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음법문
말법시대엔 관음법문을 수행해야 한다

불경에는 8만 4천 가지 법문이 있다고 합니다. 금강경을 보면, 모든 법문은 자비롭고 동등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능엄경에서 부처님은 '말법시대'의 중생들은 관음법문을 수행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것은 중생들에게 관음법문이 보다 적절하기 때문입니까?

더 적절한 것만이 아닙니다. 원래 중생은 관음법문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 점에 대해 좀더 분명하게 얘기하죠. 우리는 관음법문을 수행하기 위해 사람으로 태어납니다. 그런데도 관음법문을 수행하지 않는다면 사는 동안 무엇을 해야 할지 깨달을 수가 없습니다.

핵심을 놓쳤기 때문에 이 소중한 기회 또한 놓치는 겁니다. 그러면 어디론가 가서 8만 4천 법문을 다시 공부하게 되겠죠. 그러나 결국 이 궁극적인 법문에 이르러 다시 사람으로 태어났을 때 우린 집착을 끊으려하지 않습니다. 깨달은 스승을 만났을 때조차 수행하기를 거부하죠. 그래서 다시 태어나고 또 다시 태어나야 하는 겁니다.

인간은 관음법문을 수행하기 위해 태어납니다. 그것이 우리의 의무입니다. 우리는 위대한 지혜를 얻어 성불하는 목적을 가지고 인간으로 태어납니다. 우리의 마지막 기회, 가장 소중하고도 유일한 기회가 바로 대지혜를 얻고 중생들을 얽어매는 8만 4천 가지 법문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 인간으로 태어나는 겁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진리를 이해하지 못해 인간으로서 무얼 해야 하는지를 모릅니다. 관음법문을 수행한 후에야 비로소 우리가 왜 태어났고 무엇을 위해 왔는지를 서서히 깨닫게 되지요.

아마 지금은 내 말을 믿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당신이 이 질문을 했기 때문에 나는 말을 해야만 합니다. 8만 4천 법문은 모두 소용없습니다. 우리를 삼계 내에 묶어둘 뿐이죠. 그것은 우리에게 복보와 능력, 초능력들을 가져다주지만, 한편으론 우리를 삼계 내에 묶어둡니다. 관음법문이야말로 삼계를 벗어나게 해주는 유일한 법문입니다. 정말 놀라운 법문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것에 관해 거의 들은 적이 없는 겁니다.

칭하이 무상사 / 1988. 3. 6. 포모사 타이베이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

select count(*) as cnt from gnu_login where lo_ip = '54.159.94.253'

145 : Table '.\gods\gnu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