜 그런지,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주십시오.

부인이 채식 요리법을 더 배워야 할 것 같군요. 음식이 맛이 없으면 가련한 남편은 먹을 수 없지요. 그러니 사실 깨달음은 여기서 시작되기도 합니다. (스승님이 배를 가리키심) 여기뿐 아니지요. (스승님이 지혜안을 가리키심) (대중 웃음)

내가 남편을 처음 만났을 때-전 남편이지요. 그는 이미 재혼했습니다-나는 채식주의자였지만 그는 아니었습니다. 그는 의사인 데다 아주 실리적이고 지극히 현실적인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황소자리에 소띠였습니다. 소가 두 마리나 되니 비상식적인 건 전혀 믿지 않았지요. 하지만 내가 요리를 아주 잘했기 때문에 매일 나와 함께 식사했고, 채식에도 전혀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내가 ‘세상을 구하려는 이상’을 찾아 (스승님이 농담조로 말씀하심) 그와 헤어진 뒤에는 내가 남긴 조리법을 모두 모아 친구들에게 요리해 주면서 늘 이렇게 광고했답니다. “아내는 이렇게 했었지, 저렇게 했었지. 야채는 비타민이 정말 풍부해.” 그는 내가 남겨 놓은 조리법 그대로 요리했어요.

그처럼 서양인이, 그것도 독일인인 데다 과학적 사고를 가진 의사조차 채식주의자가 될 수 있었으니 당신도 할 수 있습니다. 부인들이 식사를 맛있게 만든다면 아무도 육식이 그립지 않을 겁니다.

중국식 탕을 예로 들자면, 면과 고기 조각이 들어갑니다. 그 고기 대신 글루텐으로 만든 고기나 두부 고기, 혹은 채식 햄 등 온갖 것을 넣을 수 있습니다. 생선도 채식으로 만들 수 있고, 그 어떤 것이라도 채식이 아닌 것과 완전히 똑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기술의 문제지요.

깨달음으로 가는 길은 위장을 통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요. 그러니 부인들은 부디 솜씨 좋은 손을 잘 활용해서 남편들이 함께 먹을 수 있도록 멋지고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주십시오. 여자들은 더 쉽게 합니다. 정말 그래요. 여자들은 뭔가를 믿으면 그냥 아무거나 먹습니다. (스승님과 대중 웃음)

그러나 남자들은 좀 과학적이고 현실적이라서 여자처럼 지나치게 감상적이 되진 않습니다. 여자는 정, 애정, 감정에 따라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뭔가를 믿으면 맛이야 어떻든 그냥 먹습니다. (대중 웃음) 그러나 남자의 경우는 보다 비판적이어서 먼저 입맛이 충족돼야 깨달음이 옵니다. (대중 웃음)

입문한 후, 오랫동안 스승님을 따라야만 합니까? 아니면 우리가 원할 때 언제라도 바꾸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까?

물론입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그 무엇이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결과는 같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같은 질문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스승님 웃음, 청중 박수)

입문식을 하는 데 얼마나 걸리죠? 개인적으로 행해집니까?

개인적으로 그리고 내면으로요. 그러나 외면상 입문식은 한번으로 족합니다.

관음법문을 Rose Crucian같은 종교와 함께 상용할 수 있습니까?

물론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종교를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단지 매일 2시간 반 명상을 하고 채식을 해야만 합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여러분은 카톨릭이나 불교, 다른 종교를 가져도 됩니다.

또 다른 질문이 있습니다. 이 방법과 다른 수행방법을 혼용하지 말라고 하셨는데 저는 몇 년 동안 다른 방법의 명상을 해왔습니다. 그러면 제가 스승님께 입문하면 그 방법을 그만두어야 할까요?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예. 그렇게 생각합니다.

예. 당신은 이미 알고 있군요. 우리가 어떻게 자전거 두 대를 동시에 탈 수 있습니까? 넘어지겠지요. 우리는 계율과 규칙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그런 것은 바로 우리 삶의 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 바로 변화나 불행, 죄책감 등을 예방하기 위한 거지요. 그래서 우리가 명상할 때 이런 것들이 없으면 부담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그러나 어떤 다른 경우를 잘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예수가 살았을 당시, 기억납니까? 누군가 예수에게 간음한 여자를 데리고 와서 재판을 해달라고 청했습니다. 그때 예수가 어떻게 했지요? 그는 그 여인을 용서해 주었습니다.

