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을 천국으로
배우자로서의 책임을 다하라
칭하이 무상사 / 1996. 1. 21. 포모사 시후 (비디오테이프 No. 523)

내가 여러분에게 미용과 미덕 방면의 일을 가르치는 것은 모두 자신을 잘 가꾸고 아름다운 모습을 표현하도록 일깨우는 것일 뿐, 그것으로 여러분의 결혼생활이 꼭 행복하리란 것을 보장하는 건 아닙니다.

왜냐하면 때로는 인과가 우리의 기대와는 다른 상황을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미 최선을 다했는데도 결혼생활이 여전히 좋지 못하다면, 그때에도 역시 우리를 해탈하게 해준 신께 감사드려야 합니다. 불평할 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만일 우리가 자신의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면, 결혼이 실패했을 때 마음이 편치 못할 것입니다. 어쩌면 그것이 우리가 잘못해서라고 생각하거나 자신의 책임을 다 해내지 못해서, 음식 솜씨가 형편없어서, 남편의 눈을 즐겁게 할 만큼 자신을 아름답게 가꾸지 않아서였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가능한 모든 방면을 잘해야 하는 겁니다. 그러나 우리가 모든 일을 잘한다고 해서 남편이 절대 우리를 떠나지 않을 것이란 뜻은 아닙니다. 이런 것을 장담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어떤 남편이 아주 훌륭하고 온화하다고 해서 그의 아내가 결코 그를 떠나지 않으리란 법도 없는 것입니다. 이 세상의 인과와 업장은 정말 단정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자신의 책임과 본분을 다하는 것은 양심이 편안해지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면 어떤 일이 현실로 발생해도 양심이 불안하지 않고 자신의 양심에 솔직해질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스스로 자신의 책임을 충실히 이행했으며 마땅히 해야 할 도리를 다 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여러분에게 미용이나 미덕을 가르쳤다고 해서 여러분의 결혼생활이 반드시 만족스러우리란 건 아닙니다. 그 누구도 이런 것을 보장할 수 없지요. 이 세상의 것들은 대부분 무상하므로 어떤 일을 하든 결혼관계를 보호하는 것처럼 그냥 책임을 다하면 됩니다.

그 후에 무슨 일이 일어나든 우리는 그것이 신의 안배라는 것을 알게 되며, 더 이상 어떤 것을 기대하거나 누군가를 탓하거나 가책을 느끼고 괴로워하거나 집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게다가 우리가 모든 일을 잘 해낸 다음에는 설령 결혼이 실패해도 만족해 할 것입니다. 그것이 가장 중요한 점입니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