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계
오계

칭하이 스승님, 스승님의 가르침 중에 5계에 대해 대한 말씀이 있었습니다. 저희 청중들은 그 개념에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데, 그게 정확히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그것은 천주교나 기독교의 십계명과 비슷한 겁니다. ‘죽이지 말지어다.’ 같은 경우는 동물을 포함해 다른 존재를 해치지 말라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채식을 해야 하는 거지요. 나무를 함부로 베어 내는 것도 안 됩니다. 우린 자연을 숭배하진 않아도 보호는 해야 합니다. 나무 등도 포함해서요. 그들에게도 생명이 있고, 그 안에 사랑의 맥박이 존재하니까요. 또한 환경도 보호해야 하고요. 이에는 다섯 구절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걸 다 설명하면 사람들이 질릴 테니, 그냥 ‘다른 존재를 해치거나 죽이지 말라’고 하고 거짓말하지 말고 진실만을 말하라, 훔치지 말고 사랑과 자선을 베풀라, 간음하지 말고 서로에게 충실하며 서로를 영적으로, 물질적으로 도와라, 술이나 마약 같은 독성이 있는 물질을 금하라고 말할 뿐입니다.


스승님의 전단지에서 오계에 대한 내용을 봤습니다. 일단 입문하면 이 오계에 따라 생활해야 합니까?

예, 그렇습니다. 오계는 우주의 법칙입니다.


입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오계를 따라야 한다고 했는데, 만약 오계를 따르지 않으면 어떻게 됩니까?

오계를 따르지 않으면 계를 어기는 일이 생기는 거지요! 내가 달리 어떻게 할 수 있겠습니까? 다시 시도하십시오. 됐습니까? 그것이 자신에게 좋고 다른 사람에게도 좋으며 자신의 영적인 묘목을 지켜 주는 울타리라고 생각한다면 오계를 지키고 막 자란 묘목에 상처를 주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양심 말고는 여러분을 탓하거나 뭐라 할 사람이 없습니다. 그러니 오계를 지키려고 노력하십시오. 넘어질 때마다 일어나 다시 시도하십시오.

칭하이 무상사/ 1993. 4. 14. 미국 워싱턴 D. C.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