왜냐하면 특별한 경우였기 때문이었지요. 그 여인은 남편과 사랑하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그녀는 애인과 사랑을 하고 있었고 그와 정을 통했습니다. 그런데 그녀의 남편이 억지로 그녀와 결혼해 놓고는 매일 그녀를 아주 못살게 굴었습니다. 그러니 애인이 왔을 때 그들은 서로 기억하고 당연히 껴안았습니다. 그런 것을 간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소위 남편이라는 사람은 남편으로서의 의무를 충실히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아내를 동물처럼 대했습니다. 그리고 우선 그녀는 남편을 사랑하지도 않았습니다. 그가 그녀를 그런 식으로 대하는데 어떻게 그를 사랑하고 그에게 충실하겠어요? 무슨 뜻인지 알지요? 그것은 결혼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비록 그들이 결혼증명서가 있고 법원에 결혼을 등록했다고 해두요. 그래서 우리는 죄책감을 예방하고 우리의 행복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것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그것이 계율입니다. 사랑이 가장 좋은 계율이지요. 은총은 가장 높은 판결이지요. 그러나 우리가 이 세상에 사는 한 다른 사람의 행복을 지켜주고, 우리 자신의 평안을 지켜주는 이 세상의 좋은 시민이 되고자 몇 가지 규칙과 규범을 따라야만 합니다. 바로 이런 계율과 규칙이 여러분을 온갖 위험으로부터 지켜주는 이유입니다. 그게 전부예요. 됐습니까?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당신은 괜찮습니다. 괜찮아요.

저는 지금 지시서를 보고 있는데요.(M: 예) 신념을 가진 후에 모두 사인하고 싶습니다. 여기에는 제가 매일 2시간 30분 명상해야 된다고 씌어 있는데요.(M: 예) 불가능합니다. 제가 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어요. 어떤 면으로 제가 계율을 지킨다는 게 의심스럽습니다. 몇 년이 지나면 아마 계율에 맞춰 살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지금으로써는 확실치 않으므로 여기에 싸인함으로써 저 자신을 잘못 전하고 싶지 않습니다.(M: 이해합니다.)

당신은 매우 정직하군요. 아주 좋습니다. 당신이 잘할 수 있을 때까지 할 수 있는만큼 노력하십시오. 알겠어요? 제 얘기는 당신이 일부러 안 하려고 애쓸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됐어요? 그러나 당신이 처음 입문하면 그렇게 와서 앉아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 하루에 1시간, 30분, 또 30분씩 나누어서 하면 됩니다. 아니면 서서히 오늘은 30분 또는 1시간 하고 다음주나 내일은 1시간 10분씩 당신이 좋을 대로 천천히 늘려서 하면 됩니다. 그러나 일단 앉으면 당신은 일어나고 싶어하지 않을 것 같군요. 예. 문제는 앉는 것이 아니라 일어나는 거지요. 알겠어요?

예. 잘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 방법은 앉아 있으면 당신에게 아주 많은 즐거움을 주기 때문에 아마 당신은 앉을 기회만 찾을 것 같군요. 그러니 그 점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당신을 놓치지 않을 테니까요. 됐어요?

그것은 다만 우리가 진정한 계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게 하고 싶어서입니다. 당신이 일단 들어오면 열심히 해야 된다는 뜻이지요. 호기심으로 들어왔다가 다시 나가면 안 되지요. 이해합니까?

그러니 우리는 모든 것을 다 말해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사람들이 하루 2시간 30분 명상해야 된다고 말하지 않았다고 나를 비난하지 않겠지요. 자, 이제 끝내겠습니다. 그래서 모든 것을 말해 주어야 합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그러나 당신은 명상하는 것을 아주 좋아하게 되어 2시간 30분이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일 겁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간 있을 때 8시간, 10시간, 20시간 명상을 합니다. 아, 명상하기 아주 좋아합니다. 이것은 음식 같아요. 우리 영혼에 아주 맛있는 음식 같지요.

