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 > 오계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오계

채식주의

본문


**채식 권장

우리가 육식을 하지 않는다면 어느 누구도 살생을 하거나 육우를 기르지 않을 것입니다. 이 땅에서 자라는 모든 곡식과 채소, 과일이 우리의 양식입니다. 우리가 그것을 먹는다면 모두 건강하고 튼튼해질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우리나라뿐 아니라 모든 나라에 다 이롭습니다.

우리는 무기를 사고 동물을 사육하는 데 많은 돈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모든, 아니 대부분의 경작지가 소와 돼지 등의 가축들을 기르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일 우리가 이 땅을 건전하고 건강한 음식을 경작하는 데 이용한다면 나라에 큰 이익이 될 것입니다. 또 평화가 정착되어 무장 방어를 할 필요성도 없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나라가 성경과 불경에서 언급한 ‘살생하지 마라, 훔치지 마라.’ 등의 가르침에 따라 생활한다면 이 세상엔 더 이상 평화 회담도 필요치 않을 겁니다. 그러면 커피와 샴페인, 케이크를 낭비하며 탁상공론을 할 필요도 없겠지요. 평화에 대해 논의하면 할수록 더 많은 전쟁이 일어납니다. 이는 우리가 모순된 방식으로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이 명상 수행을 하고 살생과 무관한, 건전한 식사를 했다면 세상은 이미 오래 전에 평화를 얻었을 것이며, 기아도 없었을 겁니다. 여러분의 재산을 버릴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고기 먹는 습관만 버리면 됩니다. 여러분 자신과 국가의 건강을 지키고 세상을 구하는 데는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온 나라가 채식을 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살생의 업이 없어짐으로써 생긴 온화한 분위기 때문에 자연스레 재난도 없어지고, 삶은 편안하고 건강해질 것이며, 국가는 부강해질 것입니다. 육체적인 건강 외에도 우리 정신 또한 에너지로 넘치게 됩니다. 지혜로운 생각들이 많이 나와 나라와 국민을 이롭게 할 것입니다.

모든 국가가 이렇게 된다면 세계는 평화로워지겠지요. 수많은 캠페인과 스테이크를 소비하는 온갖 회의도 전혀 필요 없게 됩니다. 그래 봤자 세계에 별다른 평화도 가져다주지 못하지요. 오늘은 평화가 있을지 모르지만 내일은 그렇지 않습니다. 평화가 여기 자리 잡았는가 싶으면 다음날 다른 나라에서 전쟁이 터집니다. 그러므로 세계는 공허한 말로써 움직여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 대신 우리 각자가 자신이 배운 공부를 실천에 옮겨야 합니다.

내가 알고 있기로 지금까지는 싱가포르가 국민들에게 채식을 장려하는 유일한 정부입니다. 열매가 아닌 뿌리에서부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그런 정부를 찾기란 매우 희박합니다. 아마도 채식을 장려하는 다른 정부들도 있겠지만 모르겠습니다. 국민의 윤리와 건강에 대해 현명하게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정부로는 싱가포르가 유일한 것 같습니다. 나는 다른 정부들도 이 모범을 따르기를 희망합니다.

대부분의 정치인들이 육식과 채식의 이로움과 해로움에 대해 연구해 놓은 책과 그 통계를 알고 있다고 나는 확신합니다. 그들은 이런 책들을 읽을 기회가 더 많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부자라는 이유로 자료를 제공해 주기도 하지요.

그러니 그들은 우리보다 더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들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할 의무가 있으므로 이런 사실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그것은 너무나 쉽습니다. 저 사람들에게 채식을 권장하고 자신도 채식주의자가 되면 됩니다. 이 세상은 이런 방법으로 곧 구원될 것이며, 수행이나 공덕으로 천국에 가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겠지요.

