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다스리기
고통을 두려워말고 고통을 통해 배우자

-- -- -- -- -- -- --

우리 스스로 걱정거리를 만듭니다. 그래서 우리가 매일 비참한 겁니다. 우리는 공부를 벌로 여기기에 이토록 불행한 겁니다. 스승은 여러분이 고통의 바다에서 해탈하는 간단한 방법을 보여 줍니다. 불행을 학교에서 배우는 공부처럼 받아들이면 됩니다.

-- -- -- -- -- -- --

장애는 우리를 단련시키기 위해 있습니다. 조금도 두려워하지 말고 언제나 용기를 갖고 장애에 맞서십시오.

-- -- -- -- -- -- --

아무리 괴로울 때라도 고통에 주저앉지 마십시오. 그 대신 곰곰이 성찰해 보십시오. ‘나는 왜 이런 고통을 겪는가?’ 생각해 보고 이런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살피십시오. 틀림없이 무언가가 있을 겁니다! 분명히 알 수 있다면 그 어떤 상황이든 훌륭한 공부가 됩니다. 관찰을 통해 자각하게 되면 여러분은 깨달아 내일은 행복해질 겁니다. 보리(지혜)로써 절망을 이해하고 절망을 헛되이 흘려보내지 마십시오.

-- -- -- -- -- -- --

역경을 통해 우리는 인정을 배우며, 갖가지 불행을 통해 상황을 보다 좋게 만들고자 하는 신의 성스러운 계획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 -- -- -- -- -- --

어떤 상황에서든 우리는 밝은 면을 봐야만 합니다. 낙천적인 면을 보고 작은 일에 연연해하지 마십시오. 우리는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을 우리에게 이로움을 주는 상황으로 변화시켜야 합니다.

-- -- -- -- -- -- --

선(禪)의 정신이란 뭘까요? 오늘을 즐기고 오늘을 사는 것입니다. 행복이든 고통이든 오늘뿐입니다. 알겠습니까? 과거에 연연해하지 마십시오. 과거는 유감스럽게도 돌이킬 수 없습니다. 그리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현재에 온 마음을 기울입니다. 그래서 모두들 그토록 고통스러운 겁니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