안녕하세요. 보울더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입문신청서 그쪽에 다른 사람의 질병을 고치기 위해 영적인 힘을 사용하지 말라고 씌어 있는 것에 대한 질문입니다. 그 점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왜냐하면 많은 사람들이 손으로 치료하거나 다른 종류의 치료를 하고 있는 사회에 제가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세요. 만일 당신이 치유가가 되기를 원하면, 치유가의 자격을 원하면 하십시오. 당신이 치료를 포함한 전체를 알기 원하면 여러분이 그 전체를 알 때까지 치료는 잠시 미뤄 놓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료함이 없는 치료를 할 수 있지요. 사람들이 여러분을 보기만 해도 치료가 됩니다. 어떤 류의 무드라를 취하거나 만질 필요도 없고 그들의 자장을 방해할 필요도 없지요.

어떤 경우에는 도리어 혼란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예. 그래서 사람들이 어떤 치유가에게 가서는 더 혼동을 일으키는 이유입니다. 혹은 오늘 어떤 사람을 성공적으로 치료했다 하더라도 그 사람이 내일 또 아프지 않으리라고 보장할 수 있습니까? 이해해요? 완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스승의 영혼은 그 순간 치료될 준비가 다 된 사람을 자장의 영역을 간섭하지도 않고, 그 사람의 업장을 방해하지도 않으면서 모든 사람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경우에는 그들의 진보를 더 빠르게 해줍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영적 치유에서는 여러분의 집을 깨끗이 청소해 주기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치유가 자신이 자아를 가지고 하기 때문에 자신의 업장의 이해 수준으로 행동하기도 하고 도리어 환자에게 부담을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한 가지 질병을 고칠 수 있지만 다른 면으로는 또 다른 선물(질병)을 받게 되는 겁니다. 결국에는 더 복잡하게 되고 맙니다.

그리고 환자는 영적 치유가를 통해 병이 나으면 자기 자신의 신의 힘이 내면의 치유 능력을 일깨웠다고 믿는 대신 치유가를 믿게 됩니다. 그것은 환자와 치유가에게 모두 위험합니다. 환자는 치유가를 믿게 되고 치유가는 자아가 더 강해집니다. 그러니 사람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구세주가 되는 것입니다. 즉 치료함이 없이 치료하는 거지요. 예수는 그 자리에 머무르지 않고도 이것 저것을 했습니다. 예수 자신이 바로 치유력입니다. 그는 치료함이 없이 치료합니다. 앎이 없이 치료하지요.

많은 사람들이 내가 병자와 맹인, 그와 비슷한 질병을 치료해 주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사실을 말하면 나는 전혀 그것에 대해 모릅니다. 내 자존심 좀 세워 주세요. 좋아요. 그들이 치료됐고, 나 또한 자존심의 부담이 없으니 나도 행복합니다.

그러니 모든 것의 치유가가 되십시오. 오직 병만 고치지 말구요. 바로 그 이유입니다. 마치 누군가 의사가 되려고 하면서 동시에 간호사로서 일하며 돈을 벌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무슨 뜻인지 이해하지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의사가 되기 위한 공부를 해야만 하지요. 돈과 순간의 이익을 위해 환자에게 간호사가 될 수는 없습니다.

그것 역시 유익하게 보이긴 하지만, 그렇게 되면 의사가 되어 모든 것을 알게 될 수는 없습니다. 단지 한계가 있는 간호사가 될 뿐이지요. 됐어요? 그래서 우리의 길을 따르면 전체를 추구하는 겁니다. 그러면 그 안의 모든 것을 갖게 됩니다. 그러나 치료의 길을 가게 되면 오직 병만 치료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겁니다. 그리고 다른 것은 잊는 거지요. 예. 즉 신의식의 99.9%는 잊게 됩니다. 그래서 그 일을 그만두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됐어요?

결혼하지 않으면 성적 관계를 갖지 말라고 한 내용에 관해 질문하고 싶습니다. 누군가와 일대일의 관계를 유지한다고 서약하는 건가요?

결혼하지 않은 상태에서요? 맞습니까?

