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하는 가정, 성인이 되는 개인 > 가정을 천국으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정을 천국으로

자녀 수행하는 가정, 성인이 되는 개인

본문


사실 대다수 나쁜 아이들은 정말 그렇게 나쁜 게 아닙니다. 그리고 대다수 살인범이나 강도 역시 그렇게 나쁜 게 아니지요. 그들에게 좋은 것을 가르치는 사람이 없고 대신 나쁜 것만을 가르치는 사람들만 있었기 때문에 나쁘게 변한 것입니다.

학교에서는 도덕규범을 거의 가르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고작 산수나 역사, 다른 과목에 대한 것들만 암기하고 빨리 학교를 졸업한 후 직업을 얻고 돈을 벌 뿐입니다. 집에서는 "공부를 잘 못하면 나중에 커서 돈을 벌지도 못하고, 돈을 못 벌면 좋은 마누라도 얻지 못한다." 같은 말만 합니다. 그건 학교에서도 마찬가지지요.

모두들 겨우 돈과 지위, 명예를 위해서 서로 경쟁할 뿐 아이들에게 도덕이나 책임의식, 사회봉사와 같은 개념에 대해선 가르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미래 세대들은 정말 너무나도 불쌍합니다!

그러니 다음부터는 여러분이 강도나 나쁜 일을 한 아이에게 잘못을 일깨우려면 그 전에 자신을 한 번 되돌아 봐야 합니다. "부모나어른으로서 우리는 정말 자신의 책임을 다하고 있는가?" 하고 말이지요. 아마도 스스로 부끄러울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건 우리 탓이 아닙니다. 앞 세대들도 우리에게 좋은 것을 가르치지 않았으니까요.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세대부터 시작하여 더 이상 미루어서는 안 됩니다. 어서 우리 자신과 아이들을 가르쳐 다른 길을 찾도록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아이들은 나빠질 것입니다. 나쁜 아이들은 날 때부터 나쁜 것이 아닙니다. 태어날 때부터 나쁜 아이는 없습니다.

미국에는 젊은 살인범이나 강도범을 위한 전문적인 어떤 감옥이 있습니다. 물론 미국에는 그런 교도소가 많이 있지만, 이 교도소는 특이하게도 그 안의 아이들을 교육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 곳이지요.

연구에서는 폭력을 저질러 징역을 살았던 사람들도 풀려나면 대부분 실수를 반복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렇지만 이 특별한 감옥에서는 색다른 시스템을 도입해 젊은 죄수들을 교육시키고 그들에게 책임감과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 그리고 이전에 그들이 했던 행동들을 왜 하지 말아야 하는지 이해시킵니다. 통계로는 160명의 젊은 살인범들 가운데 그 교도소에서 출감한 후 딱 한 사람만 재범을 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그 재소자들은 외면의 차갑고 자신의 죄를 부인하는 가면을 벗겨 자신의 양심과 대면시키는 교육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재소자들은 그들이 자신의 삶을 책임지듯이 다른 사람의 삶에도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지요. 또한 피해자의 입장을 연기하며 피해자의 고통과 그 친지, 아이, 친구들에게까지 이어지는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그들은 이런 교육을 받은 후 울음을 터뜨리고 진심으로 참회하게 되어 석방된 후에도 다시는 그런 범죄를 저지르지 않게 됩니다.

재소자들이 자신의 과오를 인정하지 않고 또 자신의 양심과 대면하지 않은 채 계속 냉혈한의 가면을 쓰고 자기 내면의 느낌을 무시한다면, 석방된 후에도 범죄를 저지르게 됩니다. 그들에겐 살인이 하나의 습관처럼 되어 사람을 물건 정도로 생각하며 사람의 생명이 아주 고귀한 것이란 사실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또한 그 피해자의 심정이나 그 친척 친구들의 감정에 대해서도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런 식의 재소자 교화방법은 아주 효과적입니다.

나쁜 아이들이나 죄수들은 정말 그렇게 나쁜 것이 아닙니다. 그들의 행동은 대부분 가정환경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그들의 어머니가 마약 중독자였다거나 계부가 도박이나 술에 중독되어 그들을 자주 때렸다던가 하는 것이지요. 그런 가정환경은 아이들의 비행을 조장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억울한 마음을 다른 사람에게 터트리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이 감옥의 교육 시스템 역시 재소자들에게 이런 배경과 직접 대면시킵니다. 재소자들은 무고한 사람들에게 원한을 터트리지 말도록 가르칩니다. 왜냐하면 그 무고한 사람들 역시 어느 순간에는 그들과 같은 처지에 있게 되고 그들의 가정환경 또한 그들과 같아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죄수들의 각기 다른 가정환경에 근거해 다양한 방식으로 그들을 가르친다면 아주 효과적일 것입니다. 그런 감옥에서 석방된 사람들은 모두 160명 중 단 한 사람만 재범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그 교도소에서는 오직 이런 종류의 죄수들을 24명만 받아 교육시킵니다. 왜냐하면 여기에도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어릴 때부터 우리 아이들을 돌보는 것이 더 낫습니다. 게다가 우리에게는 돌봐야 할 아이가 몇 명밖에 되지 않으니, 그들이 커서 사회에 큰 부담이 될 때까지 기다리지 마십시오.

도덕의 기초 역시 어릴 때부터 세워주어야 합니다. 그러면 아이들이 자라서는 무슨 일이든 굳은 결심으로 정확하고 실수 없이 해내게 됩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스스로 수행해야 할 뿐 아니라 여러분의 아이들을 잘 돌보고 가르치고 수행의 이로움을 알려 줘야 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부모로서의 의무가 아닌, 이 나라 모든 국민의 그리고 온 세상 모든 형제자매들의 의무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21세기가 영광의 시대가 되어 모든 가정이 다 수행을 하고 모든 사람이 다 성인이 되길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분 모두의 노력이 따라야만 성공할 수 있습니다. (대중 박수)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