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통해 숨은 재능을 계발한다 > 수행의 길목에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수행의 길목에서

일을 통해 숨은 재능을 계발한다

본문


시카고에서(미국 일리노이 주) 열린 세계 영적 지도자상 시상식 기간 중 자원해서 식사 준비에 참여한 이후 나는 현재까지도 주방일을 하고 있다. 그후 나는 더 행복해지고 더 고양된 느낌이다.

요리를 담당한 사람들은 겨우 10여 명에 불과했는데 스승님께서 당신 옆으로 와서 앉으라고 하셔서 대단히 영광스러웠다. 그 당시 스승님께서는 다음 날 저녁에 무대에 올려질 공연들을 심사하고 계셨다. 스승님은 심사하는데 진지하게 몰두하셨고, 난 깊은 인상을 받았다. 난 총 연습과정을 주의깊게 지켜보았다. 그 중에는 30점 밖에 줄 수 없는 공연도 있었다. 스승님이 지적하신 대로 고치자 나중에 정식으로 무대에 올려졌을 때 그 공연들은 100점짜리 공연으로 바뀌었다.

스승님의 일에 참여함으로써 나는 우리가 성심껏 일을 한다면 스승님께서 이를 아시고 모든 세세한 면에서 바로잡아 주셔서 우리가 더욱 일을 완벽하게 해나갈 수 있도록 하신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예를 들면 종종 난 내가 한 일이 잘 되었다고 생각했는데 그럴 때면 갑자기 거주 제자가 와서 냄비가 덮이지 않은 점을 지적하곤 했고, 주의깊게 처리하지 않은 부분이 있는 경우에는 동수들에 의해 지적당하곤 했다.

함께 일하는 동수들 사이에서 항상 염두에 두고 얘기를 하던 것은 스승님의 가르침에 대한 것이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영적 분위기와 정신이 고양되었다. 천성적으로 인간은 대부분이 게으르다. 스승님의 일을 하면서 동수들은 서로 그런 점을 일깨워주며 게으름을 극복했다. 또한 스승님의 일을 하면 할수록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헌신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었고, 우리들이 따라야 할 본보기로 삼았다. 예를 들어 한번은 작업조에 들어간 적이 있었는데, 많은 사형 사저들이 단체명상이 시작되는 시간보다 훨씬 일찍 도착해서 다른 동수들이 안정된 명상을 할 수 있도록 명상홀을 완벽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점을 그때서야 알았다.

게다가 주방일은 언제나 분주했다. 주방의 동수들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명상을 하곤 했다. 그들은 일분 일초를 아껴 더욱 집중을 했다. 스승님의 일에 더 많이 참여한 동수일수록 수행에 더욱 열심이고 확고하며 더욱 올바른 개념을 갖고 있음은 아주 분명하다. 자주 일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전 단체에 의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마치 서로 돕는 가족들 같이 수행의 길목에서 더욱 행복해지는 것이다.

주방조의 책임자로 승진되고 나서부터는 일을 분담하는 문제외에도 각 개인의 개성을 고려하고 대화하는 기술을 배워야 했다. 난 상담자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동수들을 세심하게 보살피고 이해를 해야 전 단체를 잘 이끌어나갈 수 있음을 깨달았다. 난 주방 동수들에게 입문해서 살아계신 스승님을 따를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기회인지를 종종 얘기하곤 했다. 스승님의 일은 공덕과 인연이 있어야만 할 수가 있다. 주방일을 할 기회가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건 아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

한번은 뉴스그룹이 TV 방송국으로 비디오테이프를 보내는 것을 도와준 일이 있었다. 그날 우린 필름을 편집하는 것을 재빨리 마치고 시간에 맞춰 방송국에 도착했는데, 방송국에 막 당도했을 때 주차할 곳을 찾을 수 없었다. 그때 나는 우리가 이 세상에 살기 위해서는 얼마나 힘들게 분투해야 하는지 깨달았다. 여러 종류의 일에 참여함으로써 우리는 개발해야 할 숨겨진 능력을 더 많이 발견할 수 있다.

현재 동수들의 수가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봉사할 기회가 많이 있다. 우리 각자가 조금씩만 더 노력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영적인 길로 순조롭게 발을 들여놓을 수 있을 것이다.

- 뉴스잡지 74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