결혼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괜찮습니다. 결혼이란 결혼증명서를 뜻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그것은 당신이 결혼 상대나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면 제3자로 인해서 그 관계를 일부러 깨지 말라는 뜻입니다. 알겠어요? 그게 전부입니다. 결혼이란 교회에 가서 당신의 이름을 써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 뜻이 아닙니다.

됐습니다. 그러니까 일대일의 관계 이외에 간음을 하지 말라는 말이군요. 일대일의 관계는 바로 결혼과 마찬가지라는 뜻이지요?

예. 그런 경우에는 결혼과 같습니다. 옛날에는 결혼증명서가 없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예.

또 다른 질문이 있습니다. 이 방법과 다른 수행방법을 혼용하지 말라고 하셨는데 저는 몇 년 동안 다른 방법의 명상을 해왔습니다. 그러면 제가 스승님께 입문하면 그 방법을 그만두어야 할까요?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예. 그렇게 생각합니다.

저 또한 다른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제 아내에 관한 건데요. 제가 이번주에 채식에 관한 스승님의 책자를 받았을 때 아내는 매우 불쾌해 했습니다. 제가 이 길을 따를지도 모른다는 인상 때문이었습니다. 그와 더불어 오늘 알게 된 것은 술을 끊고 하루 2시간 30분 명상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지금 당신은 정말 곤경에 빠져 있군요.

예. 저는 큰 문제에 부닥쳤어요.(스승님과 모든 사람들 웃다) 정말 문제예요.

그런데 오늘 당신 부인이 여기 왔습니까?(아니오) 아니라구요? 그러면 곤란하겠군요. 또 다른 문제거리지요. 부인이 여기 왔다면 나와 얘기할 수 있었을 텐데. 예.

제가 오자고 했는데 그녀가 오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그것 봐요.

그래 제 질문은 더 이상의 어려움을 만들기 원치 않기 때문에 입문을 해야 하는지 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가족간의 어려움이군요. 예.

저는 아내를 사랑하고, 관계를 잘 유지하고 싶습니다. 저를 도와주세요.

예. 만일 당신 부인이 여기 왔다면 좀더 좋았을 텐데요. 그러나 해봅시다. 영혼은 자유를 원합니다. 그리고 역시 우리는 이 세상에서의 의무와 책임을 갖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이 두 가지를 동시에 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지요. 왜냐하면 어떤 부부는 둘이 똑같은 길을 가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 동수의 예를 들면 그는 입문한 사람이지만 그의 부인은 오늘부터 남편을 따르기로 했으므로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이 경우에 우리는 좀더 재치가 있어야 하지만 당신의 경우에는 사랑이 더 필요합니다. 부인에게 전과 똑같이 앞으로도 사랑하겠다고 말하십시오. 그리고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당신에게 그녀가 꼭 필요하다고 말하십시오.

당신이 무엇을 하든 부인의 사랑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하십시오. 열심히 추구하기 위해서 부인의 도움이 필요하고 이 길을 수행하는 동안 당신의 부족함을 극복하기 위해 부인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하십시오. 알겠어요? 그리고 당신은 좀더 안정되고, 편안한 남편이 될 겁니다.
그것이 부인에 대한 당신의 사랑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고 도리어 두 사람의 관계를 더 좋게 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채식이 사랑하는 결혼생활에 전혀 방해되지 않는다고 하십시오.

우리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고기를 먹다가도 가끔 다른 것을 먹잖아요. 어떤 때는 돼지고기 또는 쇠고기, 때로는 치즈를 먹습니다. 안 그래요? 가끔 다른 맛으로 먹는 거지요. 부인이 립스틱을 바르지만 당신은 바르지 않습니다. 왜 항상 둘이 똑같이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당신은 서로 다른 것을 하지만 서로 사랑하며 서로의 흥미를 다양화해서 새로운 관심으로 서로의 관계를 새롭게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하는 것을 방해하거나 똑같이 하지 않으면서도 당신의 관심에 부인도 관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당신 역시 부인을 따르거나 방해하지 않으면서 그녀의 관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치 남자는 축구를 하러 나가고, 여자는 클럽에 나가서 여성의 권리와 평등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 것은 좋습니다.

