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에게 빚지지 말자 > 함께 사는 사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함께 사는 사회

다른 사람에게 빚지지 말자

본문


깨달은 스승은 주기만 할 뿐 받지 않습니다. 일단 받으면 준 사람에게 종속됩니다. 다음에 만나면 너무 의식해서 일을 잘 처리할 수 없고, 그가 어떤 요구를 할 때 공정하게 대할 수 없습니다.

그가 옳지 않다는 걸 알아도, 자의식 때문에 그를 나무라지도 못하고 거절도 못 합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 내부 윤리 규칙에서는 뇌물을 금하고 있습니다.

rj-t.jpg

우리는 정부 관리뿐 아니라 일반인일 때도 청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정부 관리가 되어서 습관을 고치려면 쉽지 않습니다. 일반 시민일 때부터 부패해 있다면, 관리가 되었을 때 어떻게 정직하고 깨끗할 수 있겠습니까? 그렇지 않습니까? 일단 그런 것에 익숙해지면 무조건 다 잊어버리고 맙니다.

그래서 여기 출가승들에게 보시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입문증을 압수하겠습니다. 수년간 같은 경고를 했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같은 실수를 합니다. 아주 좋다고 생각되는 게 있으면 사서 가지고 오십시오. 값을 지불하겠습니다. 그들의 마음을 사려고 몰래 보시해서는 안 됩니다. 몰래 보시하는 사람이 있으면 주는 사람, 받는 사람 모두 떠나라고 하겠습니다. 그에게 큰 재난을 주고 싶으면 더 보시하십시오.

여기는 부족한 게 없다고 여러 번 말했습니다. 설사 세상 물건이 좀 부족하다 해도 별게 아닙니다. 밖엔 우리보다 더 어려운 사람들이 많습니다. 우린 먹을 것도 충분하고, 잠자리도 편하고, 모든 게 아주 좋습니다. 부족한 게 하나도 없습니다.

rj4.jpg수행자로서 삶이 우선 단순해야 합니다. 더 있어도 괜찮고 그렇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왜 어떤 사람에게 이런저런 걸 주며 환심을 사려는 겁니까? 정말 무분별한 행동입니다!

또 이런 일이 생기면 센터 문을 닫아 버리겠습니다. 서로 오염시키는 것보다 차라리 여기 못 오도록 하는 게 낫습니다. 알겠습니까? 우린 아무것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스승이 되기 전에 내가 가졌던 물건은 지금 그들이 가진 것보다 훨씬 적었습니다. 옷 몇 벌이 고작이었습니다. 히말라야에 있을 땐 아주 추웠지만 옷 두 벌과 스텐 컵, 수저와 양말 두 켤레뿐이었습니다. 나중에 양말은 낡아서 버리고, 신발 한 켤레와 갈아입을 옷 두 벌만 남았습니다. 때론 옷이 미처 마르지 않아 그냥 입었지만 더 이상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물질적인 건 좀 부족해도 별로 중요한 게 아닙니다. 여기 있는 사람들을 망치지 마십시오! 그들의 인생을 자유롭고 자연스럽게 살게 내버려두십시오. 여러분은 그들처럼 못 하면서(출가) 가끔 와서는 뇌물을 주며 오염시킵니다.

여러분의 돈 몇 푼이 그렇게 대단하다고 생각합니까? 그들이 밖에서 돈도 못 벌 것 같습니까? 여기 있는 사람들은 팔다리가 없어서 돈을 못 번다고 생각합니까? 그들은 돈을 원하지 않았습니다!

rj-a.jpg

순수한 의도로 보시하는 사람은 몇 안 됩니다. 다음에 그를 만나 이런저런 부탁을 할 것입니다. 특별한 관계를 원하고, 더 자주 만나 얘기하고, 자기에게 뭔가 더 해주고, 정보를 원하며, 들어오고 싶을 땐 언제든지 들어올 수 있기를 기대할 것입니다. 이런 일이 또 일어나서 날 화나게 하지 마십시오! 알겠습니까? (대중: “네.”)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