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만이 유일한 종교이다 <2> > 인터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인터뷰

사랑만이 유일한 종교이다 <2>

본문

love_only1_h.jpg

기자 '즉각적인 깨달음'이란 무엇입니까? 저는 모르겠습니다.

스승 깨달음은 빛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즉시 천국의 빛을 볼 수 있도록 누군가 도와준다면, 그것을 '즉각적인 깨달음'이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사람들을 돕는 방식이지요. 사람들이 빛을 보고 천국의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된다면, 그것이 바로 신으로부터의 메시지입니다. 그것이 성경에서 말하는 '말씀' 입니다.
"말씀이 하느님이며 그 말씀은 하느님과 함께 있다" .... 기억하지요? 말씀, 그것이야말로 우리가 신으로부터 들을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그 말씀을 듣는 순간이 깨달음의 순간입니다.

하느님의 말씀, 하느님으로부터의 메시지는 듣기 어렵습니다. 빛을 보는 것도 어렵지요. 그렇지만 어떤 사람들은 깊은 기도 중에, 깊은 슬픔이나 혹은 일시적인 무의식 상태에서 물질세계 대신 더 높은 세계와 연결되어 빛을 봅니다. 그러나 드물게 일어납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빛을 볼 수 없거나 자신이 신의 메시지를 들을 수 없다면, 여러분은 더 빨리 보고 듣도록 도와줄 수 있는 누군가를 찾습니다. 그런 과정을 우리는 진리를 구한다, 선생을 찾는다고 말합니다. 누구든 여러분에게 즉시 빛을 보고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사람은, 이른바 영적인 교사입니다.

기자 언젠가 한 친구가 말하길, 절대로 신체적인 외양이나 치장으로 사람을 판단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가운데는 높은 소명을 가진 사람이나 차원높은 영혼들도 있기 때문이라고요. 그리고 우리가 매일 걸어다니는 동안, 우리의 상상 이상으로 영적으로 진보된 사람들 옆을 지나친다고 하더군요.

스승 예, 이런 모든 것을 아는 사람들은 영적으로 매우 진보된 사람들입니다.

기자 저는 최근 록클론 가수인 티나 터너의 비극적인 생애에 관한 영화 "사랑이 무슨 상관인가"를 보았습니다. 이 영화는 불교의 경구로부터 시작되었는데, 기억나는 대로 요약하면, "가장 아름다운 연꽃은 가장 두터운 진흙 속에서 피어난다." 는 뜻이었습니다. 당신은 갈등과 고통, 비극에 어떤 이로움이 있는지, 혹은 그것이 알려주는 무언가가 있다고 믿습니까? 악으로부터 선을 찾을 수 있습니까?

스승 아니오, 저는 그렇게 믿지 않습니다. 선은 결코 악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물론 어떤 것은 괜찮지요. 만약 이런 고통이 우리를 일깨우고 삶의 본질이 덧없다는 것, 그리고 우리가 영위하는 삶이 때로는 고해라는 것을 깨닫게 한다면 그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런 고통을 겪지 않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우리는 괴로움을 낳는 고통의 씨앗을 심는 일을 가급적 피하고, 깨어 있는 편이 더 좋습니다.


love_only1_sh1.jpg

기자 양과 음, 선과 악, 고통을 가지고 있음으로써 삶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 가능한가요?

love_only_a.jpg스승 네, 물론입니다. 우리가 이 세계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그렇게 해야만 합니다. 모두 피할 수 있다고 말하기엔 너무 늦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통을 자신의 음양의 일부로, 긍정과 부정의 균형으로 받아들여야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미래에 싹틀 고통의 씨앗을 더 이상 뿌리지 않습니다. 그것이 첫째입니다. 둘째, 우리는 이웃에게도 고통의 씨앗을 뿌리지 않습니다. 또한 명상을 통해 신을 생각함으로써 매일의 삶에 긍정적인 정신을 더욱 강하게 하여 과거 행동들의 결과를 최소화할 것입니다. 알다시피, 그것이 올바른 방식입니다. 실제로 모든 일에는 방도가 있습니다.