부인에게 그런 건 좋다고 하십시오. 당신의 자유와 연방정부의 법에 명시된 것처럼 당신의 신앙과 종교의 자유를 인정해 달라고 하십시오. 상대방이 서로 같은 것을 먹고, 같은 것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 결혼에 포함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결혼이란 죽음이 서로를 갈라놓을 때까지 서로 도와주고, 어떤 난관에도 서로 힘이 되어 주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지 우리가 서로 고기를 먹고 축구를 해야 된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서로 융통성 있고 생기 있는 관계이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관계는 끝나 버리고 맙니다. 부인이 지금은 당신에게 채식을 못 하게 한다 하더라도 나중에 당신은 채식을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부인이 당신으로 하여금 나를 따르지 못하게 한다 하더라도 아마 당신은 후에 나보다 못한 사람을 따를지도 모릅니다.(스승님 웃다) 안 그래요?

당신은 나를 따르는 게 아니고 내 가르침을 따르는 겁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내 가르침에 마음이 끌렸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이성, 지성이 내가 말하는 것에 끌렸기 때문이지요. 그것이 당신이 여태 생각해 오던 것이었습니다.

이제 내가 그것을 틀림없다고 단언한 것뿐입니다. 그러니 가서 부인에게 당신의 법적 자유를 달라고 부탁하십시오. 그게 전부입니다. 결혼의 노예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결혼이 너무 융통성이 없고 숨막힙니다. 부인에게 노예 남편을 원치는 않을 거라고 말하십시오. 만약 그렇다면 부인에게 안 좋습니다. 됐어요?

남편은 남성다운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여성에게 호감이 가는 것은 바로 남성적인 면모를 가진 남자입니다. 부인이 당신을 여성이나 양, 노예로 만들기 원한다면 결국에는 당신의 매력을 잃게 될 겁니다. 만일 부인이 그런 류의 남편을 원한다면 남성을 고르는 데 실수를 한 겁니다. 그녀는 개나 양을 골랐었어야 했습니다.

당신을 제한함으로써 부인은 스스로를 격하시키고 있습니다. 그건 그녀가 그만큼 관대하지 못하다는 것이고, 그녀의 삶이 당신의 모든 행동을 싸안을 만큼 위대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부인에게 그렇게 말하십시오. 당신을 조정함으로써 스스로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범인을 잡을 때 경찰은 자신을 범인과 함께 묶습니다. 서로 묶여서 어디든지, 화장실까지 같이 갑니다.(웃음) 나쁘지요. 예. 우리는 서로의 자유를 허락해야 합니다. 그러면 그 결혼은 항상 건강합니다. 특히 남자가 도박하러 가거나 다른 여성에게 가지 않고 바른 방향으로 가게 되면 더욱 그렇습니다.

그는 비폭력적인 채식주의자가 되지요. 그리고 명상하며 신의 훌륭한 본질을 향해 갑니다. 여성은, 좋은 아내는 이것을 100%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러니 부인에게 좋은 아내가 되기를 원하는지, 또는 다른 방향을 원하는지 물어보십시오.

그녀에게 이치에 맞게, 그러나 사랑스럽게 설명하세요. 그리고 그녀를 사랑하고 그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말하십시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이 그녀이고 스승은 두 번째라고 하십시오.(스승님 웃다)

부인에게 그렇게 말하십시오. 스승은 오직 교사일 뿐입니다. 당신은 나를 가끔 보지만 부인은 매일 봅니다. 그러니 부인이 당신에게 더 중요합니다. 부인은 단지 본인의 중요성을 잃을까 두려워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사실이 아니지요.

입문 후 당신은 업과 의무에 대해 더 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더 좋은 남편, 아내가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는 '대등한 거래'를 충실히 이행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남편, 아내로서의 의무를 소홀히 해서는 자유로워질 수 없습니다. 알겠어요?

그리고 부인은 나를 또 하나의 여성으로 오해한 겁니다. 그녀에게 나는 여자도 아니고 남자도 아니라고 말하세요. 그리고 난 이쁘지도 않다구요. 그리고 금발머리와 푸른 눈을 가지고 있지 않으니 걱정 말라고 하세요.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