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사는 사회
온 마음으로 사랑하자

"상황이 우리의 사랑을 필요로 하면 그걸 보여 주기 위해 우리 사랑을 보여야 하고, 항상 사랑스럽고 친절한 행동이나 말, 생각을 보여 줘야 합니다. 그것이 우리의 영적인 성장에 최선이고 동료들에게 최선입니다."

"우리가 항상 타인에게 관대하고 용서하고, 설령 그들이 우리를 나쁘게 대해도 우리가 그들을 잘 대하고 사랑한다면 그것이 어린이의 마음입니다. 우리가 이런 어린아이의 마음을 유지한다면 아무리 늙었어도 신의 자녀입니다. 우리는 지옥에 가지 않을 것이고 어떤 좋지 않은 상황도 만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삶은 아주 순조로워질 것입니다. 최소한 마음만은 늘 행복할 것입니다. 마음이 열리고, 어떤 문제나 장애에도 크게 좌절하거나 화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근심 걱정이 없고 마음에 무거운 집착도 없을 것입니다. 이것이 어린이의 마음입니다. 어른이 되고 나면 다시 어린이가 될 수 없다는 말은 진실이 아닙니다."

"우리가 입문을 하고 관음법문을 수행한 후 우리를 매우 좋아했던 세상 사람들은 때로 우리가 자기들을 무시한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닙니다. 우리는 이제 더 큰 사랑을 가졌고, 좀더 우주적이고 얽매이지 않는 무소유의 마음을 가지게 된 겁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랑하되 소유하지는 않으며, 남을 돕되 집착하지는 않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여전히 세속적인 수준으로 외모나 행동으로 사물을 판단한다면 아마 우리가 냉담해졌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닙니다..

우리가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항상 누군가를 껴안고 포옹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우리는 그들을 사랑합니다. 이런 종류의 우주적이고 위대한 사랑은 결코 구속하지 않습니다. 오직 치유하고 고양시킬 뿐입니다."

"우리의 임무가 무엇이건 간에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 사랑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는 많은 것이 부족할 것입니다."

"우리는 서로 사랑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업에 대해선 신경 쓰지 마십시오.
다른 사람들을 서로 이해하는 데 사랑과 겸손보다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스승님: 당신이 사람들을 사랑할 수는 있지만 사람들은 당신을 사랑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최선의 방법은 그냥 그들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기대하지 마십시오. 그러면 마음이 상하지 않을 것입니다. 결혼 생활에서는 그게 힘들지요. 여러분이 모르는 사람을 사랑하는 건 아주 어렵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아는 사람을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전심전력으로 사랑하십시오. 진지하게 너무 많이 드러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그렇게 말하고 그걸 보여 주십시오. 때때로 사람들은 생각합니다. ‘나는 그를 사랑한다. 나는 그녀를 사랑한다. 그걸 말할 필요는 없어. 그녀는 알 거야. 그는 느낄 거야.’ 느낌과 듣는 것은 다릅니다.

우리에겐 냄새를 맡고 보고 듣는 여러 기관이 있습니다. 우리는 보는 걸 좋아하고 듣는 것도 좋아합니다. 대부분의 남성은 감정을 보여 주지 않아요. 그래서 때로는 결혼이 유지되지 않고 견고함과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는 겁니다. 남편이 보여 주지 않으니까요. 그러니 너무 늦기 전에 서로 감사하다는 걸 보여 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가족들을 온 마음으로 사랑하세요. 필요할 때마다 그들을 위해 희생하세요. 힘이 닿는 한 온갖 방법을 동원해 그들을 돕고 당신의 사랑을 보여 주십시오. 그리고 다른 인류 구성원에게는 우주적인 사랑을 보여 주고, 당신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도우면 됩니다. 그것이 사랑의 길입니다.

여러분은 길에서 만난 사람들을 모두 껴안을 필요가 없어요. 그냥 사랑만 보여 주면 됩니다. (스승님 웃음) 나는 사람들을 그렇게 쉽게 포옹하지 않습니다. 가끔 제자들을 껴안아 주거나 아니면 불쌍한 사람을 봤을 때나 그렇지요. 그런 사람들은 더 많이 껴안아 줘야 할 것 같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그런 마음이 마구 일어날 때가 있지요. 내면의 뭔가가 그러고 싶도록 만듭니다. 아무 생각도 없고, 그 순간에는 생각할 시간도 없어요.

나는 불쌍한 사람을 보면 돈뿐만이 아니라 그들의 운명, 비참한 상황 때문에 아무것도 개의치 않고 뭐라도 해주게 됩니다. 나는 하루 종일 그들에게 키스하고 껴안을 수 있어요. 문제없어요. 재소자나 좀더 비참한 사람들을 보면 아무 생각도 들지 않아요. 그 순간에는 생각조차 하지 않고 그냥 느낍니다.

‘그들은 뭔가 필요하다. 내 사랑이 필요하다.’ 나는 내면에서 뭔가가 재촉하는 것을 느끼고, 그럼 자연스럽게 그걸 하게 합니다. 그때는 뭔가를 보여 줘야 합니다. 그때 그것이 진정한 사랑입니다.

그건 어떤 논리로 설명될 수 없습니다. 스스로 그만두라거나 하라고 시킬 수 있는 일이 아니지요. 여러분은 왜 포옹하고 싶어하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알 수 없지요. 더 이상 이유나 생각도 없이 그냥 합니다. 무슨 뜻인지 알지요? 그런 일이 생기면 그게 진정한 사랑이라는 걸 여러분은 압니다. 그게 자연스런 사랑이지요. 더 이상 말할 것도 없어요.

그렇지 않고 우리가 여기 앉아서 어떻게 사람들을 사랑할지 따지는 건 아무 소용도 없는 거지요. 여러분은 그 누구에게라도 누군가를 사랑하라고 가르칠 수 없습니다. 무슨 뜻인지 알지요?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