기자 당신은 우리 내면에 있는 아니마와 아니무스 - 남성적 정신과 여성적 정신 - 의 존재를 믿습니까? 그리고 그 속에서 조화와 균형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스승 그것이 우리가 긍정과 부정의 힘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여성은 부정적인 힘으로 여겨지죠. 무엇이든지 약하고 느리거나 활발하지 못한 종류는 부정적인 것으로 부릅니다. 또 다른 하나, 다소 외향적이고 강한 것들은 긍정이라 부르지요. 많은 사람들이 이를 '창조력'처럼 다른 이름으로 부릅니다. 그것 또한 실제로는 부정적인 힘으로 여겨지는데, 거기엔 부작용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창조되었다면, 여러분은 언젠가 사라질 테니까요. 그러나 전체적으로 두 힘이 균형잡혀 있을 때 우리는 우주의 균형과 조화 속에 있게 됩니다. 그리고 고통도 많지 않지요.

기자 다른 질문은, 우리는 너무도 빈번히 아동학대에 관해 듣는다는 것인데요, 물론 그것은 다윗교파(*역주: 당시 어린이와 함께 집단자살한 종말론 교회)와 관련된 것입니다. 그런데 아이들을 성적, 육체적, 정서적으로 학대하는 폭력적인 우리 사회 속에서 어떻게 아이들을 존중해 줄 수 있을까요? 우리는 어린이들이 얼마나 순수하고 자유로운지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언급하고는 있습니다만, 아동학대와 아동에 대한 잘못된 처우, 그리고 아이들이 최상으로 발전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지 않는 데 대하여 스승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스승 글쎄요, 다행스럽게도 그다지 많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신문지상이나 뉴스를 통해 보도를 종종 접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자주 보도될지라도, 그것은 그저 개인적인 사건이 반복해서 일어난 것에 불과합니다. 그러므로 많아 보이긴 해도 실제로 우리 사회는 아직 괜찮습니다. 아직 깨끗하지요.

만약 정신적인 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장애를 모른다면 여러분은 도울 수 없습니다. 그들이 그것을 알았다면, 정신과 의사에게 갔거나 스스로 치료했겠지요. 그러므로 우리는 이런 일들을 그저 재난이나 사고로 볼 수 있습니다. --스스로 벗어나거나 자신을 도울 수 없는 사람들, 혹은 자신의 잘못을 깨닫는 시간이 아직 되지 않은 사람들의 삶으로 말입니다.

게다가 우리가 조금 깊게 이야기하자면, 다른 많은 재난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범죄가 일어나는 데 기여하는 많은 일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모든 인과응보에는 근본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내 말의 의미를 알겠지요? (네)

그러므로 그 누구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진정 순수하지는 않습니다. 하느님이 순수하고, 우리의 영혼이 절대적으로 순수한 것을 제외하고요. 그러나 우리는 살고 자라고 죽는 과정 속에서 너무도 많은, 순수하지 못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우리가 그것에 질릴 때까지, 그것에서 벗어나 성장하는 법을 배울 때까지, 우리는 계속해서 가지고 되돌아옵니다. 그것이 삶의 부정적인 면이지요. 내가 생각하기엔, 다행스럽게도 우리에게 그리 많지 않습니다.


love_only1_sh2.jpg

기자 윤회의 목적은 신이나 우리 자신과의 끝나지 않은 영적인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돌아오는 것입니까?

스승 맞습니다. 우리가 올바른 길, 즉 우주적인 계획 속에서 삶의 올바른 목적을 찾아내기 전까지, 우리는 항상 비참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잘못을 계속 범하게 되니까요. 우리는 계획된 방식대로 정확히 일을 처리하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혼란스럽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올바른 "버튼"을 누를 때까지 다시 돌아와 그 일을 다시 처리해야 합니다. 올바른 버튼을 찾은 뒤에야 우리는 만족하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해결책입니다.

우리가 깨달을 때, 우리는 신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난 뒤 우리가 완전하게 확신을 가지고, 우리가 발견해야 할 모든 것들을 발견할 때까지 매일 이 깨달음의 지식이 자라납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시 돌아올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교사, 영적인 안내자로 되돌아올 수는 있습니다.

기자 저는 당신이 히말라야에서 수행하는 과정 중에 당신에게 드러났던 영적인 실체들에 대해 잘 모릅니다. 제가 이런 질문을 드리는 것은, 일요일 아침에 라디오를 듣는 청취자들 중 일부는 당신의 가르침이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고, 일부는 입문을 원할 수도 있으며, 일부는 관음 법문 혹은 영적인 관음의 길에 대해 더 많이 알고자 할 거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스승 그러니까 내가 내적인 깨달음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는 거지요?

