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는 스승을 찬양하며 > 수행의 길목에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수행의 길목에서

살아 있는 스승을 찬양하며

본문


아주 오래전, 너무 오래되어 사람을 비탄에 빠지게 하는 것 같다. 내가 영혼의 고향을, 영원한 천국을 찾기 시작한 때가 창세기였던가, 원시시대였던가?

인생은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인생이란 기껏해야 백년도 안 되는 것을, 부자건 가난뱅이건, 우리는 결국 죽어야만 한다. 그러나 윤회는 무한히 계속된다. 영혼의 목적지에 대해 아무런 생각이 없다면 우리가 어떻게 견딜 수 있겠는가? 나는 대중기공과 점성술에서부터 전통불교, 도교, 그리고 유교 경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낮과 밤을 탐색하고 명상하는 데 허비했다. 다양한 기공법과 경전암송, 명상에 이르기까지 나는 무수한 밤낮을 탐구하고 수련하는 데 보냈다. 하지만 나는 천국의 빛이나 어떤 조금의 기미도 체험하지 못했다. 나는 속세와 떨어진 격리된 곳에서 사느라 5년을 허송했다. 진리를 찾는다는 신실한 마음만을 간직한 채 친구와 친척들과도 소원(疏遠)해졌으며 부모형제도 소홀히 했다. 그러나 결국 남은 것이라곤 후회의 긴 한숨뿐이었다. 나는 학창 젊은 시절에 친구와 친척을 버리고 깊은 산 속에서 은둔 수행하기도 하고 세계 곳곳을 다 돌아 다녀봤지만 결과는 두 줄기 눈물뿐이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을 찾을 수 없는 것은 인생에서 최대의 고통이다. - 마치 엄마 없는 아이처럼.

운 좋게도 내가 가장 지치고 절망적일 때 나는 인생의 전환점을 맞았다. 어느 늦가을 아침, 나는 동지나해를 바라보며 한숨짓고 있었는데 마치 동화 속의 이야기처럼 기적이 일어났다. 나는 우연히 '즉각 깨닫는 열쇠'를 보게 되었다. - 이것은 불가사의한 경전이요, 진리의 구현체, 최상의 음식, 번쩍이는 빛, 중생을 구제하는 지혜의 방주인 것이다!

이제 나는 내 영혼의 어머니가 천국으로부터 아름다운 섬, 포모사에 이미 내려와 계시다는 것을 안다. 우아하고 섬세한 옥체를 이끄시고 온 세상을 다니시며 고생도 마다 않고 온갖 풍파를 다 견뎌내시는 우리의 확고하고 단호하신 어머니, 모든 걸 감싸는 그녀의 사랑은 필리핀의 피나투보 화산폭발에서 미국 남부 캘리포니아의 산림화재에 이르기까지, 서유럽의 여러 나라에 타격을 준 홍수해로부터 피 흘리는 홍콩 어울락 난민들에 이르기까지 세계의 구석구석에 퍼져있다. 수많은 길 잃은 갈망하는 영혼들에게 집으로 돌아가는 길을 가르쳐 주시며, 자연과 인위적 재난으로 인해 고통 받는 무수한 희생자들에게 천국의 어머니는 더 없이 따뜻한 도움의 손길을 펼친다.

나는 뛰어가 어머니의 어깨를 껴안고 “어머니, 저 돌아왔어요!"라고 얼마나 외치고 싶었던지. 방탕한 아들이 돌아온 것 보다 더한 경사가 어디 있겠는가! 그러나 포모사 해협은 우리를 갈라놓고 있어 나는 슬픔과 기쁨이 범벅이 된 눈물을 흘리면서 중국대륙의 형제들과 함께 위안을 찾을 수 있을 뿐, 어머니의 사진을 부여잡고 목 터지게 어머니를 부르면서 모자지간 재회할 날이 하루 발리 오기를 갈망하면서 그녀의 소식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 나는 "바다 저편 포모사 해협은 너무 깊고 어머니는 대양 저편에 있네."라는 아름답지만 가슴 뭉클한 노래가 생각난다.

나는 살아 있는 깨달은 스승이신 당신을 찬양하고 싶습니다. 당신은 붓다이며, 옥황상제이며, 알라이며, 성모이며, 모든 중생의 어머니며, 우주의 어머니이십니다. 당신은 태양이 모든 생물에게 필수적인 것처럼 절대적이면서도 공기처럼 눈에 띄지 않습니다. 이 세상에 당신 말고는 영원한 사랑도, 전능한 힘도 없습니다.

당신의 무언의 사랑의 가르침을 통해서만이 태초 이래 길 잃은 중생들이 즉각개오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초세계적인 빛과 소리의 안내에 의해서만이 무수한 영겁동안 윤회의 고통으로부터 영원히 구제될 수 있습니다. 당신 없이는 우리는 길 잃은 아이일 뿐, 아무도 영혼의 고향, 영원한 천국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당신 없이는 출가승이 된다는 것은 허상이며 수행하는 것도 헛된 것입니다. 온갖 고된 여정은 수포로 돌아갈 것이며 견딜 수 없는 모든 고통도 결코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엄마만이 세상에서 최고'라는 제목의 감동적인 노래가 사람들의 눈물을 흘리게 한 이유를 이제야 이해하겠습니다. 이것은 수많은 세월동안 잃어버렸던 어머니를 향한 가장 절절한 영혼의 부르짖음입니다. 이것은 가장 순수하고 높고 신실한 사랑입니다!

살아 계신 스승님, 영혼의 어머니, 당신의 경이와 헤아릴 수 없는 보물들... 당신을 찾는 사람은 누구나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하고 부유한 사람이며 그들은 영원한 행복을 성취했으므로 모든 것을 가진 것입니다.

- 뉴스잡지 43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