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페이지 열람 중
수행은 두뇌를 고친다 입문한 후 생사를 해탈하더라도 여러분은 계속 수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의 두뇌가 여러분이 성불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면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두뇌는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네가 성인이라고? 웃기지 마!"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그런 말을 할 수도 있지요. 스스로 자신감이 없다면 무슨 부처가 된들 소용이 없습니다. 또 그런 부처가 되어 무슨 일을 할 수 있겠습니까? 우리는 최고의 경지에 걸맞은 태도를 지녀야 합니다. 자신을 잘 훈련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우리 …
관음법문 명상은 어디서 하는 건가요?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공원이나 정원, 혹은 버스 안이나 비행기 안에서도 할 수 있지만 운전할 때만은 안 됩니다! 절대 안 됩니다! (웃음) 명상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내면의 빛을 관(觀)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천국의 음악을 관하는 것입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은밀히 해야 합니다. 그것이 더 좋습니다. 입문할 때 모두 설명해 주겠습니다. 하루에 얼마나 명상해야 합니까? 그것은 여러분이 얼마나 빨리 …
불경에는 8만 4천 가지 법문이 있다고 합니다. 금강경을 보면, 모든 법문은 자비롭고 동등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능엄경에서 부처님은 '말법시대'의 중생들은 관음법문을 수행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것은 중생들에게 관음법문이 보다 적절하기 때문입니까? 더 적절한 것만이 아닙니다. 원래 중생은 관음법문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 점에 대해 좀더 분명하게 얘기하죠. 우리는 관음법문을 수행하기 위해 사람으로 태어납니다. 그런데도 관음법문을 수행하지 않는다면 사는…
우리는 새로운 업을 짓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를 고통 속에 빠지게 하는 새로운 응보를 더 이상 만들지 마십시오. 계율을 지켜야 하고 밤이나 낮이나 영적인 힘으로 방심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죽을 때에 무엇을 바라건 그걸 얻게 됩니다. 그것이 문제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아는 사람들은 별로 없습니다. 그것이 바로 그들이 지옥에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지옥에 떨어지는 이유입니다…
관음법문의 내면의 빛과 진동이 우리 몸의 모든 세포를 변화시킵니다. 그것은 우리의 진동수를 점점 빠르게 만듭니다. 진동이 빨라질수록 여래의 등급에 더욱 가까워집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우리가 어찌 부처(완전히 깨달은 존재)가 될 수 있겠습니까? 그것을 왜 '여래'라고 부르는지 아십니까? 여래는 오지도 않고 가지도 않는 존재를 뜻합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여래가 오고 가기를 너무 빨리 해서 마치 오지도 가지도 않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그는 많…
우리가 관음법문을 알고 난 후에는 이 우주를 얻게 됩니다. 우리의 영혼은 지금 우리가 그것을 얻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족스러운 것입니다. 그래서 관음법문을 수행한 후에는 물질적인 것들을 그리 많이 원하지 않게 됩니다. 좀더 수행한 후에는 붓다나 신이 되는 것에도 상관하지 않게 됩니다. 내면으로 우리가 붓다이고 우리가 신임을 알게 됩니다. 두뇌가 아닌 지혜, 진정한 자아는 내면의 진정한 스승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더 행…
모든 질병은 마음에서 옵니다. 원래는 이른바 '나'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내가 아프다"라는 개념조차 없습니다. 병이 시작되었을 때 단호히 그것을 거부하고 자기에게 병이 있다는 생각조차 하지 않으면 병은 곧 도망쳐 버립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너무 약해서 항상 "아이고! 여기도 아픈 것 같고 저기도 불편한 것 같아!"라고 느끼지요. 빈번히 이런 생각을 갖는 것은 마치 문을 밀어 조그만 틈을 내놓는 것과 같습니다. 처음에는 조…
수행은 입문하는 때부터 시작되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어제 여러분들에게 콩하이 스승의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그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20년 걸려 배우는 밀법을 단 3개월 만에 배웠습니다. 그의 스승은 그에게 "너는 다 배웠다. 더 이상 배울 게 없다"고 말했지요. 어제 나는 천태종의 다른 출가승 이야기도 해 주었습니다. 그는 콩하이 스승에게 자신을 제자로 받아들여 밀법을 모두 전수해 달라고 사정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도 똑…
관음법문이 왜 그처럼 강력할까요? 그것은 내면에 있는 가장 중요한 급소를 열어서 우리와 스승이 하나가 되게 하고 하느님과 하나가 되게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진아, 즉 신성 또는 불성을 이끌어내 우리의 일상을 돌보게 하고, 우리를 교육하도록 하고, 우리의 진아가 누구인지를 상기시키며, 내면의 지혜를 일깨워 줍니다. 그것이 관음법문이 그처럼 힘이 있는 까닭이지요. …
관음법문은 시작하는 점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 후 스승은 모든 사람에게 개개의 방법을 줍니다. 말하자면 덤으로 주는 "추진력"이지요. 우는 사람도 있고, 웃는 사람도 있고, 기뻐하는 사람도 있고 다소 비탄에 잠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모든 것은 항상 변하기 마련입니다. 언제나 즐거울 수만도 없고 언제나 슬프지도 않습니다. 어떤 상황에 놓이건 여러분은 나날이 진보하는 것만을 느끼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