기자 예. 말씀해 주십시오.

스승 말할 것이 너무 많습니다. 첫째로 우주는 광대하고, 우리의 내면에 그 우주가 담겨 있기 때문에 나는 단지 작은 것만 말할 수 있습니다. 평범한 사람이 깨달음을 얻는 예를 들면, 보통 빛을 보고 소리를 듣게 될 것입니다.

빛은 색채와 광휘가 서로 다른데, 때로는 천 개의 태양보다 더 밝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보다 덜 밝은 빛을 봅니다. 어떤 이들은 일정한 기간동안 단지 검은 구름이 움직이는 모습같은 것을 보지만, 이런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love_only1_b.jpg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느님으로부터 오는 즉각적인 빛을 봅니다. 빛은 지혜를 나타내며 초의식을 대표합니다. 그것은 그림자 없는 빛입니다. 이 빛은 육신의 눈으로는 볼 수 없고 내적인 자각으로만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이 그것을 볼 때 깨달았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소리를 듣습니다. 이 소리는 신으로부터 오는 침묵의 소리로서 당신에게 천국의 메시지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당신이 그 소리를 더 많이 들을수록.... 비록 언어는 없지만, 그것은 음악과 같습니다. 악기 없이 연주되는 음악입니다. 당신은 그 소리가 무엇인지 이해하진 못하지만, 그것은 너무나 아름답고 감미로운 선율입니다. 그 음악은 당신을 세속적인 의식 너머로 고양시키고 당신이 속한 곳으로 당신을 다시 데려다 줄 겁니다.

당신은 보다 높은 기준과 관점에서 자신의 모든 삶을 더욱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이끌게 됩니다. 그 때 우리는 너무나 낮은 이곳에서는 알지 못했던 모든 혼란과 집착을 말끔히 씻습니다. 우리는 더 높이 있을 때 더 잘 보게 됩니다. 더 높다고 말하는 것은 우리가 사다리 같은 것을 갖고 있다는 게 아니라, 단지 의식수준과 인식, 지성이 더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지혜의 진정한 근원, 하느님과 닮은 우리의 진아로 돌아갑니다. 우리는 신, 여기 우리의 성스러운 사원 안에 거하고 계신 신께 돌아갑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진실로 우리 자신을 인식하게 되며, 우리가 누구인지를 알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외부에서 우리를 묶어놓는 모든 습관과 지식을 놓게 됩니다.

이 내면의 지혜에 집중하면 할수록 자신의 진아를 더욱 기억하게 됩니다. 당신은 더 지혜로워지고, 당신의 삶은 더욱 순탄해지며, 모든 것들이 점점 더 좋아집니다. 당신이 많은 것들, 혹은 모든 것을 완전하게 알고 스스로 무소부재하고 전능하게 될 때까지 말입니다.

당신에게 기도하는 사람이 누구든, 그가 우주의 어느 구석에 있을지라도 당신은 알게 됩니다. 당신은 그 사람에게 무엇이이 이로운지를 알고 그 상황에 맞게 즉시 그들을 도울 겁니다. 그것이 소위 스승이라는 가장 높은 지위의 성취입니다.


love_only1_sh3.jpg

오래 전에 저는 버팔로의 집 근처의 작은 가게에서 관음상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관음은 사랑과 행복, 선과 건강을 뜻하는 일본의 여신상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떻게 지금 우리가 관음법문을 가질 수 있게 되었고, 그것이 어떻게 일본을 넘어 그토록 많은 문화들로 전파되었는지 혼란스러웠습니다.

스승 관음은 일본만의 여신이 아닙니다. 그녀는 중국, 어울락, 인도, 티베트의 여신이기도 하지요. 그들은 그녀를 다른 이름으로 부릅니다. 인도에서는 '아발로키테스바라'입니다. 그리고 티베트에서는 그녀를 다른 이름으로 부르는데, 잊어버렸어요. 그리고 관음은 인도나 티베트에서는 '그' 였습니다. 일본, 중국, 어울락에 와서 '그녀'가 되었지요.(스승님 웃음) 그러므로 나는 그게 누구인지 모릅니다. 어쨌든 그것은 단지 신화 상의 모습이지요. 그녀는 과거의 스승들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마치 모세처럼요.

love_only1_a.jpg그녀가 살아 있을 때 사람들이 그녀에게 기도하면 그녀가 응답했습니다. 오직 그녀가 살아 있을 때만 그녀의 모든 제자들과, 제자가 아닌 신실한 일반인들이 그녀의 현존과 축복으로부터 이로움을 얻었습니다.

