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버는 비결 > 가르침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르침

지혜의 메시지 돈을 버는 비결

본문

fl-167.gif 얼마나 저축하고 얼마나 쓰는가

나는 돈을 버는 비결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고 그들은 항상 그것에 대해 듣고 싶어했지요. 그래서 나는 하던 말을 멈추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내려가서 모든 사람들과 함께 이 비결을 나누어 가져야 합니다. 우린 모두 돈 벌기를 원하니까요, 그렇지 않나요?" 오, 그래요! 여러분은 " …하는 비결"과 같은 제목의 책을 살 수도 있겠지요. 어쨌든 부자가 되는 비결은 여러분이 얼마나 많은 돈을 버느냐에 있지 않고, 얼마나 저축하고 얼마나 쓰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나치게 쓰고 불필요하게 사용합니다. 무언가를 사야 한다면 같은 품질에 좀더 값이 싼 물건을 고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가끔씩 외에는 쇼핑을 지나치게 자주 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좋고 적당한 싼 가격의 물건을 보게 되면 사도 좋습니다. 하지만 그런 물건을 찾지 못했다면 그땐 그냥 잊어버리세요. 여러분은 아쉬워 할 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여러분이 선에 올 때, 예를 들면 지난 번 캄보디아에서나 포모사에서 처럼 여러분은 아무것도 가져오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은 죽지 않았어요. 그렇지요? 여러분은 살아갈 수 있었습니다! 그것도 얼마나 잘 지냈습니까? 걷고, 뛰고, 호법이 등 뒤에서 떠밀고. "빨리, 빨리, 빨리! 스승님이 이미 내려오셨어요. 서둘러요!" 그래도 여러분은 여전히 살아 있습니다. 여러분은 간소한 음식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는 전화도, 남편도, 아이들도,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래도 여러분은 괜찮았어요. 그리고 간소한 옷을 입었지요. 아무 문제 없었습니다. 아주 단순한 삶이었지요.

우리 가정에서도 이처럼 간소한 것들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습니다. 나는 여러분이 아무것도 갖지 말아야 한다고 말하는 게 아닙니다. 많은 물건들이 품질면에서는 같은데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상점들마다 차이가 납니다. 좀더 멋있게 보이려고 혹은 집을 좀더 특별나게 보이게 하려고 항상 많은 돈을 써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별하게 보이면서 비싸지 않은 것으로 하면 됩니다. 이따금 나도 쇼핑하러 갑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 예를 들어 쇼파 등을 구입하고 싶어서요. 때때로 유리 테이블과 다른 품목을 모두 포함해 대형 소파 세트를 사는 데 단지 이삼백 달러 정도면 됩니다. 그러나 다른 상점에서는 같은 스타일과 같은 품질인데도 4~5배나 더 지불해야 합니다. 난 이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money_3.jpg모든 백만장자들, 부자들이 항상 부자처럼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늘 리무진이나 롤스로이스, 캐딜락을 몰고 다니는 건 아니지요. 그들은 보통 평범한 차들을 몹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과시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내면으로 좋게 느끼고 자신과 가족들이 재정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낍니다. 그들은 장래와 긴급사태, 그들이 필요로 하는 어떤 것이나 곤란한 상황을 대비해 저축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는 동안 그들은 계속해서 저축한 돈으로 돈을 불립니다. 그래서 그들은 흐뭇합니다. 남에게 과시할 필요도 없고 그들이 부자라는 것을 누군가 알아줘야만 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들은 그저 때때로 평범한 옷을 입고 매우 평범한 상점에 쇼핑하러 갑니다. 그들의 집들 또한 편안하지만 평범합니다. 가구들도 모두 귀한 골동품이라거나 어떤 특별한 것이 아닙니다. 단지 아늑하고 편안할 뿐입니다. 그들이 안락하게 느끼는 데 충분할 정도지요.

