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수행 > Master Story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Master Story

명상 수행

본문


내가 불교 선승들과 공부하고 있을 때, 그들은 나에게 이렇게 앉아서 명상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스승님이 등을 곧게 세우고 앉아 코를 내려다보는 자세를 취하시다.) 눈을 뜨고 하라는데, 내게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내 코와 바닥만이 보였지요! (웃음) 그러다가 어느 날 피곤해서 눈을 감았더니 모든 것이 왔습니다. 그래서 더 이상 그들의 말을 귀담아듣지 않았습니다. (스승님 웃음) 내 방식대로 했지요.

나는 전에 많은 스승들과 공부했습니다. 깨달음을 추구하면서 많은 스승들을 만났습니다. 선사들 중의 한 분이 내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명상할 때는 가부좌를 하여라. 가부좌를 할수록 네게 더 좋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엉덩이를 붙이고 앉아 다리를 꼬았습니다. 끔찍했지요!

그리고 눈을 제대로 감지 않거나 움직이거나 긁적거리면 “땅” 하는 소리가 났습니다. (스승님이 막대기로 때리는 자세를 취하시다.) 그러면 온몸이 흔들거립니다. 아무튼 (빛도 없고)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이완하기로 했습니다. 그러자 모든 천상의 존재들이 왔습니다. (스승님 웃음)

그들은 내게 말했습니다. “잠자리에 들어서도 누워서 명상할 수 있다.” (내가 여러분에게 말한 것과 같습니다. 맞습니다. 누워서 명상할 때는 부처처럼 오른쪽으로 누워야 합니다.) 아무 문제없습니다. 나는 그렇게 합니다. 하지만 난 누워서 아무리 명상해 봐도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잠이 들자, 오! 모든 것이 있었습니다! (스승님 웃음)

그런데 누워서 몇 시간 동안 애썼을 땐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나는 몹시 지쳐서 눈이 침침해지고 아파 왔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말했지요. “오, 이제 가서 자야겠다.” 내가 잠이 들자 빛이 왔습니다. 오른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려고 했었는데 온통 빛으로 가득해서 더 이상 잠들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에게 맞는다고 생각되는 방법으로 하십시오. 여러분이 빛을 보고 싶다면, 심지어 바닥을 뒹굴어야 한다 해도 그렇게 하십시오! 나는 여러분에게 꼭 가부좌를 해야 한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쉽게 잠들지 않을 뿐입니다. 하지만 나중에 여러분이 진보한 뒤에는, 자신의 몸과 마음을 시험해 보면서 즐겨 보십시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