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쾌한 명상은 수면보다 낫다 > 수행의 길목에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수행의 길목에서

상쾌한 명상은 수면보다 낫다

본문

과거에 나는, 사람은 8시간을 푹 자야만 좋고 밤 동안 일하거나 너무 늦게 자거나, 잠을 제대로 못 자면 다음날 기분이 안 좋고 일하는 데도 지장이 있다는 깊은 고정관념을 지녔었다.

이런 개념들은 내가 군복무를 할 때까지 변하지 않았다. 그 당시 땅을 파는 일과 친먼의 외곽 섬들에서 전쟁 대비 작업을 했기 때문에 나는 종종 잠을 충분히 자지 못했다. 휴가 동안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가슴에 ‘휴가 배지’를 달고 더 오래 잤다. 그때 나는 매일 평균 다섯 시간을 잤다. 보다 더 조금 자기까지 했다. 그러나 군복무 2년 동안 내 마음과 육체의 건강상태는 최상의 상태였다.

한번은 잠도 못 자고 밤새워 일을 한 뒤에 지휘관이 우리를 2시간 동안 쉬게 했던 일이 기억난다. 그 두 시간 동안 잠을 잔 후 나는 호랑이 같은 힘과 생기가 넘치는 것을 느꼈다. 그것은 3일 동안 잠을 잔 것과 같았다. 나는 나폴레옹이 며칠 동안 전혀 잠을 자지 않고도 잠깐 동안 휴식으로 군대를 통솔하고 완전한 활력을 유지한 것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나는 궁금해졌다. 어떻게 그저 두 시간의 잠으로 인체의 에너지를 모두 완전히 재충전할 수 있을까? 나는 그 답이 아마도 수면의 질에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군복무 후에는 잠잘 시간이 더욱 많았다. 그러나 나는 침대에 누워 있을 때 자주 꿈을 꾸었지만 잠을 잘 수 없었다. 빈번하게 나는 새벽녘까지 밤새 깨어 있는 듯했다. 비록 내가 온전히 8시간을 누워 있었을지라도 일어났을 때는 정신이 피로했다. 수면 부족 같았다. 그것은 군인이었을 때 매일 너무나 탈진해서 눕는 순간 즉시 잠으로 빠져들어 꿈도 꾸지 않던 때와 완전히 달랐다. 내가 일어났을 때마다 단 5분 경과한 것 같았다.

입문 후 스승님은 우리에게 단지 작은 ‘숙제’를 하라고 요청하신다. --5계를 지키고 두 시간 반 명상하는 것이다. 초기에 나는 이것이 뭐 어려울까, 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사실 나는 자주 숙제를 충실히 하지 못했다. 종종 바쁜 일과와 작은 문제들, 그리고 세 살배기 아들을 재우기 위해 무제한의 에너지를 쏟아 붓는 일 때문에 아내(동료수행자)와 나는 지치곤 했다. 명상을 시작한지 한 시간도 채 안 되어, 대개는 시간이 너무 늦었고 다음날 일하러 가야 한다는, 잠자기 위한 엉터리 핑계를 만들어 내곤 했다.

그러므로 형제자매 여러분, 명상은 우리에게서 잠을 빼앗는 것이 아니라 대신 휴식 상태를 늘려 주는 것이며 우리를 더욱 만족스럽게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잠을 줄일수록 명상할 시간을 더욱 많이 갖게 된다는 것이 사실이겠지요.

- 뉴스잡지 80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