그러므로 돈을 벌고 부자가 되는 것은 여러분이 얼마나 많이 버느냐에 달려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돈을 어떻게 관리하는가에 달린 것입니다. 아주 부유한 사람들도 대부분 다음 세대에는 불행히도 …. 아버지는 근면하게 돈을 모으고 저축했지만 후에 그의 아이들과 손자들은 그처럼 돈을 벌려는 야심이 없습니다. 그들은 힘들여 돈을 벌지 않았기에 돈의 가치를 모릅니다. 그래서 그들이 큰 유산을 상속받으면 얼마 못가서 그 돈을 탕진하고 결국 빈털털이가 됩니다. 그들은 부모가 큰 부자이니까 쓰고, 쓰고, 또 써도 절대로 바닥나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끝이 납니다. 어울락 사람들이 쓰는 속담이 있습니다. "당신이 아무것도 안하고 앉아서 먹기만 해도 산이 평평해질 만큼 먹을 것이다."

fl-167.gif 부자들은 그들의 아이들에게 저축하는 법을 가르친다

이와 마찬가지로 정말이지 우리가 그처럼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것이 내가 돈이 많기 때문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것은 내가 저축하기 때문입니다. 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아는 것 뿐입니다. 여러분은 많이 벌면 많이 씁니다. 그러면 돈을 모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단지 자동차 회사와 장사꾼들을 부자로 만들어줄 뿐입니다. 자신은 제외하고서 말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이 돈을 얼마나 쓰는지 살펴봐야만 합니다. 아마도 여러분은 매달 얼마나 써야 할 지 스스로 예산안을 편성해야만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이상은 넘지 않아야 합니다.

많은 부유한 사람들은 여러 가지 면에서 평범하게 보일 뿐만 아니라 저축하는 법도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치약이 거의 다 떨어졌을 때 그들은 그냥 내버리는 것이 아니라 치약을 쥐어짜서 씁니다. 칼 등을 이용해 판판해진 치약을 밑에서부터 짜 올라갑니다. 여러분도 물론 그렇게 하지요. 하지만 부자들은 자기 아이들에게 그렇게 하는 법을 가르쳐 줍니다. 여러분은 아마도 그들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는 잘 모를 것입니다. 하지만 최소한 어떻게 절약하는지는 알고 있지요. 절약하는 것이 곧 버는 것입니다. 무엇이든 절약한 것은 곧 번 것이 되지요. 또한 저축한 돈에는 이자가 붙게 되니 돈이 불어나는 겁니다. 여러분이 아무런 일을 안 해도 돈을 은행에만 넣어두면 이자가 붙습니다. 그 돈으로도 생활비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저축하면 그 무엇이나 여러분의 것이 됩니다. 여러분이 쓰는 것은 다른 사람의 것이 되지요. 우리가 선에 참가하는 것은 여러분이 나를 보고 싶어하거나 수행하기를 원해서 뿐만 아니라 모든 것을 떨쳐버리고 물질적인 속박에서 자유로워지고 자신이 살아가기 위해서 이것저것 모든 것이 필요하다는 선입견들과 개념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자연스러운 기회를 갖기 위해서 입니다. 여러분이 이와 같이 살아간다 하더라도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온 것이지요.

fl-167.gif 모든 상황을 즐기는 지혜

master-tent_clean.jpg옛날에 여러분이 많이 가지고 있지 않을 때, 소위 출가자인 우리는 필수품이 거의 없이 살았습니다. 나는 텐트가 한 개 있었고 내 제자들도 그랬습니다. 내 텐트는 때때로 그들의 텐트보다 작았습니다. 내가 작기 때문이지요. 우리는 몸 크기에 따라 텐트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내 사이즈는 SM(Small Medium)이지요. 그래서 그들이 SM이라 부르는 겁니다. Small Size! (웃음) 나를 포함해 각자 침낭과 얇고 따뜻한 담요 한 장씩을 갖고 있었습니다. 모직이 아닌 단지 안쪽이 따뜻한 담요였습니다. 추울 때 사용하기 위해서요. 만약 너무나 추우면 침낭을 하나 더 가질 수 있었습니다! 더 달라고 요청하면 하나 더 가질 수 있었어요. 각자 그와 같은 텐트에서 살았습니다. 매우 간소합니다. 우리는 많은 것을 갖지 않았습니다. 단지 충분히 먹었을 뿐입니다.

이제 나는 많은 것들을 가졌지만 ─ 나는 때때로 가구가 갖추어진 집이나 동굴 등에 머뭅니다. ─ 더 좋은 일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나는 여전히 똑같습니다. 단지 매일 늙어갈 뿐이지요. 그것이 내게 도움이 될 것은 없습니다. 내게 이로운 것이 하나 없지요. 나는 그전과 같은 상태로 그렇게 지냅니다. 전과 같은 생활을 하고 먹습니다. 거의 같습니다. 내가 물질적인 재산을 많이 소유하든 적게 소유하든 큰 차이가 없습니다. 나는 가장 가난한 생활을 하기도 했고 부유하게 살기도 했지만 아무것도 달라진 게 없었습니다!