만일 채식이 이 세상을 구할 수 있다면 모두들 조금씩만 희생하면 됩니다. 정계와 종교계 인사들은 사람들에 대해 영향력과 권한이 크지요. 어떤 수단을 이용하든 자유입니다. TV도 있고 라디오도 있으니 기회가 되는 대로 채식과 환경 보호를 선전해야 합니다. 이것은 우리 자신과 다음 세대를 위해 바람직한 일입니다. 그렇지요? 주요 정치인이나 종교단체가 나서면 효과가 아주 클 것입니다.

질문: 만약 계율을 전부 지키지 못해서 지금 입문하려고 결심하지 못한다면, 스승님께선 저희를 돕기 위해 어떤 명상법이라도 가르쳐 주시겠습니까? 저는 가끔 마음이 왔다갔다하거나 지난 일에 대한 생각에 잠기곤 합니다. 지금 입문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전해 주실 다른 명상법은 없을까요?

그리고 채식을 해서 자신을 정화하면 대기 오염과 다른 불순한 물질, 깨끗하지 않은 사람들에 대해 더 예민해지지 않을까요? 시골에 살면 별 어려움이 없지만 도시 생활은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자신을 정화하면서도 저항력이 약해지지 않을까요?

스승님: 그건 이렇습니다. 예. 다른 명상법이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채식을 하십시오. 그것이 여러분에게 이롭습니다. 오염된 지역에 살아도 채식을 하면 면역성이 더 커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채식하는 사람들은 육식하는 사람들보다 병에 덜 걸립니다. 채식은 여러분을 보호해 주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번뇌를 줄여 줍니다. 이것이 채식의 장점입니다.

단지 자비심 때문만은 아닙니다. 왜 그럴까요? 남의 생명을 빼앗지 않아야 우리의 생명 또한 위태롭지 않습니다. 이해가 됩니까? 이것이 인과의 법칙입니다. 우리가 남을 용서하면 남들도 우리를 용서합니다. 우리 마음은 보다 평화로워집니다. 양심의 죄책감도 없지요. 알겠어요? 죄책감이 없으니 마음이 평화로워집니다.

이렇게 아주 논리적인 일이니 채식을 하는 건 고려해 볼 만합니다. 지금 입문할 수 없다니, 어떤 계율이 지키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건가요? 내가 설명해 줄 테니 그러고 나서 결정하십시오. 만약 완전히 지킬 수 없다면 다른 방법을 가르쳐 주겠습니다. 문제없어요. 어떤 계율을 지킬 수 없지요? 그녀가 뭘 한다고요? (청중 중 한 사람: “무술을 한답니다.”)

그게 계율과 무슨 관계가 있지요? 싸우기 때문에요? 아, 그건 놀이일 뿐 사람을 죽이는 게 아니잖아요? 대련을 한다고요? 사람이 죽나요? 사람을 다치게 하나요? 아, 그래요! 그러나 당신처럼 좋은 사람이 어떻게 남을 때릴 수 있지요? 내 생각엔 당신이 취미를 잘못 선택한 것 같군요.

그림이나 춤, 노래를 하면 어떻겠어요? 그게 당신의 고운 얼굴에, 사랑스러운 표현에 훨씬 잘 어울립니다. 그건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취미만 바꾸면 되는 문제지요. 사람들을 두들기는 대신 앉아서 신을 두들기세요. “빨리 이리 나와 당신을 보여 주세요.” 하면서요. 이것도 일종의 싸움입니다.

우리 자신과 대련하는 무술이 다른 사람을 상대로 싸우는 것보다 더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그렇게 생각하지 않나요? 당신에게 새로운 무술을 가르쳐 주겠습니다. 와서 입문하세요. 그리고 자신과 싸우십시오. 아주 재미있다는 걸 알게 될 겁니다.

채식이 어떻게 세계 평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여러분도 알다시피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전쟁은 식량 부족이나 불균등 분배 등의 경제적인 이유에서 비롯됩니다. 여러분이 잡지나 연구 논문을 주의해서 본다면 육류 생산을 위해 가축을 기르는 것이 모든 면에서 경제적인 파산 상태를 초래한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또한 이것은 제3세계의 기아 상태를 야기합니다. 이것은 내가 내린 결론이 아닙니다. 연구를 통해 이런 결론을 내린 사람들은 바로 여러분, 미국 사람들입니다.