그리고나서 그녀가 죽은 후에도 사람들은 같은 일을 계속했습니다. 예수와 붓다도 마찬가지입니다. 바로 그것이 우리에게 응답이 별로 많지 않은 이유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스승들이 올라갔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아마도 살아 있는 스승에게 기도해야 할 겁니다!

그러나 스승이 죽은 후에도 사람들은 기도를 계속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할아버지가 기도를 해서 도움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손자들은 계속해서 기도하고, 그 정수는 잊어버렸습니다. 그 축복의 자장, 스승의 자장은 사라졌습니다.

당신은 스승이 죽은 후에 몇 백년 동안은 그에게 기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백년 이상은 안됩니다. 그 이후에는 소용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의 자장이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자장을 존속시키는 것은 헌신자들의 마음입니다. 그들은 영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제자들은 그가 죽은 뒤에도 여전히 몇 세대 동안 머물러 있습니다. 그들은 여전히 스승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들의 마음이 스승의 자장과 사랑의 분위기를 가져옵니다. 그들은 스승을 사랑하고, 스승이 살아 있는 동안 이미 스승과 연결되었습니다. 적어도 매우 진보된 제자들은요.

그러므로 살아있는 법통과 살이있는 혈통은 스승이 죽은 후에도 여전히 지속되고 몇 대 뒤까지도 전승됩니다. 가장 길게는 5백년입니다. 왜냐하면 제자들 때문에, 그리고 제자들의 마음에 스승이 여전히 살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제자들을 통해서 그의 축복과 사랑은 여전히 거기에 존재합니다.

그러나 그가 가 버린 뒤, 스승과의 연결이 모두 끊어진 뒤, 제자들이 모두 가고 난 뒤, 그리고 살아있는 법통을 계승할 훌륭한 제자가 없다면, 여러분이 그 스승에게 기도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박수)

기자 우리자신의 영적인 자아에서 멀어지도록 하는 물질주의와 우리의 온갖 허울들을 어떻게 제거해 나갈 수 있을까요? 우리가 어떻게 더 비이기적이 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뭔가를 소유하길 원하거나 뭔가가 되길 원하는 데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스승 우리가 식물의 뿌리가 아닌 잎에 물을 준다면 어렵습니다. 이러한 모든 잘못된 생각, 무지, 탐욕의 원인은 우리가 이해력을 열지 않았다는 뿌리로부터 나온 것들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영원한 행복인 진리를 계속 찾아 헤매이면서도, 우리는 오해를 합니다. 돈이 우리를 기쁘게 하거나, 아름다운 소녀가 우릴 행복하게 할 거라고 생각하지요.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진정한 것, 우리가 찾고자 하는 것은 진리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진정한 영적인 힘이며, 진정한 신 자신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그것을 모르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 저것을 원하고 다른 것을 계속해서 원합니다. 당신의 이해력, 즉 진정한 이해력의 근원이 열리자마자, 당신은 다르게 이해할 것입니다. 당신은 "아! 내가 원하는 것은 저것이 아니라 바로 이거야!"라고 느낍니다. 그리고 나서 이런 모든 것들은 멀리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당신은 달리 어떤 일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식물의 뿌리에 물을 주면 모든 잎들이 푸르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기자 우리는 자신이 훌륭한 인간, 남을 배려하는 인간, 사랑이 넘치는 존재로서 기여하기 위해서 이 지구상에 존재한다고 여겨야 할까요?

스승 그렇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부수적인 효과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내면이 행복하고 만족하는 것입니다. 오직 당신이 만족한 다음이라야 다른 사람들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오직 당신이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알 때라야 당신이 얼마나 위대한지를 알게 됩니다. 그런 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위대하게 만들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위대함을 존경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모든 스승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너 자신을 알라", "먼저 내면의 신의 왕국을 찾아라." 그것은 당신 자신을 뜻합니다. "네 안에 거하는 성령을 찾아라", "네가 신의 사원임을 모르느냐, 성령이 네 안에 거하신다", "자신의 불성, 최고의 불성을 찾아라." 모두 같은 말입니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