내가 인도의 히말라야에 있을 때는 돈이 많지 않았습니다. 나는 돈을 아주 아껴 써야 했지요. 왜냐하면 내가 그곳에 얼마나 머물러야 할지 몰랐으니까요. 때때로 나는 차파티와 땅콩버터만을 먹었습니다. 차파티도 내가 직접 만들었지요. 사는 것 보다 쌌습니다. 만들기는 아주 간단합니다. 먹을 때 사용하는 접시와 밀가루와 물, 소금만 있으면 됩니다. 그런 것은 여러분이 어디서든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가루와 물을 반죽해서 안에 소금을 조금 넣습니다. 빵이나 페스트리를 반죽할 때처럼 반죽을 합니다. 이스트 없이요. 그런 후 그것을 손바닥에 폅니다. 밀대조차 필요 없고 단지 손만 있으면 됩니다. 그걸 납작하게 하고 불 위에 얹습니다. 숲에서 나무를 모아서 요리하면 됩니다. 잠시 후 그것을 한 번 뒤집으면 끝납니다. 위에다 땅콩버터를 얹어 먹으면 여러분은 세상 꼭대기에 있는 듯 아무것도 부러울 게 없을 것입니다. 매우 기분이 좋지요. 샘이나 갠지스 강에서 물을 떠다 마실 수 있습니다. 아무 문제 없습니다.

fl-167.gif 히말라야에 머무르다

나는 그런 식으로 꽤 여러 달을 생활했습니다. 이따금 아주 높은 지대에 있을 때는 날 음식만 먹었습니다. 요리를 할 수가 없으니까요. 할 수 있긴 하지만 불과 몇 센티미터의 물을 끓이는 데도 반나절이 걸립니다. 그래서 나는 "잊어버리자. 그냥 찬 대로 마셔야 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여러분이 고압가스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양배추도 끓일 수 없습니다. 나무를 모아 온다고 해도 대개는 이미 눈에 젖어 있습니다.

hymalaya.jpg히말라야에 있는 산들은 끝이 없습니다. 항상 눈에 덮여 있지요. 조금 덜할 뿐이지 여름에도 그렇습니다. 군대에서 산들 사이에 길을 파놓아서 두 얼음산 사이로 걸어갈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얼음은 항상 덮여 있습니다. 여름에도요. 그곳에는 오직 두 계절만이 있습니다. 눈 내리는 계절과 눈이 안 내리는 계절 말입니다. 성지 순례자들은 보통 눈이 안 오는 계절에 갑니다. 여러분이 너무 오래 그곳에 머물게 되면 눈에 파묻혀서 내년까지 머물러야 합니다. 여러분이 여전히 살아있다면 말입니다. 그럼 여러분은 눈이나 뭐 그런 것을 마셔야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렇게 합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해 보지는 마세요!)

겨울이라 할지라도 히말라야에서는 서식하는 약초와 야생식물 등을 채취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그 중 몇몇은 생김새는 그렇지 않은데 맛은 시금치 같습니다. 줄기가 녹색이 아니라 약간 붉은 색이 납니다. 맛은 아주 똑같습니다. 그렇다고 가서 아무거나 먹지 마세요. 여러분은 어떤 식물이 식용인지 알아야 합니다. 칭하이 무상사가 그렇게 말했다면서, 시금치 맛이 나는지 아닌지 알아보려고 아무거나 먹어보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그 맛을 알기도 전에 이미 끝장날 겁니다. 자신을 실험용으로 만들지 마세요.

내겐 텐트도 없었습니다. 여러분은 히말라야에서 텐트 없이 산다는 것을 상상이나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때때로 여러분은 지붕이나 소위 집이라는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집은 여기 있는 것과 같은 형태의 진짜 집이 아닙니다. 그곳의 집은 지붕을 통해서 별을 볼 수 있습니다. 벽을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람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아무때나 여러분을 자유롭게 방문하는데, 눈까지 대동합니다. 매우 관대하지요. 바닥은 매우 축축합니다. 히말라야에서는 사람들이 그냥 나무를 모아서 매우 간단하게 주택을, 초가를 만들기 때문에 시멘트가 발라져 있지 않습니다. 편의 시설은 아무것도 없고, 간이 침대도 없습니다. 그냥 바닥에 누워 자야만 합니다.

