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과 생활
작은 정원, 성인의 거처

동료수행자 징징 사저/ 중국 후베이성

스승님은 일찍이 이렇게 말씀하셨다. "가족과 사회, 자신을 위해 무엇이든 하십시오. 여러분 자신의 삶을 창조하세요. 여러분은 무엇이든 할 수 있으니, 다른 사람이 여러분의 생활을 더 아름답게 만들어주길 기다리지 마세요."

나는 한 사저의 정원을 함께 고치면서 이 말씀의 의미를 배울 수 있었다. 산중턱에 나무들로 둘러 쌓인 그 사저의 집 앞뒤에는 작은 단층집들이 차례로 들어서 있고 집 밖은 채소밭이었다.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해가 뜨면 일하러 나가 바쁘게 보내다가 해가 지면 돌계단을 밟으며 돌아오는데, 아무런 근심걱정도 없이 행복해 보였다. 다만 그 사저의 집은 채소밭과 하수구에 해묵은 쓰레기가 쌓여 있고 뜰에도 허물어진 헛간이 반 정도 차지하고 있어 조금 보기 좋지 않았다. 스승님의 가르침을 실천하기 위해 사저와 나는 서로 의논한 후 주변환경을 아름답게 바꾸기로 했다.

지출을 줄이기 위해 우리는 직접 시멘트와 모래, 석회, 벽돌을 산밑에서 날라 왔고 우리 손으로 헛간을 치우고 모래를 치고 시멘트를 섞었다. 이 외에도 채소밭에 물을 주고 땅을 골라 비료를 뿌리고 잡초를 뽑은 후 모종을 옮기는 일도 했는데, 나중에 동수들이 우리 일에 같이 참여했다. 바쁘고 힘든 와중에도 웃음과 즐거움이 끊이지 않았으며, 고용된 비입문자들도 우리의 즐거운 분위기에 휩싸여 전기와 물이 끊기고 공구와 자재도 부족한 상황 속에서도 새벽부터 밤까지 계속 일할 수 있었다.

우리는 어려움을 하나하나 극복하며 20일간 노력한 끝에 허술하던 농가의 작은 뜰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이제 정원에 들어서면 먼저 뜰 위에 놓인 연노란 타일이 눈에 띈다. 남쪽 벽에는 시멘트 선반이 정렬되어 있는데, 맨 위에는 동수들이 가져온 화분들이 놓여 있다. 동쪽 벽 밑에는 작고 귀여운 사계절 장미와 황금색 해바라기가 우리를 반긴다. 그리고 그 옆에 화분 놓는 긴 단에는 생기 넘치는 분재들이 놓여있다. 석회를 칠한 네 벽은 흰색으로 새롭게 보이고 뜰의 서쪽에는 맑은 연못과 야외 아궁이, 부엌, 화장실이 있다. 여기서 멀리 바라보면 뜰 밖은 겹겹이 펼쳐지는 푸른 산, 뜰 옆은 각양각색의 채소밭이며 빨간 지붕과 하얀 벽이 푸른 숲과 대비되어 아름답기 그지없다.

동수들은 이곳에서 불을 펴 요리하고 직접 키운 채소와 과일을 따고 해 질 녘에는 즐거운 노래를 부르며 여러 날을 보냈다. 달과 별들이 산 위로 떠올라 별빛이 작은 정원 구석구석을 비추면 마치 이곳이 천국인 듯 싶다.
우리는 종종 정원에 둘러앉아 광대하고 아름다운 하늘을 보다가 우리도 모르게 스승님이 생각나 이 노래를 부르곤 했다.

밤바람이 얼굴을 스칠 때
달과 별은 선율에 젖어들고
어머니는 부드럽게 말씀하시네
기쁨은 강물처럼 흐르고
저 하늘의 오색 구름은
스승님의 아름다운 노래 같은데
푸르른 이 별은
아름다운 당신 꿈에 잠겨 있네


정말 여기서 단체명상을 하면 천국같은 기쁨이 생겨 모두들 이곳을 천국, 무릉도원이라고 한다! 이 모든 것은 "우리의 뜻이 신의 뜻입니다. 그러니 우리 개개인의 생각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원하는 대로 온 우주가 도와줍니다"라고 하신 스승님의 말씀을 분명히 증명한다.


천국은 내 가슴속에 있네


천국은 어디에 있을까요
천국은 내 가슴속에 있답니다
그곳엔 번뇌도 없고
그곳엔 슬픔도 없으며
가슴속엔 기쁨만이 충만하지요
이 세상 모든 것은 신이 주관하시고
나는 하나의 도구라는 걸
깊이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천국은 어디에 있을까요
천국은 내 작은 뜰 안에 있답니다

그곳엔 빨간 꽃들이 있고
그곳엔 푸른 잔디가 있으며
같은 이상을 가진 동수들도 있지요
당신이 어려움에 처할 때
당신이 번뇌로 고민스러울 때
모두들 당신에게 손을 내밀고
세상이 다할지라도
스승님이 인도하시니
가슴속엔 기쁨만이 충만하겠지요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