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모르실거야
세 종류의 제자들

칭하이 무상사/ 1993. 3. 3. 인도네시아 수라바야
(원문 중국어, 무삭제 원본)

내 제자들에 대한 얘기를 해봅시다. 내 제자 중 어떤 제자들은 나를 아주 성심껏 따릅니다. 그들은 상당히 총명합니다. 내 경험에 따르면 내면의 체험이 아주 좋은 제자들은 끝까지 따릅니다. 그들은 어떤 시험도 극복합니다. 내가 머리를 기르든 깎든, 청바지를 입거나 다른 옷을 입어도 그들은 단순히 따릅니다. 그들은 내면으로부터 이해하고 나의 말이나 가르침에 의지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내면으로부터 곧바로 나의 가르침을 듣습니다. 내면의 체험이 더 좋은 제자일수록 나를 더 충실히 따릅니다. 그들은 아주 이완되어 있고 행복합니다. 내가 그들을 어떻게 대하든, 꾸짖거나 사랑하거나 혹은 많은 것을 주든 안 주든 그들은 여전히 나를 따릅니다. 그들은 스승이 올바른 것을 가르치고 있다는 것을 내면으로부터 이해합니다.

평범한 보통의 제자들은 전생에 아마 수행의 기초가 충분치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그들은 다시 돌아왔지만 아직 습관이 정화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들은 깊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진정으로 이해하려 하지 않고 부지런하지도 않습니다. 나의 가르침을 받은 이후 그들은 때때로 명상할 뿐입니다. 그들은 피곤하거나 역경에 처해 있을 때만 명상합니다. 평상시에는 하지 않습니다. 스승도 거의 생각하지 않지요. 그들이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 관음보살이나 아미타불에게 기도를 합니다. 만일 아무런 영험이 없으면 그때 그들은 나에게 기도합니다. (스승님 웃음) 만약 이것이 효과가 있으면 계속 수행할 것이고, 기대한 만큼 효과가 없거나 내가 즉각적으로 그들에게 백만 불을 주지 않는다면 수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웃음)

최하위의 제자들은 지혜가 부족하고 내면의 체험이 아주 적은 사람들입니다. 아마 그들은 입문하기 전에 어떤 사람이 법을 설하는 것을 듣고서 그것을 믿지 않고 웃으면서 자리를 떠났을 것입니다. 석가모니가 살았을 당시에도 오천 명의 사람들이 설법 장소를 떠났습니다.

웃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면 아마 그것은 진정한 진리가 아닐 것입니다. 그들이 왜 웃었을까요? 어쩌면 그들이 그러한 설법을 전혀 들어 본 적이 없었기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대지혜를 가진 사람을 제외한 평범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웃으면서 자리를 떠났던 거지요. 이것은 간단하고 합당한 이치입니다.

- 뉴스잡지 66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