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먼 쇼 > 영화 이야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영화 이야기

트루먼 쇼

본문

truman.gif

여러분은 자신이 이 세상에 속하지 않으며, 주변의 모든 것이 거짓되고 주변 사람들이 가짜처럼 느껴진 적이 있는가?

트루먼 쇼(1998년 제작)의 주인공의 느낌이 런 것이었다. 그의 삶은 엄마 뱃속에 있었을 때부터 TV드라마로 만들어져 하루 24시간의 생활이 전세계 시청자들에게 방송되었다. 트루먼의 부모, 아내, 가장 친한 친구까지 극중 연기자였으며, 그의 고향인 고립무원의 씨헤이븐(Sea haven)은 사실 5000개의 카메라가 숨겨져 있는 거대한 무대였던 것이다. 트루먼은 이런 사실을 몰랐지만 외부 세계로 가려는 내면의 갈망을 멈추지 않는다.

그가 바다를 항해하지 못하도록 감독은 많은 사건들을 통해 그에게 정신적인 충격을 주는데, 바다에서 아버지의 죽음을 겪게 하여 트루먼에게 죄책감을 느끼게 하는 것도 그 중 하나였다. 그 이후 트루먼은 바다 여행을 시도하지 않는다.

그를 동정했던 사람들이 진실을 말해주지 않았다면 그의 삶은 없었을 것이다. 예로써 그가 대학에 다닐 때 한 여학생(여배우)은 "이곳의 모든 것은 가짜야, 모두 너를 위한 것이지. 하늘, 바다, 모든 것이 TV 세트이고, 사람들은 모두 연기자일 뿐이야"라고 말하며 진실을 전해 주려 한다. 그녀는 그 일로 섬에서 쫓겨난다.

당시 트루먼은 그녀의 말이 무슨 뜻인지, 사실이 어떤지 이해하지 못한다. 그녀가 씨헤이븐에서 사라진 후 그는 계속 그녀를 찾고자 하지만 소용없었다.

그러던 어느 날, 깊은 슬픔에 잠겨 있던 그는 사랑하는 그녀가 했던 말들을 떠올리기 시작한다. 그때부터 주변 상황의 이상한 점을 하나씩 눈치채게 되고 진실을 알고자 필사적으로 노력하기 시작한다. 얼마 후 그는 이곳을 벗어나려는 갈망이 클수록 그를 이곳에 묶어 두려는 힘도 강해진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이야기는 세세생생 이 환상의 세계에 묶여 있는 우리 상황과 굉장히 유사하다. 우리는 진실과 동떨어진 채 이 세상에 묶여 있다.

"이 세상엔 진짜가 없다. 너만이 진짜다. 그래서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것이지"라고 한 트루먼 쇼의 감독의 말처럼 말이다. 트루먼은 진짜이기 때문에 환상의 세계에 살고 있을지라도 자유로운 선택을 할 권리가 있다. 그는 목숨을 걸고 이 환상의 세계를 벗어나 진실을 구할 수도 있고, 아니면 시청자의 환호 속에 조작된 풍요로워 보이는 안정되지만 거짓된 삶을 계속할 수도 있다.

하지만 트루먼은 진실을 선택했고, 진실을 찾는 과정에서 친구와 친척들의 반대에 부딪히고 생명을 잃을 뻔하기도 하는 등 많은 어려움도 겪지만, 진정한 자유를 향한 트루먼의 확고한 태도는 시청자에게 감동을 전해 준다. 결국 감독도 더 이상 트루먼을 조정하거나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트루먼은 자유를 찾아 사랑하는 여인을 만나게 된다.

진정한 자유를 향한 트루먼의 용기는 모든 이, 특히 관음법문 수행자들의 귀감이 된다. 어떤 이는 쉽게 수행을 하지만, 수행상 많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도 있다. 삶의 양태가 어떠하든, 우리는 그것이 우리의 진정한 집이 아니라는 것을 명확히 알고 이해해야 한다. 우리가 신을 향한 진실하고 신실한 사랑과 갈망을 품고 있을 때 비로소 우리는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진리를 깨닫게 될 것이다.

- 뉴스잡지 123호에서 -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