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헌신의 본보기


우습게도 우리는 자신이 무엇을 갖고 있는지, 그것을 잃고 나서야 그 가치를 깨닫는다. 고전 영화인 ‘멋진 세상(It’s a Wonderful Life, 1946)’의 주인공인 조지 베일리도 바로 그와 같은 일을 겪는다. 미국 뉴욕 베드퍼드 폴스라는 마을에서 벌어지는 이 영화 속에서 희생 정신이 강한 조지는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자신의 꿈과 야망을 모두 접는다. 영화 전반에 걸쳐 조지는 성공에 대한 강한 열망을 갖고 있으면서도 마을 사람들이 도움을 청하면 언제나 자신을 잊고 남을 돕는다.

예를 들어 조지는 아버지의 저축대부조합을 돕기 위해 대학에 갈 기회를 포기하고 지역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거절당한 많은 주민들이 주택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모아 뒀던 저금을 남동생에게 모두 주면서 자기 대신 대학에 보낸다. 그리고 다른 회사(그의 평생 꿈이었던 직장)에서 고액의 봉급과 높은 지위를 제의받았을 때도 가난한 주민들에게 불이익이 돌아갈까 봐 그 제의를 거절한다. 조지가 가난한 주민들에게 주택 대출을 해주는 유일한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영화 전편에 걸쳐 조지는 끊임없이 마야의 시험을 받는다. 마야는 그의 부귀와 직업적 성공에 대한 욕망을 잘 알고 유혹하지만, 조지는 늘 이러한 유혹을 알아차리고 무사히 시험을 넘긴다.

그러나 그는 사업이 어렵게 되자 자신이 이 세상에 있을 필요가 있는지 의문을 품기 시작한다. 이에 하늘에서는 클라렌스라는 천사를 파견해 조지와, 그의 헌신적인 정신이 없었다면 세상이 어떻게 되었을지를 보여 준다. 천사가 조지를 데리고 베드퍼드 폴스를 둘러보는 동안 조지는 곧 이 마을에 가져온 자신의 긍정적인 영향력과 자신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멋진 인생을 살게 되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이 영화는 각 개인이 인생이라는 무대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으며 우리의 신구의가 세계에 영향을 준다는 것 또한 아름답게 묘사하고 있다. 이를테면 조지의 부인과 아이들은 조지에게 어려운 일이 생겼다는 것을 알고 기도를 시작한다. 그러자 하늘에선 그들의 기도를 듣고 천사를 내려 보내 돕는다. 이 장면은 응집된 의식의 영향력과 단체명상의 커다란 이로움을 상기시켜 주기도 한다. 단체명상에서 같은 이상과 동기를 지닌 사람들이 한데 모여 명상하면 세상과 자신에게 보다 아름다운 분위기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영화 ‘멋진 세상’은 전편에 걸쳐 스승님이 이 세상에 미치신 상상할 수 없는 영향을 일깨워 준다. 스승님이 우리를 도우러 이곳에 오시지 않았다면 인류의 운명이 어떻게 되었을지 정말 상상도 할 수 없다. 영화에서 조지 베일리가 소아(小我)를 희생해 온 마을에 이로움을 주었다면, 스승님의 가없는 희생은 지구 전체와 그 너머까지도 이롭게 하신다.

- 뉴스잡지 141호에서-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