나는 머리를 잘 썼습니다. 아주 얇은 매트리스를 사용했는데 여러분 것보다 더 얇지요. 이런 종류가 아니었습니다. 한 면은 금색이고 한 면은 은색으로 된 비닐같이 얇은 것이 있습니다. 여러분도 그런 것을 사용해 보세요. 그것을 펼치면 티슈 한 장 같이 그렇게 얇게 됩니다. 나는 많은 물건들을 들고 다닐 수 없었습니다. 내 자신을 끌고 다니기도 매우 힘들었으니까요! 높이 올라갈수록 물건들은 더욱 무거워집니다. 같은 짐이라도 더욱 무거워지지요. 눈에 흠뻑 젖어 여러분 발조차도 무거워집니다. 여러분이 어떤 종류의 신발을 신었든지 상관없이 눈은 여러분 발 속으로 들어가서 젖게 할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빵을 물에 적시는 것처럼 크기가 두 배로 됩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만약 히말라야에 간다면 많은 것을 가져 갈 수 없습니다. 나는 여러 달을 이런 식으로 이곳저곳을 옮겨 다녔습니다. 그래도 난 살아 남았습니다.

방금 여러분에게 말했듯이 우리는 어떤 경우라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살아 남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정신이 강하고, 우리가 고귀한 목적과 높은 이상을 가지고 있다면 그 이상만을 바라보고 그 밖의 다른 일은 모두 잊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말로 그와 같습니다. 티벳의 비행술사처럼 말입니다. 비행기가 없기 때문에 그들은 공중으로 날아다닙니다. 그들은 자신을 지평선이나 어떤 별들에 고정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오직 거기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때는 그들에게 말을 한다고 해도 듣지 못합니다. 그들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모릅니다. 상처를 입고 때때로 나뭇가지에 걸리거나 멍이 들지라도 그들은 역시 인식하지 못합니다. 후에 그들이 그런 집중의 상태로부터 깨어나서야 비행이 멈춰집니다.

fl-167.gif 자신의 삶을 지배하라

cooking4.jpg내 자신의 경험으로 볼 때, 내가 무엇을 가졌건 가지지 못했건 간에 그것은 아무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여러분은 여전히 행복하고 그에 맞게 삶을 꾸려나갈 겁니다. 내가 가진 것이 많지 않았을 때, 삶은 항상 재미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어떻게 살아갈까 궁리해야 했으니까요. 매일 나는 즐길 새로운 방법들을 개발해야만 했습니다. 항상 놀랍고, 새롭고, 행복하고, 만족스럽습니다. 왜냐하면 매일 스스로가 자신의 스승, 자신의 상황을 지배하는 스승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냥 기분이 좋고, 생존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큰 확신을 가지게 됩니다. 비교해 보면 정말이지 내게 아무것도 없었을 때가 더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그때 내가 더욱 창조적인 삶을 살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정착했기에 난 원하는 건 뭐든지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계를 돌아다닐 필요도 없고 때때로 적어도 몇 달이나 몇 주 동안 한 장소에 머무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후로 너무 틀에 짜여졌고 너무 많은 제자들이 생겼습니다. 그들이 모든 종류의 물건들을 사옵니다. 지금은 바쁘기도 하지만 어떤 것은 내다버리고 또 쓸데없는 것을 산 사람을 꾸짖느라 창조적인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상황은 내가 아무것도 가지지 않고, 내 삶의 스승이었으며, 모든 것을 스스로 결정하고 모든 상황을 다루어야 했을 때보다 더욱 번거롭습니다. 그리 많은 일에 관여하지는 않지만 매일 일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알고 있지요.

나는 사람들이 날 놀라게 하는 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나는 매일 사람들이 내가 좋아하지 않는 물건들을 사고서 나중에야 말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니면 내 지시에 따라 일하지 않고 그들 자신의 생각대로 일을 해 놓고는 후에 내게 와서 말하는 것을요. 그러면 일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그 쓰레기들을 내가 치워야 합니다. 나는 그들이 항상 올바르게 결정한다면 신경 쓰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내 주위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 기준에 미치지 못합니다. 나는 내 기준이 좋은지 나쁜지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내 기준은 내 기준일 뿐이지요. 그리고 나는 사람들이 그 기준을 제멋대로 생각하고 내가 가져야 할 것, 내가 입을 것, 그리고 내게 무엇이 좋은지를 내 대신 결정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난 그런 행동을 좋아하지 않아요.