'새로운 미국을 위한 식사'라는 책을 읽어 보십시오. 저자는 아이스크림 재벌의 아들이었는데, 채식주의자가 되기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고 가문의 전통과 가업에 대항하는 책을 썼습니다. 이것은 돈과 명성과 사업을 잃는 것을 의미했지만, 그는 진실을 위해 그 일을 했습니다. 그 밖에도 채식에 대해, 그리고 채식이 세계 평화에 기여하는 바에 대해 알려 주는 여러 사실과 정보를 담고 있는 책과 잡지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우리는 육류를 얻기 위해 엄청난 사료와 물과 약품으로 가축을 사육함으로써 우리 지구의 자원을 완전히 고갈시켰습니다. 우리는 소 한 마리를 식탁에 올리기 위해 수십만 에이커의 땅을 낭비하고 많은 인력과 차량과 도로 등을 이용합니다. 만일 이런 모든 자원들이 미개발 국가에 제공될 수 있었다면 세계 기아는 이미 해결되었을 것입니다.

어떤 나라에 식량이 부족하게 되면 그들은 자국민을 구하기 위해 다른 나라를 침략합니다. 그것이 결국에는 그에 따른 인과와 보복을 초래합니다. 성경에서 “뿌린 대로 거두리라.”고 말한 것을 기억하십시오. 우리가 식량 때문에 누군가를 죽인다면 우리도 나중에 식량 때문에 죽게 됩니다.

우리가 이토록 지성적이고 문명화되었는데 아직까지도 이웃 나라가 겪는 고통의 원인을 모른다니 참으로 유감스럽습니다. 그것은 바로 입맛 때문입니다. 단지 이 한 몸 먹여 살리기 위해서 숱한 생명을 죽이고 많은 동료 인간들을 굶주리게 합니다.

또한 이런 죄악들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양심을 짓누르고 암이나 결핵, 에이즈와 같은 불치병으로 우리에게 고통을 줍니다. 왜 미국의 암 발생률이 세계 최고인지 자문해 보십시오. 그것은 쇠고기를 많이 먹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도 고기를 많이 먹습니다. 왜 중국이나 다른 공산 국가는 암의 발생률이 낮은지 스스로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은 고기를 별로 먹지 않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여러분의 것이지 나의 것이 아닙니다. 그러니 내게 화살을 돌리지 마십시오!

칭하이 무상사/ 1991. 5. 19. 미국 스탠턴

왜 자아를 깨닫기 위해 채식을 해야 합니까?

우리 모두 신이 사랑과 자비이며, 부처가 자비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그들처럼 되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어떻게 신과 하나가 되며, 어떻게 사랑과 자비의 땅인 천국에서 살 수 있겠습니까? 안 그래요? 뭔가를 배우고 싶다면 그렇게 되어야 합니다. 동물은 살기를 열망하고 삶을 사랑합니다. 그러니 살기 위해 도망칠 것입니다. 우리는 그들이 살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압니다. 그들도 우리처럼 살기를 원하지요. 우리에겐 그들의 생명을 빼앗을 권리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어떠한 방식으로도 죽여서는 안 됩니다.

깨닫기 위해서는 철저한 채식을 해야 합니까?

아니오.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채식을 하지 않아도 깨달음을 체험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완전한 깨달음을 얻고 늘 행복한 상태를 유지하려면 온전하게 모든 생명체에게 행복을 가져다주어야 하며, 여러분 주위에 그들을 두려움에 떨게 하는 공포의 기운을 만들지 말아야 합니다. 이것이 더욱 완전한 깨달음입니다. 채식하는 것만으로는 깨달을 수 없고 성불을 앞당길 수도 없습니다. 소나 말들도 모두 채식을 하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깨닫는 것은 아닙니다. 채식은 완전한 깨달음에 이르는 하나의 위대한 길입니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