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을 천국으로
결혼과 수행
칭하이 무상사 / 1991. 5. 5 - 12. 포모사 시후 선칠 (원문 중국어) 비디오테이프 No. 165

내가 여러분에게 결혼이나 사랑에 대해 말할 때, 제발 자기 일에서 벗어난 주제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결혼생활이 행복하지 않거나 부부사이가 좋지 않으면, 명상할 때 삼매에 들 수 없으니까요!

앉아 있기도 괴롭고 마음이 어지러우며 마음엔 온통 그런 것들로 가득 차서 오불도 제대로 외우지 못할 지경인데, 하물며 삼매에 드는 건 말할 나위도 없지요! 그럴 때는 배우자가 스승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나 나는 여러분을 탓하지 않습니다. 그런 일들은 어쩔 수 없는 경우니까요.

그 순간에는 열반에 이를 생각도 하지 않습니다. 가고 싶어도 갈 수가 없지요. 마음이 불행하니까요. 난 이런 일들을 진작 겪었기 때문에 지금 여러분을 가르칠 수 있는 겁니다. 이는 피치 못할 상황으로 누구도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수행이 진보할수록 우리는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알게 됩니다. 그러나 어떤 동수들은 여전히 감정적인 문제 때문에 상심하고 괴로워하기 때문에 나는 말을 해 줘야 합니다. 왜냐하면 세속적인 일도 수행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지요.

마음이 행복할 때는 열반에 있는 것이며, 누가 다가오든 그때는 열반, 천국에 있게 됩니다. 또 마냥 행복하고 누구든 사랑할 수 있고 누구든 용서할 수 있으며 무엇이든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불행할 때는 어떤 일도 하고 싶지 않고 어떤 책임도 지고 싶지 않으며, 하고 싶은 게 있어도 영감이 없어서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때는 만사가 귀찮고 온 세상도 다 잊고만 싶습니다. 그래서 '불법(佛法)은 세간법을 떠나지 않는다'는 말이 있는 것입니다. 맞나요? (대중: "예.")그렇습니다. 여러분도 다 경험해 봤을 겁니다.

그래서 수행을 잘 하고 싶다면, 자신의 감정과 결혼생활을 보호하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아직 독신이라면 사랑하는 이와의 관계를 보호해야겠지요. 만일 서로를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상호간의 감정이 깨지지 않도록 잘 보호해야 합니다.

관계가 일단 깨지면, 돌이키려 해도 너무 늦습니다. 왜냐하면 언제나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고, 또 그와 함께 삶을 누릴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그녀)를 만났다면, 아껴주십시오.

이런 것들이 하찮고 세속적인 일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아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짝이 없으면 매우 외로워합니다. 어떤 사람은 참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하지요. 그러니 여러분이 아직 그런 관계가 필요하다면, 조심스럽게 보호하도록 하세요.

조그마한 진주조차 귀한 보석으로 여겨 보호하는데, 하물며 사랑은 말할 나위 없지요! 사랑은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여러분은 그것에 얽매이지 말아야 하지만 그것을 무시해서도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차(車) 자체는 우리 본인도 아니고 우리 몸의 일부도 아니지만, 시후에 오기 위해서는 그래도 차가 필요합니다. 걸어서 오려면 너무나 불편하고 시간도 많이 걸리니까요. 그러니 "내가 미아오리에 가는 것은 수행하고 깨달음을 얻기 위해서니, 왜 차가 필요하겠는가? 그건 물질이니 그냥 길가에 내버려야겠다"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게 해서도 안 되지요. 차가 있으니 빠르고, 나도 빨리 볼 수 있는 것이며, 많은 시간을 절약시켜 그만큼 명상도 할 수 있는 겁니다. 물론 걸어서도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 달이 걸려야 도착할 것이고, 그때는 이미 내가 떠난 후일 수도 있습니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