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모르실거야
교회, 모스크, 사원, 피라미드의 참뜻

교회, 즉 외형적인 교회, 모스크, 사원은 우리 내면에 있는 신의 왕국을 상징하는 것으로서 우리 자신의 사원과 예수가 했던 말, "너희는 신의 사원이고, 너희 안에 성령이 거하심을 모르느냐"는 말을 일깨우기 위해 지어진 것입니다.

내 생각에 교회와 사원은 신을 향한 숭고한 헌신을 상징하는 것 같습니다. 교회나 모스크, 혹은 다른 어떤 종교의 사원이든 그 앞을 지날 때마다 우리는 존경심을 가지고 이런 숭배의 상징들을 떠올려야 할 것입니다. 사원, 모스크, 교회에 오는 사람들이 이렇게 벽돌로 쌓은 사원에서만이 아니라 참된 신의 사원에서, 다시 말해 자기 내면에 있는, 자신만의 사원에서 신을 찾을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칭하이 무상사/ 1994년 12월 7일 태국 (원문 영어)

버스 안에서든 공원에서든 거실에서든 어디서든 그저 앉아 눈을 감고 명상하십시오. 그리고 매주 단체명상을 하십시오. 그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단체명상 날짜는 사람들의 편의에 맞게 정할 수 있습니다. 수요일이나 금요일에 한 번, 또 토요일이나 일요일에 한 번 하는 식으로 말입니다. 그리고 큰 일이 있을 때는 어느 한 장소에 모여 함께 축하할 수 있습니다. 장소가 그리 넓지 않으면 좀더 넓은 장소를 물색하면 됩니다. 그러니 굳이 나를 위해 사원을 지으려고 애쓰지 마십시오. 창고 같은 것을 쓰면 됩니다. 이제 여러분은 사원, 모스크, 교회가 어디서 유래했는지 알겠지요. 바로 단체명상입니다!


칭하이 무상사/ 1993년 6월 4일 말레이시아 (원문 중국어)

불교 사원은 원래 입문한 수행자들의 단체명상 장소였습니다. 우리 명상센터처럼 원래는 그런 의도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입문한 뒤에 일주일 혹은 이 주일에 한 번 꼴로 모여 함께 명상을 했던 겁니다. 스승의 가르침을 듣고 질문도 했지요. 그러면 스승은 제자들을 보내 그들의 질문에 답변을 주었습니다. 그렇게 좀더 열심히 정진할 수 있도록 서로서로 격려했습니다. 단체명상은 축복의 힘이 매우 강하므로 단체명상에 참석하는 사람은 빨리 진보할 수 있습니다. 불교 사원은 본래 이런 취지에서 나왔습니다.


칭하이 무상사/ 1995년 6월 4일 포모사 시후 (원문 중국어)

피라미드는 무덤으로 사용하려고 지은 게 아닙니다. 그런 목적이 아니었다는 게 나중에 밝혀졌지요. 나는 그것들이 영적 수행을 위해 지어졌다고 봅니다. 방금 전에 말한 것처럼 고대에는 '지혜 안내서'를 얻는 게 매우 어려웠습니다. 피라미드를 만든 이유 중의 하나도 그것입니다. 옛날에는 타인에게 발각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했기 때문에 수행하는 게 무척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사막에서 단체명상을 해야 한다면 어디에 앉을 수 있겠습니까? (웃음) 호법들이 사방을 에워싸도 쉽게 남들 눈에 띌 것입니다

…… 아무 것도 없는 사막에 앉아 있으면 낮에는 쪄서 죽고 밤에는 얼어서 죽을 겁니다. 사막의 기후는 낮에는 극도로 덥고 밤에는 극도로 춥죠. 이런 극단적인 상황 때문에 피라미드가 세워졌습니다. 피라미드는 내부가 아주 조용합니다. 그리고 입구를 찾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 입구는 자기들끼리만 알고 있었죠. 내부는 아주 널찍했지만 완전히 텅 비어 있었습니다. 당연히 아무 것도 없었겠죠. 외부인의 눈에 띄지 않게 조용히 명상하고 입문식 등을 하려고 지은 것이니까요.

…… 참된 수행처는 명상을 하는 곳입니다. 그러니 아무 것도 없거나 기껏해야 불상이나 사진 정도가 있는 겁니다. 전에는 불상을 세웠지만 아마도 지금은 사진이나 초상화를 사용하는 게 더 빠르고 편리하겠죠. 여기 우리가 앉아있는 곳과 마찬가지로 그곳은 사람들이 모여 앉는 곳이었기에 안이 텅 비어 있었던 겁니다.

- 뉴스잡지 111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