내 주위의 사람들은 항상 같은 실수를 저지릅니다. 내가 아무리 그들을 꾸짖고, 부탁하고, 이성적으로 말하고, 설명하고, 겁주고, 해고해도 효과가 없습니다. 습관은 바꾸기가 힘들지요. 나도 그것을 이해합니다. 그렇지만 내가 이해한다고 해도 감정이 상하는 것은 막을 도리가 없습니다. 그들은 계속 그런 식입니다. 이제는 내 재정적인 상태가 그렇게 나쁘지는 않지만 내가 직접 쇼핑할 시간이 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때때로 그들에게 맡겨야만 합니다. 그러나 때때로 그들에게 맡기지 않아요. 왜냐하면 그들은 스승은 이것이 필요하고 저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자기 생각대로 물건을 사기 때문입니다.

내가 "바나나를 좋아해요"라고 한 번 말하기만 해도 모든 곳이 바나나 천지가 될 겁니다. 누군가가 음식을 맛있게 요리해서 내가 "와, 이 음식은 맛이 좋은데!"라고 말하면 그 때문에 거의 죽을 지경이 될 때까지 몇 주일이고 계속해서 그것을 먹게 합니다. 나는 그들에게 간청하지요. "제발, 아무리 그게 좋다고 해도 …" 나는 매우 공손하게 말합니다. 그러나 그때는 이미 더 이상 그것을 참을 수 없을 지경에까지 이른 것이에요. 때때로 나는 폭발합니다. "어떻게 여러분은 그렇게 낮은 지능을 가질 수가 있지요? 그게 아무리 좋다해도 매일같이 이렇게 자주 그것을 먹을 수는 없어요." 아, 여러분은 무언가를 소유한다는 문제가 있을 줄은 몰랐을 겁니다.

전에 아무것도 없을 때가 더 편안했습니다. 전에 소유한 것이 없었을 때 나는 매우 행복했고, 더욱 행복했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원하는 것을 샀고 내 돈이 어디로 나가는지를 알았으니까요. 나는 무언가 모을 수 있었을 때 행복했습니다. 내가 매우 창조적으로 느껴졌지요. 그 돈 때문이 아니라, 그것을 저축할 수 있고, 그렇게 적은 것들로 살아나갈 수 있고, 그것을 그렇게 유용하게 쓸 수 있었던 내 총명함이 보여준 가치 때문이지요.

다른 곳에서는 비싼 가격에 팔리는 물건을 싼 가격으로 그런 좋은 물건들을 살 때면 그런 기쁨을 느낍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색상이나 기호, 스타일 등을 갖춘, 자신이 너무나 좋아하는 그런 물건을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그때 우리는 매우 행복하지요! 단지 돈 때문이 아닙니다! 운이 좋고 우리가 창조적이고 유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행복해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유감스럽게도 나는 여러분에게 모든 것을 가지는 것이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좋은 것만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반대로 여러분이 많은 것을 소유하지 않았거나 충분히 갖지 못했을 때가 더 좋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의 지능이 높아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매일 이런 생각을 해야 할 테니까요. "어떻게 내가 돈을 약간 모을 수 있을까, 어딜 가야 더 좋은 쇼핑을 할 수 있을까, 오늘은 어떤 요리를 해야 영양 많고, 건강에 좋고, 맛있고, 또한 경제적인 음식을 만들 수 있을까?" 그때 여러분은 스스로 행복할 것입니다. 모든 창조물들은 인간에게 즐거움을 가져다 줍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새롭고, 흥분되고, 재미있기 때문입니다. 매일이 똑같고, 늘 여러분의 시중을 들어주는 사람이 있다면 여러분은 얼마 못가서 따분함을 느낄 겁니다. 내가 장담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돈을 돌려주겠어요. 어쨌든 이것이 돈을 모으고 부자가 되는 비결의 결론입니다. 여러분이 잘 살펴본다면 그때 그 차이점을 알게 될 것입니다. joy-c.jpg

- 뉴스잡지 78호 -


Copyright © Supreme Master Ching Hai International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